자본주의 키즈의 반자본주의적 분투기 - 조용하게 이긴다 우아하게 바꾼다.
이혜미 지음 / 글항아리 / 2021년 7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대부분의 사람들이 '이 세대는 이렇다'고 규정하는 것에 대해 거부감을 느낄 것이다. 특히나 그 속의 당사자들이라면 더 그럴 것이고. 인간은 무릇 모두다 다를진데, 한 명 한 명에게 고유의 역사가 있고 스토리가 있는데, 어떻게 우리가 하나의 집단으로 퉁쳐질 수 있다는 것인가. 그렇게 무리짓고 구별하는 것이 옳지 않다든가 얄팍하다는 것은 세상 모든 사람들이 알고 또 동의하는 바일 것이다(이건 이 책의 저자도 전제하는 바다). 그러나 분명 공통된 조건하에서 그들에게 흐르는 공통된 정서라는 건 있다. 같은 성별에게 흐르는 공통된 정서, 같은 인종에게 같은 나라의 국민에게 같은 지역 사람들에게 흐르는 정서, 같은 사건을 겪은 사람들에게 흐르는 정서. 그것이 세대라고 해서 다를 바 없다. 그 안으로 들어가면 그 모두는 하나하나 저마다의 개성을 가진 사람이지만, 이 시대 이 곳에서 태어났기 때문에 그들이 가지고 있는 고유한 정서가 있다는 것을 부인할 순 없을 것이다. 물론, 이런 굵직한 줄기에도 '나는 아닌데?' 하면 거기다대고 '너도 그렇거든?!' 할 생각은 없다. 


나이를 먹어가고 사회적 연차가 쌓이고 시대가 바뀌는 걸 목격하면서 나는 점점 내 스스로가 꼰대가 되어간다고 느꼈다. 내가 나를 단속하지 않으면 나의 꼰대 성질이 어김없이 바깥으로 튀어나오려고 했고, 그래서 상대가 나를 꼰대로 여길까봐 걱정이 됐다. 내가 꼰대인 거 뽀롱나면 어떡하지, 나를 꼰대로 생각하면 어떡하지, 하는 작은 걱정들. 그러다 좀 더 시간이 흐르고 좀 더 나이가 들고 확실히 내가 요즘의 시대 흐름에는 뒤쳐졌다는 생각을 하게 되면서 내 스스로 꼰대임을 어쩔 수 없이 인정하게 됐다. 이건 내가 부인할 게 아니라 자꾸 감출 게 아니라 인정하고 시작해야 하는 부분이구나, 나는 꼰대구나, 하고. 내가 꼰대임을 인정하자 마음이 편안해졌다. 이렇게 내가 꼰대인 걸 알고 인정한다는 것은 내가 확실히 지금의 젊은 세대들과는 다른 특성을 가졌다는 걸 의미했다. 나는 젊은 세대들의 어떤 특성들을 이해하지 못했고 또 어떤 특성들은 따라잡을 수가 없었다. 특히 유튜브.. 나는 아직도 유튜브를 보지 않는 사람이고 어떻게도 활용을 안하는 사람인데(크리스토퍼 라이브만 찾아봅니다..), 요즘 세대는 유튜브로 수익을 창출하고 검색조차 유튜브로 하는거다. 아, 당신들은 확실히 나랑 다른 세상을 살아가고 있구나!



이 책의 저자는 기자라는 직업을 가지고 있고 MZ 세대의 끄트머리 쯤이라고 한다. 정치 성향을 물으면 어떤 면에서는 진보이고 어떤 면에서는 보수라고 답하는 사람이다. 진보이기만 하지도 않고 보수이기만 하지도 않은 건 사실 대부분의 사람들이 마찬가지일텐데, 내 세대와 나의 윗세대는 확실히 자신의 정치 성향을 어느 한쪽에만 치우치는 걸로 생각하는 경향이 더 강했던 것 같다. 저자 자신이 혹여라도 얄팍한 세대론에 휩쓸리는 걸로 보일까 우려하지만, 저자는 그저 이 시대를 살아가는 젊은 직장인여성으로서의 자신의 삶의 한 단면을 보여준다. 자신이 아침에 일찍 일어나는 이유, 환경을 생각해 일회용품을 쓰지 않으려는 이유, 명상과 요가를 하고 경제신문을 읽는 이유. 그것을 윗세대가 쉽게 '자기계발'로 칭하는 것은 제대로 보지 못한다는 것을 책을 통해 연신 강조한다. 아니, 이건 자기계발로 퉁칠 수 있는게 아니야, 나는 그저 나 자신에게 좀 더 집중하고 싶고 삶에 최선을 다하고 싶은 거야. 나는 이런 지점에서 자신의 이야기를 하는 저자에게 동의하고 공감한다. 젊은 세대를 이해하기 위해 책을 읽었는데 읽다보니 내가 그렇게까지 꼰대는 아닐지도 모른다고 또 스스로 한걸음 젊은 세대에게 가까워진다. 



