식기세척기를 사용하면 삶의 질이 달라진다며 구매를 추천하는 사람들의 말을 많이 들었었지만 나로 하여금 구매를 망설이게 한 건 식기세척기를 사는 어마어마한 비용이나 어디다 두어야 할지 공간에 대한 것이 아니었다. 나도 살까? 라고 고민할 때마다 베티 프리단의 여성성의 신화가 떠올라 버리는 것이다. 지금은 인용문을 찾을 수 없어서 가져올 수 없지만, 베티 프리단의 《여성성의 신화》에는 여자들이 이름모를 병을 앓는 이유중에 하나로 단순한 가사노동을 꼽는다. 가사노동 자체는 머리 써서 해야할 일이 아닌 그저 단순한 일인데, 그걸 매일, 평생 반복하고 있으니 안우울하고 안아플 수 있겠는가 하는 것이었다. 그러면서 베티 프리단은 멍청한 남자도 가사노동은 할 수 있다고 얘기했던 것으로 기억한다. 그러니까 전혀 어려운 일이 아니지만, 매일 반복되는 우울을 불러오는 일이라는 것. 그리고 자본주의는 그런 여성들을 공략해 여러가지 편리한 가사노동 도움 기구들을 만들어낸다는 것이다. 여자들은 마치 그것을 사면 더 획기적으로 더 편하게 살 수 있을 것처럼 청소기를, 세탁기를, 식기세척기를 사게 된다는 뉘앙스였는데, 이 세상은 자기들끼리 거대한 판을 만들어놨다. 가사노동은 여자들의 몫이지 → 근데 가사노동 힘들지? 세탁기를 사! 이렇게 되어버리는 것. 마치 힘들게 노동하는 여성들을 생각해주는 것처럼.


책이 있으면 그 부분을 찾아볼텐데 정확한 기억인지 모르겠다.

어쨌든 식기 세척기 살까? 하는 고민을 할 때마다 여성성의 신화... 이렇게 되어버려서 미루고 미루고 미루다가, 자본주의에 굴복하지 않겠어!! 하고 미루고 미루다가,

샀다.



식기세척기를 사기 전에 그리고 사고난 바로 다음에도 내가 가질 가장 큰 만족감은 설거지를 누가 내 '대신' 해준다는 거였다. 대충 씻어서 넣어두면 누군가 내 대신 해준다. 나는 식기세척기에 설거지거리를 잔뜩 넣어두고 외출을 해도 되고 책을 읽어도 되고 잠을 자도 된다. 만세. 지난주에는 이모가 왔고 같이 식사를 했는데 이모가 벌떡 일어나서 설거지를 하려 하길래,


"이모, 이모도 그렇고 올케도 그렇고 울엄마도 그렇고 여동생도 그렇고 앞으로 우리 집에 와서 설거지할 생각 1도 하지마. 우리집에서만큼은 설거지에서 자유로워지게 해줄게. 나 식세기 샀어." 했다.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그동안 이모가 설거지를 할라치면 울엄마는 내가 할게, 하고 아니면 내가 벌떡 일어나서 '놔둬 내가 할게' 막 이렇게 되었었는데, 어쨌든 '내'가 안하면 '누군가'는 설거지를 해야 한다. 이건 피할 수 없는 기정 사실이다. 울아버지는 평소 본인이 밥 차려 드시고 본인이 드신 그릇을 설거지 하시지만 주말에 다같이 모여 식사할 때는 항상 "설거지는 네가 해" 하시는거다. 처음엔 욱해서 언젠 내가 안했어? 마치 아빠가 했던 것처럼 얘기하네? 하고 싸우기도 했지만, 이도저도 다 싫다. 나는 식기세척기를 샀다.


여동생은 식기세척기를 사고 제일 좋은 건 락앤락 뚜껑을 닦는 거라고 했다. 그거 닦기 싫었는데 식세기가 해줘서 너무 좋다고. 내 경우엔 락앤락 유리그릇을 닦아주는 게 좋고 냄비나 프라이팬을 닦아주는 게 좋다. 유리그릇과 냄비 닦는거 너무 싫고 닦아도 그게 깨끗한건지도 모르겠는데 식세기에 놓고 돌려버리면 샤라라랑~ 하고 나와버리는 거다. 좋아..


