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자평 대회가 아니었다면 알지도 못했을 책이고 알았다해도 관심갖지 않았을 책이다. 수영대회라고 해서 정말 수영 얘기인줄 알았지. 책장을 넘기고서야 비로소 이것이 정자와 난자가 만나는 얘기인줄 알게 됐다.

이 책을 읽으면서 나는 '이 책을 내가 어릴 때 읽었더라면 얼마나 좋았을까'를 여러차례 생각했다. 어릴 때 보았다고 지금의 나와 다른 어른이 되지는 않았겠지만, 그래도 그 시절의 내가 알지 못했던 것을, 아무도 알려주지 않았으면서 그런데 말 잘못하면 혼났던 때를 떠올리노라니, 이 책이 좀 더 일찍 나한테 왔어야 하는게 아닌가 싶은 거다.


책에서는 처음 남자의 정자가 어디에 들어 있는지 보여주고 그 정자에게 '윌리'라는 이름을 주어 수영대회(그렇다, 난자에게로 헤엄쳐가는 걸 뜻한다)가 열리고 난자를 만나 아이가 탄생하는 걸 보여주고 있다. 책의 마지막, 정자 윌리가 가지고 있던 특성은 태어난 아이에게 고스란히 남겨졌지만 그 아이에게 난자의 특성은 보이지 않는 것은 가장 큰 유감이었다. 물론 난자의 특성이 어떤건지(과학을 잘하는지 달리기는 못하는지)전혀 나와있지 않았고. 정자가 어떻게 난자를 만나느냐에 집중해서 그런 일이 벌어졌다고 하지만, 태어난 아이가 정자의 특성만 가지고 있는건 역시나 아쉬운 부분이다.


내가 어릴 적엔 제대로 된 성교육을 받아본 적이 없다. '난자와 정자가 만나 아이가 된다'는 것도 알았고 '여자와 남자가 같이 자면 아이가 생긴다'는 것도 알았다. '여자가 생리해야 임신이 가능하다'는 것도 알았고. 난자와 정자가 '어떻게' 만나는지는 나는 전혀 모르고 있었다. 초등학교를 졸업할 때까지도 그랬다. 어쩌다 드라마나 영화에서 벗은 어른들이 함께 누워있는 걸 보노라면, 나는 상체만 보았기 때문에 상체를 벗고 벗은 육체만 끌어안는게 전부인줄로만 알았지 하체에서 어떤 일이 일어나는지는 감히 상상조차 하지 못했던 거다.


그러던 국민학교 시절, 지금은 아마 사라진 것 같지만 '어린이 회관'이란 곳으로 소풍을 갔다. 견학이었는지도 모르겠다. 학급 아이들과 다같이 회관 안을 둘러보다가 아이가 태어나는 과정의 포스터가 순서대로 걸려있는 걸 보았다. 거기에는 어른 여자와 어른 남자가 어둠 속에 누워있었고, 올챙이같은 정자가 남자쪽에서 여자쪽으로 간다고만 표현되어 있었다. '어린이 회관'이어서인지, 어른 남자와 여자는 벗고 있지도 않았고 그저 이불 덮고 누워있는 장면이었으며 그들 얼굴 가까이에 정자가 가는게 그려져있었던 거다. 정자는 난자를 만나려면 기어코 남자의 몸에서 빠져나와야 하는데, 나는 세상에 그게 어디인지, 설마 거기일거라고는 진짜 상상도 못했고, '어딘가에서 나와야 한다'는 것만 알았고, 그런데 같이 자면 정자와 난자가 만난다고 되어있으니, 그 포스터를 보자마자 벼락같은 깨달음이 찾아온거다.


콧구멍!

콧구멍이다!!



정자가 '나올' 구멍은 콧구멍 밖에 없지않나. 이마, 볼, 가슴, 팔.. 대체 어디에서 정자가 '나온'단 말인가. 난자를 '만나려면' 기어코 나와야 하는데 그게 어디란 말인가. 또한 나온 정자가 난자를 만나려면 어딘가로 '들어가야'하는데, 역시 그것도 콧구멍밖에 없었다. 어린이회관에서 그 그림을 보고서 비로소, 아, 답은 콧구멍이구나! 한거다. 하아-



그리고 국민학교 5학년때 친하게 지내던 친구가 생리를 시작했다. 자, 사고의 흐름을 보자.