한 사람 한 사람이 저마다 다른 사람이라는 것을 알고 받아들이는 것은 매우 중요한 삶의 자세이지만, 그러나 나랑 다른 시간적 공간과 공간적 공간을 가지고 있는 사람에게 흐르는 공통된 정서를 아는 것도 중요하다고 나는 생각한다. 소설을 좋아하고 여성학 책 읽기를 즐겨하는 나에게 사실 <자본주의 키즈의 반자본주의적 분투기> 같은 것은 전혀 읽을 관심이 생기지 않는 종류의 책이지만, 나는 알고 싶었다. '요즘 애들'이 무슨 생각을 하고 어떤 삶을 사는지. 그렇게 읽은 이 책은 기대하지 않았는데 재미잇었고 책장도 술렁술렁 잘도 넘어갔다. 물론 어느 지점에서는 도무지 이해가 안가는 뭐랄까, '그건 너 자신에 대한 합리화네' 라고 생각되는 지점들이 더러 있지만-저자는 국민청원 제도를 좋아하지도 않고 그래서 참여도 잘 하지 않지만 동물에 대한 것은 반드시 참여한다고 한다. 어차피 참여하는 사람이면서 그렇게 말하는 화법을 나는 좋아하지 않는다- 결과적으로 이 책을 읽기를 잘했다고 생각했다. 



최근 MZ 세대를 다룬 '앤 헬렌 피터슨'의 《요즘 애들》을 읽었고 그 후에 이 책을 읽었는데, 담고 있는 내용이나 분위기가 비슷하다. 이들은 아주 똑똑하고 자기 삶을 분명하게 볼 줄 아는 사람들이었다. 물론 역시나, 그렇지 못한 요즘 애들이 있지만 그건 뭐 요즘 애들 아닌 사람들에게도 있는 바. 역시 남걱정 할게 아니라 자기 자신이나 걱정하는 게 최선이라 하겠다. 요즘 애들은 대체 왜그래? 가 아니라 '나는 대체 왜이러지?' 를 묻는게 가장 필요한 일일 것이다.


아무튼 이 꼰대의 젊은 세대 이해하려는 노력은 계속될것이며, 이렇게 그들에 대해 알고자 책을 읽는 내가 또 너무 멋지다. 아침부터...


‘레토르트 밥‘과 ‘직접 지은 얼린 밥‘이 본질적으로 같은 것 아니냐는 게으른 사유, 하루 한 끼만 먹어도 일주일이면 7개나 되는 플라스틱 쓰레기를 만들어내면서 자연에 죄책감을 느끼지 못하는 무심한 언어. 삶과 살림에 대한 사소한 태도 한가지만 보더라도 알 수 있다. 한 사람이 생활에 얼마나 진지하게 임하고 있는지 엿볼 수 있다는 사실을.
나는 앞으로도 과잉에 저항하고 낭비를 거부하며 살 것이다. 그것이 좋은 날 태어나 시대의 풍요를 맘껏 누려온 것에 대한 작은 환원이라고 믿는다. - P36

삶의 이유를 모르겠다고? 그러면 정말 유튜브를 틀어 다른 사람이 어떻게 사는지 지켜보는 게 도움이 된다. 몇 시간이고 볕 잘 드는 책상에 앉아 공부를 하는 대학생, 타지 유학생활 중 터진 코로나로 귀국하지도 못하고 현지에서 아르바이트를 하는 유학생, 재택근무를 하는 와중에도 집밥을 살뜰하게 챙겨 먹는 또래 직장인, 밖에 나가지 못하는 대신 베란다를 멋진 정원으로 꾸며 난생처음 보는 온갖 식물을 능수능란하게 키워내는 주부 등 사소한 순간도 자신만의 에너지로 채워가는 이들을 보노라면, 삶은 큰 의미를 발견하진 못하더라도 꾸준히 살아가는 데서 동력을 얻는 것이라는 깨달음에 닿게 된다. 나는 더 이상 자기계발 구호를 외치며 나의 존재 이유를 묻지 ㅇ낳는다. 그보다는 자신이 좋아하는 사소한 순간들로 이 위기를 소소하게 타개하는 보통 사람들을 보면서 그런 삶의 태도를 닮고자 노력할 뿐이다. - P190