식기세척기를 사고 내가 만족하는 부분은 나 '대신' 일거라고 생각했는데, 아아, 그러나 사용해보고난 후 내가 가장 만족하는 것은, 놀랍게도, 나'보다' 더 깨끗하다는 거다. 식기세척기가 나보다 설거지를 더 잘하고, 더 깨끗하게 하는것 같아. 흑흑. 그게 너무 좋다. 마치고 난 다음에 따뜻한 그릇이나 수저들을 꺼내노라면 얘네 깨끗해졌다 하는 마음으로 만족감이 장난 아닌거다. 나도 내가 이렇게 깨끗한 걸 좋아하는지 몰랐는데, 아아, 나 세상 깨끗한 사람이었는가보다. 깨끗해진 그릇을 보면 안정감이 장난 아니야. 식세기가 나 '대신' 해줘서 좋은것보다 나'보다' 깨끗하게 해줘서 너무 좋다. 식기세척기 진짜 사랑한다. 나는 이제 남자를 사랑하긴 글러버린 것 같지만(그런데 크리스토퍼... 나를 갈등하게 해....) 식기세척기라면 사랑할 수 있을 것 같다. 요즘 나는 나에게 좋아한다고 표현해주는 친구들 덕에 가슴 가득 만족감이 차오른 채 살고 있지만, 이렇게 새로운 사랑을 찾아서 안정적이 되었다. 새로운 사랑, 식기세척기.. 뽀에벌~ ♡


그래서!


식기세척기에게 내 사랑을 표현하기로 했다. 나란 여자, 사랑이 차오르면 그걸 표현하지 않고 살 수가 없는 사람이다. 나에게 사랑을 받아본 사람은 언제나 확신했다. 내가 자신을 사랑한다는 것을. 나는 그만큼 애정 표현에 진심이다. 무릇, 사랑은 표현해야 하는 것! 나는 식기세척기에게 사랑을 표현하겠다. 식기세척기로 하여금, 내 사랑을 충만하게 느낄 수 있도록 하겠다. 아아, 이 여자는 나를 사랑해.. 하는 것을 한 치의 의심도 하지 않게 만들어주겠다. 그래서!! 바야흐로!! 크리스마스를 맞이하야!!! 식기세척기야, 나의 고마움과 사랑을 담아 너에게 선물해줄게. 너에게 뭐가 좋을까 곰곰 생각해봤어.



도스토예프스키 전집 사줄까?











아이패드 사줄까?



아니면.. 그냥 소박하게 책 몇 권 사줄까?
































뭐가 됐든 사줄게. 고마우니까. 사랑하니까. 이것이 내 사랑이야~ ♡

사양하지 말아줘. 꼭 받아줘!




댓글(73) 먼댓글(0) 좋아요(48)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처음 처음 | 이전 이전 | 1 | 2 | 다음 다음 | 마지막 마지막
다락방 2021-12-14 16:03   좋아요 2 | URL
저는 설거지가 진짜 너무 싫더라고요. 물론 빨래도 싫지만..설거지하면 너무 스트레스를 받아서 하다말고 뛰쳐나가서 바람쐬고 온 적도 있어요. 반면 건조기에 대해서는 아직은 필요성을 전혀 느끼질 못하고 있답니다. 그러니 도선생과 아이패드를.. 안사고 돈을 절약할 수 있겠네요? 하하하하하하하하하하. 또 모르죠, 내년 이맘때쯤엔 건조기를 샀다!! 하는 페이퍼를 쓰게 될지도요. 하하하하하하하하하하. 미래는 예측불허 그리하여 생은 의미를 갖는 것.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건수하 2021-12-14 16:57   좋아요 1 | URL
건조기 좋지요! 특히 장마철 아주 고마운 아이템..

그레이스 2021-12-14 16:18   좋아요 1 | 댓글달기 | URL
락앤락 뚜껑닦아준다는 말에 급관심!
패킹 꺼내서 닦는거 귀찮은데 어떻게 하는지는 모르지만 그거 하나는 좋은데요.
저는 식기세척기 돌리려고 그릇 꺼내고 넣고 하는 과정 시뮬레이션 하다 사도 안쓰기 쉽겠다는 결론 내린 1인입니다 ㅎㅎ
제가 살림에 일머리없는 사람이라...^^

다락방 2021-12-14 16:27   좋아요 2 | URL
아 락앤락 뚜껑 그냥 식세기에 넣어놓으면 같이 씻겨지니까요. 그게 제가 하는 것보다 나은 것 같아요. 물줄기와 스팀이 계속 쏴지는거죠. 제가 생각한것보다 깨끗하게 잘 나오더라고요. 저는 락앤락 유리그릇이 뭔가 잘 안닦이는 것 같아 설거지할 때마다 스트레스였는데 세척기가 다 해줘서 좋아요. 사기전에 저도 이러저러한 이유로 갈등했는데 지금은 아주 만족합니다. 후훗.