생리를 시작하면 임신할 수 있다-여자랑 남자가 같이 자면 임신한다.

여기 어디 '틀림'이 있는가. 틀림은 없지만 상세함이 없다. 방법이 없어.

나는 친구의 생리 소식을 엄마에게 전하며 물었다.


"엄마 걔 이제 자기 아빠랑 같이 자면 임신하겠네."



부모님과 함께 살고 있는 국민학교 5학년 생이고, 당연히 한 집에서 아빠랑 함께 자고, 생리를 시작해서 임신이 가능하니, 나로서는 당연한 질문이었다. 그런데 내 말을 듣고 엄마는 크게 노하셨다. 그런 얘기 하는거 아니라고. 나는 내 말이 왜, 어디서, 어떻게 잘못됐는지 모른채 혼나야 했다. 내가 가진 생각 어디에 틀림이 있단 말인가.



아무도 알려주지 않아서, 나는 중학생이 되어서야 비로소 알게 된다. 내게 무엇이 어디로 들어가는지, 그러니까 정자와 난자가 어떻게 만나는지를 알려준건, 아, 놀랍게도, 책이었다. 성교육 책이 아니라 소설이었고, 아아, 버지니아 앤드류스, 당신이 해냈어요!


















(아니, 저거 개정판 처음 나왔을 때 표지 예쁘다고 호들갑 떨었던 것 같은데 지금 보니 표지가 왜 저모양임????? 왜 죄다 여자 다리 그려놨담????)



그러니까 책을 좋아하던 친구가 다락방의 꽃들 시리즈를 사서 읽으면서 내게 빌려주었고, 나는 그걸 재미있게 읽었다. 사실 이 책은.. 중학교 1학년이 읽을만한 책은 아니다. ㅠㅠ 그런데 내가 읽어버렸어.. 그리고 1학년에서 2학년으로 갈 무렵, 나는 깨닫게 된다. 아!!!!


책에서 그걸 노골적으로 써놓은 건 아니었던 것 같다. 그런데 나는 읽다가 불현듯 깨달은 것이다. 아!

아!

아!


나는 알게 되었고 그래서 매우 놀랐다. 어떻게 그런 일이.. 어떻게.......


여동생은 기억할지 모르지만, 이걸 읽고 알게되어 충격에 빠진 나는 여동생에게 말해주었다. 그게 이렇게 되는 거더라고.. 하면서.... 너무 대충격이었어...................................




미리 알았다면 좋았을 걸, 이라고 생각했지만, 그러나 지금에서야 그런 생각을 하는거지 만약 어릴 때 알았다면 어땠을지 나도 잘 모르겠다.



버지니아 앤드류스 얘기가 나온김에 하자면, 그 때는 뭔지 모르고 읽긴 했지만, 나중에서야 트라우마, 해리성 기억장애인걸 알게 되기도 했다. 어릴 때 성폭력 당한 아이가 자신이 당했다는 사실을 잊고 사는 것. 그리고 집에서는 그걸 알고 엄마가 언제나 박박 목욕을 시켰던(넌 깨끗해져야 해! 더러움을 지워야해!) 기억 같은 것들. 시간이 흘러 기억이 폭발해서 힘들어하는 그런 내용의 소설이었다. 아이고, 앤드류스여..

지금 다시 읽는다면 힘들어서 못읽을 것 같다. 해리성 기억장애는 나도 가졌었기 때문에. 이걸 편한 마음으로 읽을 수 없을 것 같아. 어휴.. 어차피 국내 번역본 절판이긴 하지만... 어휴.....



















고등학교 때 문학 선생님이 돈을 벌어서 제일 좋은게 책을 살 수 있는 거라고 했다. 월급을 받으면 서점으로 달려가서 책을 한뭉탱이 사서 집에 온다고. 그게 너무 좋다고 했던 거다.