흡사 ‘번아웃‘을 유발하는 일상에 치인 사람에게 "당장 나가서 사람을 만나세요" "지금 당신의 시간은 다시 돌아오지 않을 순간입니다"와 같은 말은 폭력적이다. 일방적이다 못해 거부감이 든다. 그동안 우리 사회가 지친 사람들을 바라보며 나름의 해결책이라고 내놓은 것들이 대부분 그러했다. 진솔한 위로를 건네기보다 ‘더 뛰어라‘ ‘일어나라‘는 식의 단순 처방들, 머무르고 있지 않기만을 강요하는 모든 소음에서 해방되고, 그저 매 순간을 충실히 살아나가는 사람들의 모습을 보는 것 만으로 나는 일상을 살뜰하게 경영해나갈 의욕에 사로잡힌다. 어떤 자기계발 강연보다 유튜브의 브이로그를 보고 더 큰힘을 얻는 이유다. - P190

책을 쓰며 세상을 납작하게 해석하는 ‘세대론‘에 영합하는 것 같아 마음이 가볍지 않다. 그러나 다른 연령대와 구분되어 트히 도드라지는 우리 또래의 행동, 그리고 그 저변에 깔려 있는 정서를 설명하는 책이 한 권쯤은 필요하다는 생각에는 변함없다. 아무도 1년 뒤를 예상할 수 없는 이 시기를 특유의 예민한 감각을 총동원해 건너가고 있는 ‘나‘. 스스로 옳다고 생각하는 삶의 규범을 조금씩 직조해가는 ‘나‘. 이 모든 ‘나‘를 대신해 세상에 나의 이야기를 내어놓는다. "요즘 애들은 대체 왜 저러느냐"는 무신경한 질문에 대항하기 위하여. - P269


댓글(14) 먼댓글(0) 좋아요(38)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새파랑 2022-01-10 09:46   좋아요 2 | 댓글달기 | URL
공쟝쟝님 유튜브는 보시는거 아닌가요? ^^ 뭔가 나이로만 세대를 구분하는건 좀 안맞는거 같긴 하지만 약간 세대별 특징이 있긴 있더라구요. 다르다는게 틀린건 아니지만 다락방님처럼 이해하려는 노력이 중요한거 같아요. 저도 깨어있는 꼰대가 되도록 노력중입니다 ^^ 역시 멋진 부장님~!@

다락방 2022-01-10 11:21   좋아요 2 | URL
공쟝쟝님 유튜브 봅니다! ㅎㅎ 유튜브는 근데 사실 그 사람 개인의 성향인듯도 하고요. 그런데 그걸 이용하는 사람과 딱히 관심 없는 사람의 성향이라는 게 누구나 다 갈릴텐데, ‘요즘 애들‘은 확실히 좀 더 유튜브 친화적인 것 같아요.
맞네요, 새파랑 님. 꼰대가 되지 않을 순 없으니 깨어 있는 꼰대가 되도록 해야겠어요. 후훗. 이렇게 하나 배웁니다.

웽스북스 2022-01-10 17:44   좋아요 1 | URL
안녕하세요. 깨어 있는 꼰대라니, 큰 깨달음 얻었습니다. 저도 깨어 있는 꼰대가 되어야겠습니다. : ) ㅎㅎㅎ (초면에 감사합니다 새파랑님)

새파랑 2022-01-10 19:41   좋아요 0 | URL
앗 ㅋ 웽스북스님 감사합니다~!! 저도 실천을^^

공쟝쟝 2022-01-10 09:55   좋아요 4 | 댓글달기 | URL
부장님…!!…. 부장님은 꼰대들의 희망이세요! 요즘애들보다 더 요즘애들을 공부하는 부장님 😚

다락방 2022-01-10 11:22   좋아요 3 | URL
어휴 저 메타버스가 도대체 뭔지 몰라가지고 (삼프로 안철수 듣는데도 뭔 소리여.. 이렇게 되어서요) 지금은 막 메타버스 책을 주문했습니다. 일단 한 권 보고 이해안되면 한 권 더 보고 그래야겠어요. 현실 생존 넘나 힘들고 빡세다...