건수하 2021-12-14 16:59   좋아요 1 | URL
뚜껑도 잘 닦아지고 (물론 패킹과 사이에 낀 것까지는 안되지만요)

미지근한 물로 한참 헹궈서 그런지 반찬냄새도 사라져서 좋아요 수저와 도마 등도 약간 살균하는 느낌으로.. :)

(왜 책 이야기는 안하고 식세기와 건조기 댓글을 계속 달고 있는가..)

다락방 2021-12-14 17:11   좋아요 2 | URL
그레이스 님. 이 링크 참고하세요. 락앤락 뚜껑 무조건 넣고 돌리는 거 아니래요. ㅋㅋㅋㅋㅋ 저의 게으름이 걍 다넣어버리고 있지만 말입니다.

https://blog.naver.com/yahoho00/222237806278

다락방 2021-12-14 17:13   좋아요 1 | URL
맞아요, 수하님. 반찬 뚜껑 닦이는 거 좋고 저는 냄비 프라이팬도 넣어버려서 너무 좋아요! 그리고 도마도 가끔 집어 넣어요. 너무 좋아요 ㅋㅋㅋㅋㅋㅋㅋ숟가락 젓가락도 얘가 해주는 거 너무 좋아요! 깨끗해져 나오는 이 느낌! 전 걍 다 넣어버립니다. 깔깔.

그레이스 2021-12-14 17:13   좋아요 0 | URL
ㅎㅎ
모두가 겪는 고충!^^

건수하 2021-12-14 17:14   좋아요 1 | URL
프라이팬은 코팅팬 써서 못돌리구요 ㅎㅎ

그 뒤로 도마와 그릇 컵 등 식세기 되는 것만 사서 씁니다! :)

다락방 2021-12-14 17:16   좋아요 1 | URL
아 맞다! 여동생이 코팅된 거 돌리지 말랫는데... 저 계속 프라이팬 돌렸어요. 어떡하죠? ㅜㅜ 아 어쩌지 ㅠㅠㅠ 코팅 다 나가겠네요. 하아- 나의 게으름이여.....

건수하 2021-12-14 17:17   좋아요 1 | URL
이제 스텐팬으로 갈아타시는겁니다....

다락방 2021-12-14 17:18   좋아요 1 | URL
도선생 전집아 세이 굿바이.. 나는 스텐팬 사러 간다.
수하님 혹시 추천하실 스텐팬 있으실까요? (이런거에 무지한 1인)

건수하 2021-12-14 17:21   좋아요 0 | URL
스텐팬은 옛날에 이유식 할 때 사서 써보고 난 못쓰겠다 하고 안쓰는지라..
누군가 알려주시리라 믿습니다!

다락방 2021-12-14 17:22   좋아요 0 | URL
제가 검색해보겠습니다. ㅋㅋㅋ 저 이미 너무 프라이팬 다 돌려놔가지고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아 밥통 진짜 ㅠㅠ 여동생이 코팅 돌리지 말라그랬는데... 하아ㅏㅏㅏㅏㅏㅏㅏㅏㅏㅏㅏㅏㅏㅏ

독서괭 2021-12-14 19:17   좋아요 1 | URL
와 북플에서 보기 힘든 살림 이야기들이네요 ㅎㅎㅎ 이런 거 보다보면 역시 식세기 쓰지 말고 살던대로 살자 하게 된다능…

mini74 2021-12-14 16:57   좋아요 1 | 댓글달기 | URL
락앤락뚜껑. 애증 아니 증오의 관계죠 ㅎㅎ 포크로 테두리 실리콘 찍어내서 닦다보면 다 필요없어 !! 하게 되는 ㅎㅎㅎ 저도 뚜껑에서 맘이 설레는 ~~

다락방 2021-12-14 17:11   좋아요 2 | URL
제가 지금 검색해봤는데요 락앤락 뚜껑이나 플라스틱은 넣는게 좋지 않다고 하네요. 식세기 살건데 은근 넣지 말아야 할게 많다니 그럼 뭐가 편하냐~ 라는 질문에 사람들이 ‘근데 그냥 다 넣어요. 다 넣고 편하게 살고 있어요‘ 이런 댓글들이 주루룩 달리네요?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원래 넣으면 안되나봐요. 아놔 ㅋㅋㅋㅋㅋㅋㅋㅋㅋ