나 역시 그런 어른이 되었다. 직장에 취직하고서도 한 2년간은 대여점에서 빌려만 읽었던 것 같은데, 2년이 지날 무렵부터 책을 사기 시작했다. 세권쯤 사고 그러다 다섯권 사고. 그 때는 산 거 다 읽고 또 샀다. 그 때는 그랬다. 서점 나가서 샀고, 교보문고에서 인터넷으로 주문을 처음 해본 뒤에 떨리는 마음으로 기다리기도 했다. 그게 너무 좋았다. 그 때는 집에 책장이 딸랑 하나 있었는데, 그걸로도 충분했다. 나는 내가 책을 계속 더 살줄은 몰랐지?


2년다니다 첫직장을 퇴사하고 2개월간 백수로 지내다 지금 직장으로 왔는데, 어쩌다보니 알라딘을 알게되었고, 알게 되니 미쳐버리고 말았다. 택배가 매일 왔다, 매일. 정말 매일 왔고, 매일 박스로 왔다. 당시에는 1+1 도 있어서 책 한 권 사면 다른 책 한 권 더주는 식이었다. 가네시로 가즈키의 연애소설 사면 온다 리쿠의 밤의 피크닉 주는, 그런 식. 그러니 몇권만 사도 박스는 컸고, 그 박스가 매일, 매일 온거다. 미쳐버리겠네..


그렇게 집에 책이 차곡차곡 쌓여갔고, 이사를 가면서 엄마는 책장 사줄게, 하고는 책장을 몇 개 새로 사주었는데, 나중에 다시 이사갈 때 추가로 더 사주었고, 그런데 지금은 그 책장들에 다 꽂지도 못할 만큼의 책이 있다. 수시로 파는데도 그렇다. 나는 월급타면 책 사는 기쁨을 아는 어른이 된게 아니라, 월급과 상관없이 계속 책 사는 어른이 되어버렸어... 인생..이것이 바로 청출어람!!! 선생님, 저는 선생님보다 더 앞서 나가는 그런 어른이 되었어요!! 



어제 알라딘에서 책 박스가 도착했는데 이번에는 집으로 받았고, 나는 뜯지도 않고 상자째 그냥 두고 오늘도 출근했다.

왜 사는(buy)걸까???




오늘 회사 임원과 아침부터 치킨 얘기를 하게 됐는데, 결국은 오리지널로 돌아오게 된다는 얘기를 했다. 새로운 맛의 치킨이 많이 나오고 맛있어 보여서 꼭 주문해 먹어보더라도 결국은 후라이드로 돌아간다는 얘기. 라면도 그렇다. 새로운 라면이 쏟아지니 어떨까 싶어 맛을 보고 맛있다고 생각해도 결국은 신라면(누군가는 안성탕면 혹은 삼양라면등등)으로 돌아간다는 얘기.


결국은 돌아가게 되는 지점이 있는 것 같다. 그러니까 꼭 이것이어야만 하는, 다른 거 다 겪어도 역시 이것만큼은 아닌, 그런거. 치킨이든 라면이든 그리고 사람이든. 그렇게 되는 것 같다.



그럼 이만.


댓글(12) 먼댓글(0) 좋아요(34)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잠자냥 2021-07-30 11:19   좋아요 3 | 댓글달기 | URL
˝상체를 벗고 벗은 육체만 끌어안는게 전부인줄로만 알았지˝ ㅋㅋㅋㅋㅋㅋ 다부장님의 한없이 순수한 어린 시절 ㅋㅋㅋㅋㅋㅋ
저는 어떻게 알게 되었나 생각해 보니, 기억이 가물가물합니다. 콧구멍에서 나온다는 생각은 안 했던 거 같은데 ㅋㅋㅋㅋ 아무튼 아이들끼리 이야기하다가 알게 된 것 같아요(한 초6에서 중1 그즈음?), 그러다 보니 그릇된 정보도 참 많았고요. 그러니까 21세기의 아이들에겐 성교육도 피임법도 직설적으로 잘 알려줘야 할 거 같아요. 언제까지 그렇게 어둠의 경로로 알게 내버려 둘 것인지.... 그리고 무엇보다 모든 사람들이 섹스를 할땐 서로의 몸을 존중해 줘야 한다는 것도 꼭 가르쳐야 하는 것 같고요.