공쟝쟝 2022-01-10 12:40   좋아요 0 | URL
아 막 읽고 싶어요에 체크하신 그책 (비추인데…)보지말고 제가 유튜브 알려드릴게여 그거 한 번 보면 끝나요 ㅋㅋ

다락방 2022-01-10 12:53   좋아요 1 | URL
이미 샀어요.. ㅠㅠ 쟝님 별점 낮더라고요. 힝 ㅠㅠ 그치만 링크 준 영상도 볼게요. 불끈!

mini74 2022-01-10 10:18   좋아요 1 | 댓글달기 | URL
저도 라떼가 안 되려 노력하는데, 그럼에도 깔끔한 아메리카보단 뿌연 모카쯤 되는 거 같습니다 ㅎㅎ

다락방 2022-01-10 11:22   좋아요 2 | URL
라떼가 안 될 순 없더라고요. 저도 ‘아 라떼는.. 안되는데, 하면서도 라떼는..‘ 하고 있더라고요. 아놔 ㅋㅋㅋㅋㅋ 위의 새파랑 님 말씀처럼 꼰대가 안될 순 없고 깨어있는 꼰대가 되도록 해야할 것 같습니다.

바람돌이 2022-01-10 10:28   좋아요 2 | 댓글달기 | URL
주변에 젊은 세대들이 제법 있는데 확실히 다르다는걸 많이 느껴요. 중요하다고 생각하는 지점이 확 다르달까? 달라서 부럽고 좋아보이는 것도 있고, 저건 좀 아닌데 싶은 것도 있고.... 꼰대와 선배의 경계 어려워요.

다락방 2022-01-10 11:25   좋아요 1 | URL
맞아요, 바람돌이 님. 중요하다고 생각하는 지점도 다르고 삶의 태도도 다른것 같아요. 물론 이건 개개인의 차이겠지만요. 저는 ‘요즘 애들‘중에 너무 좋은 친구가 있고 그런데 ‘요즘 애들‘ 중에 너무 스트레스 주는 사람이 있어요. 근데 이 스트레스 주는 젊은이를 제가 자꾸 미워하게 되는데, 미워하는 마음이 너무 힘들어서, 어떻게 하면 안미워할 수 있을까... 생각하다가 요즘 애들 공부가 도움이 되지 않을까 했어요. 요즘 애들에 대해 공부해야겠다 하던 참에 누군가를 미워하는 마음도 거기에 더한거죠. 어휴 직장생활 빡세요 ㅠㅠ

거리의화가 2022-01-10 17:25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정말 동감되는 바예요. 저도 분명 이젠 꼰대일텐데 스스로 나는 아직 젊어 그렇다 해도 MZ세대가 볼 땐 저 꼰대는 왜 저래 싶을 때가 많을 거라는 것.
하지만 다락방님 말씀처럼 그들을 이해하기 위해 책을 읽고 노력하는 모습이 있어야 한다 생각합니다.
우리 사회의 가장 큰 문제점이 세대별로 생각이 너무 달라 서로를 이해조차 하지 않으려 하는 모습인 것 같거든요.
저도 꼰대처럼 안 보일 수는 없겠지만 노력해보렵니다. 다락방님 멋져요!

다락방 2022-01-11 10:49   좋아요 0 | URL
제가 멋지다기 보다는요, 직장생활을 하다보니 젊은 사람을 아주 나이든 사람들 만나는 만큼이나 자주 만나게 되고 그러다보니 누군가 미워지기도 하고 그러더라고요. 저보다 나이 많은 사람이나 직급 높은 사람을 미워하거나 대드는 것에 대해서는 사실 불편함이 없는데요, 저보다 어리거나 직급 낮은 사람에 대해 미운 마음을 가지는 건 되게 불편해요. 제가 조심하지 않으면 상대는 큰 상처를 입을테니까요. 그러다보니 살기 위해 어쩔 수 없이 알아야겠다는 생각을 했어요. 직장생활 하려면, 계속 해내려면 알아야겠다... 라는. 멋있다고 자기뽕에 차서 글 쓰긴 햇지만 사실은 어떻게든 잘 살아가기 위한 것입니다. 흑흑 ㅠ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