이 링크 참고하세요! 뚜껑도 다 넣으면 안되는가 봅니다. 저도 덕분에 알았네요. 깔깔. (그래도 다 넣겠지만..)

https://blog.naver.com/yahoho00/222237806278

건수하 2021-12-14 17:24   좋아요 1 | URL
뚜껑 자주 돌리는데 전 맨 위쪽에 넣어서 돌립니다.
저는 주로 글라스락 쓰는데 글라스락 뚜껑은 괜찮았어요 :)

mini74 2021-12-14 17:25   좋아요 0 | URL
ㅎㅎ 뚜껑의 난인가요 ㅎㅎ 그냥 넣고 돌리는 걸로!! *^^*

다락방 2021-12-14 17:31   좋아요 1 | URL
저는 김치냉장고 전용 김치통도 막 넣고 프라이팬, 웍, 냄비 있는대로 다 때려 넣었는데.. 전 망한것 같아요. ㅠㅠ 저도 주로 글라스락 뚜껑을 넣긴 해요. 걍 뚜껑이란 뚜껑도 다 넣어버렸어요. ㅠㅠ

꼬마요정 2021-12-15 10:42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다락방님… 식세기 사셨군요. 제 남편도 자꾸 사고 싶다고 노래를 부르는데 일단 놔둘 곳이 없어서 못 사고 있긴 해요. 락앤락 뚜껑 잘 닦인다니까 눈이 반짝거리는데요 ㅎㅎㅎ

제가 식세기라면 소박하게 책 몇 권과 아이패드를 달라고 하겠어요 ㅎㅎㅎ

다락방 2021-12-15 11:21   좋아요 1 | URL
저는 주로 글라스락 뚜껑을 닦는데요 그냥 뭐가 됐든 다 넣어버리는 게 제 설거지 타입이고 ㅋㅋㅋ 따뜻하게 되어서 나오면 뭔가 살균소독까지 됐다 만세!! 이렇게 되어가지고 기분이 좋습니다. 제 경우에는 사서 좋긴 하지만, 혹여 사실거라면 다른 분들의 리뷰를 참고하시는게 좋을것 같아요. 넣지 말아야 할 것이 많다는데 저는 죄다 넣어버리고 있어서... ㅋㅋㅋㅋㅋㅋㅋ이 부분에 있어서 믿을만한 리뷰어가 아님을 밝힙니다. ㅋㅋㅋ

소박하게 책 몇권을 일단 선물로 주려고 합니다.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아이패드는 좀 참아보고요..... 흠흠.

homecafe 2021-12-16 23:54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먼저 식세기를 써본 사람의 입장에서.. 개인적으로 설겆이를 안좋아하는 편인데 식세기는 설겆이를 대신해준다는 개념으로 접근하기보다는 설겆이 시간을 줄여준다는 개념으로 접근해야 합니다. 저는 6인용을 쓰고 있는데.. 음식물 쌓이는게 싫어서 수세미로 애벌로 닦아서 작은 그릇들을 넣고.. 안들어가는 큰 그릇을 식세기가 돌아가는 동안 설겆이를 합니다. 그럼 그냥 할때보다 대충 30분 -> 15분 정도로 줄어드는데 (물론 식세기는 45분이 걸립니다만 그 시간이 나의 노동 시간은 아니니..) 그 15분을 독서에 투자할 수 있는거죠.. 물론 밥풀이나 음식물이 있는 채로 그냥 넣어도 설겆이는 되긴 하지만.. 만족 스럽지 않아서 다시 돌린다거나 좋은 세제를 골라 써야 하는 스트레스가 생길수 있어요..

다락방 2021-12-17 08:39   좋아요 0 | URL
저는 12인용을 쓰고 있고 냄비까지 다 때려넣습니다. 식기 세척기가 설거지를 한다고 하면 저를 비롯한 설거지에 대해 조금이라도 신경을 쓰고 있던 (같이 식사한)사람들이 마음이 편해지는 결과를 가져오므로 저는 대신해준다는 개념으로 접근할겁니다. 제 시간이 단축되는 이유는 식세기가 하는 동안 제가 하지 않아서이니까요.
처음 처음 | 이전 이전 | 1 | 2 | 다음 다음 | 마지막 마지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