그나저나 콧구멍과 청출어람 참으로 좋은 제목입니다. ㅋㅋㅋ

다락방 2021-07-30 11:36   좋아요 4 | URL
맞아요 잠자냥 님. 제대로 알려주는게 제일 좋은것 같아요. 알려주지 않다보니 그릇된 정보를 접하게 되고 그릇된 정보는 그릇된 행동을 불러올 수 있죠. 콧구멍을 통할거라는 잘못된 지식은 딱히 뭐 크게 잘못된 행동을 불러오진 않았지만 사람일은 또 모르는거고...
저에게도 순수했던 어린시절이 있었는데 지금은 타락한 영혼.. 이네요? ㅋㅋㅋㅋㅋㅋㅋㅋㅋ 역시 미래는 예측불허 그리하여 생은 의미를 갖는 것. 어쨌든 집에 가면 뜯지 않은 박스가 있으니 그걸 뜯으며 이 휴가를 맞이해야겠어요. 하하하하하하하.

콧구멍과 청출어람, 참으로 좋은 제목이라고 저도 생각합니다.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Falstaff 2021-07-30 12:16   좋아요 3 | 댓글달기 | URL
ㅋㅋㅋㅋ 또다시 웃는 콧구멍! 윌리의 특성만 주어진다는 건, 호문쿨루스 때문인가요?
저는 중1 여름에, 중3이었던 형한테 벼락같은 말을 듣습니다. 여자 거기서는 한 달에 한 번 씩 뭐 어쩌구저쩌구....
말도 안 되는 얘기를, 그건 분명 모략이며 더러운 중상, 비겁한 프로파간다라고 확신했답니다. 상처가 나지 않으면 피가 흐르지 않는 건 다 아는 얘긴데 감히 아름다운 여성한테 그따위 더러운 선동을 하다니!
그렇게 3년을 살다가 고등학교 들어가니까 생물 시간에 설명을 해주더군요. ㅋㅋㅋ 그땐 그랬습니다. 그러고도 아이들 낳고 잘 사는 게 우습기도 하고요. ㅋㅋㅋㅋㅋ
당연히 아기는 어디서 나오느냐고 물어봤고, 당연히 얻어 터졌습니다. ㅋㅋㅋㅋㅋㅋㅋㅋ

다락방 2021-07-30 12:52   좋아요 2 | URL
역시 정확한 성교육은 필요한것입니다. 아이들에게 정확한 성교육을 하고 또 받는다면 많은 사고들을 예방할 수 있을 거란 생각이 들어요. 아이였을 때 당한 성폭행은 대체로 그게 뭔지도 모르는 상태에서 ‘안되는 것 같고, 아닌 것 같‘은데, 그런데 이 어른이(선생님, 아빠, 할아버지, 이웃집아저씨등등) 어른인데 잘못하는 건 아니지 않을까, 등에서 오기 때문에요. 위에 잠자냥 님 말씀처럼 정확한 성교육과 나의 몸 그리고 다른 사람의 몸을 존중하는 것까지 다 바르게 알려줘야 하는데 말입니다. 너무 음침하게 해가지고 일어나지 않아야 될 일들이 일어나는 것 같아요.

생리에 대해서도 여전히 아직도 잘 모르는 남성들이 많아서 ‘그거 좀 참아봐‘같은 말 하고, 지하철 의자에 한양동이 피 흘린걸 생리 흘린거라고 주작하기도 하고 그러는데, 정확히 알려줘서 그런 막말 같은거 안하고 다니게 해야 하는데 말입니다.

아기는 어디서 나오느냐고 물어보는 일은 아이들에게 완전 흔한 일이잖아요. 저는 엄마가 ‘너는 다리밑에서 주워왔다‘ 이래가지고 엉엉 울었더랬어요. ㅠㅠ 왜 그런 말을 하죠? 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

역시 어른들이 나빠요... 제대로 알려주란 말이다!!!

얄라알라 2021-07-30 12:46   좋아요 3 | 댓글달기 | URL
좀 맥락이 다른 이야기인데, 고등학교 때 친구들과 티격태격. 한 친구가 김치는 배추를 씻어서 고추장에 버무린 거다, 라면은 찬물일 때부터 면을 넣고 끓이는 거다, 아기는 배꼽으로 나오는 거다....그래서 1: 다수로 난리 났던 기억이 나요^^

다락방 2021-07-30 12:53   좋아요 2 | URL
아기는 배꼽으로 나오는 거다 라는 말 저도 들었었어요. 한동안은 그렇게 생각했고요. 아니, 배꼽 생긴게 뭔가 활짞 열릴 가능성이 보이지 않나요?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그거랑 삼신할머니, 기러기였나 무슨 새가 물어다 준다고 하고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저는 다리밑에서 주워온.. 하아ㅏㅏㅏㅏㅏㅏㅏㅏㅏ
아이들한테 말 함부로 하지 말아야 돼요 ㅠㅠ

독서괭 2021-07-30 22:19   좋아요 1 | 댓글달기 | URL
콧구멍이다!! 에서 빵 터졌습니다 ㅋㅋㅋ
어른들이 제대로 알려주지도 않아놓고 어느 정도 나이가 지나면 대충 안다는 걸 전제로 아이의 언행에 대해 혼내고 그런 문제가 있는 것 같아요.
전 이 책 아이에게 읽어주면서 혹시나 엄마아빠가 침대속에서 뭐 하는 건지, 정자가 난자로 어떻게 들어가는건지 물어보면 어쩌나 약간 긴장했는데 아직 어려서 그런지 깊게 안 물어봐서 안도했습니다.. 언제쯤 제대로 가르치는 게 적당한지 어려운 문제네요.

다락방 2021-08-08 12:00   좋아요 0 | URL
저도 이 책을 읽었다면 내가 콧구멍 상상은 안했을텐데.. 싶으면서 그런데 이런걸 알려줄 정확한 때라는 게 있을까, 있다면 언제일까 싶더라고요. 정확히 아는 게 잘못 아는 것 보다야 나은건 확실하지만, 그러나 너무 빨리 너무 많이 아는 건 그것대로 부작용이 있지 않을까 싶고요. 사실 인생 전반에 걸쳐서 우리는 뭐든 적당한 때를 지나치거나 앞서 가는게 아닐까 싶고...

아무튼 콧구멍은 답이 아닙니다. 킁킁.

빨간날 2021-07-31 21:53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아…. 너무 재밌어요 ㅠㅠㅠ 콧구멍!!

다락방 2021-08-08 12:00   좋아요 0 | URL
으하하하 재미있게 읽어주셔서 감사해요.
콧구멍은 아닙니다, 콧구멍에서 정자 난자..노노해요!! ㅋㅋㅋㅋㅋ

공쟝쟝 2021-08-03 18:12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ㅠㅠㅠ 콧구멍.. ㅠㅠ 어린 다락방....ㅜㅜㅜ 엄마 아빠한테 혼날만했네.... 하지만 왜 아무도 알려주지 않은거야?ㅠㅠㅠ 슬프다...ㅠㅠㅠ 하지만 처음 아이를 만드는 과정에 대한 이해는 역시 미학(?)적으로다가 아름답지 않기는 한 것 같아요. 저 역시 아름답지 않다는 생각에 너무 놀랐던 기억이... 저는 초5로 기억합니다만... (아련)... 이제는 섹드립을 페이퍼에 쓰는 인간이 되었어...

다락방 2021-08-08 12:02   좋아요 0 | URL
어쩌면 어릴 때 아는 게 딱히 좋지 않을 것 같기도 해요. 콧구멍도 아름답지 않지만 그러나 현실보다는 낫지 않나 싶기도 하고... 콧구멍이라면 사실 침범은 불가능할 것 같긴 해요. 너에게도 콧구멍 나에게도 콧구멍.. 이라면....

맞아요 저도 아무것도 몰랐던 꼬마였는데 이제는 섹드립을 하는 어른이 되었어. 아하하하하하하하하. 오늘도 나는 참신한 섹드립을 찾아 헤매인다...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