며칠전에 인스타그램에서 요가 영상을 보았다. 화면속 요기니는 서서 후굴 자세를 하고 있었고 그렇게 점점 뒤로 접다가 양 팔을 들어 뒤의 벽에 양손을 댔다. 그렇게 천천히 벽을 타고 내려가면서 <우르드바다누라아사나>를 완성하더라. 보통 우르드바다누라아사나는 누운 상태에서 팔을 머리 옆에 대고 하체를 이어서 상체와 머리를 들어올려 완성하기도 하는데, 내가 화면속에서 보는 요기니는 서서 완성하고 있었다. 요기니가 서있는 앞과 뒤가 모두 벽이었고 그 사이가 좁아서 아마도 안정적으로 시도할 수 있었던 것 같긴한데, 우르드바다누라아사나를 내가 못하는 아사나인만큼, 저렇게 서서 뒤로 넘어가는 것도 방법이겠다 싶었다. 참고로, 우르드바다누라아사는 바로 이 자세.





2월부터 요가센터를 가지 못하고 있고 이번 해에 우르드바다누라아사나를 성공시켜보자는 내 작은 목표는 실현될 가능성이 없어 보인다. 집에서 틈날 때마다 누워서 내 머리를 들어올리려고 하는데 절대, 네버 들어올려지질 않는거다. 지난 주말에는 여동생네 가족이 왔었고 그래서 또 시도하면서 이거봐, 머리가 절대 안들려, 절대, 했더니 여동생은 복부에 더 힘이 있어야 한다고 했다. 맞아, 내가 배에 살만 많지 힘은 없어...하고 시무룩하는데, 열한살과 여덟살의 조카들이 응? 그거 안돼? 하면서 갑자기 누워서는 번쩍번쩍 자기들 머리를 드는 게 아닌가! 야, 니네 뭐야, 니네 왜 연습도 없이 그게 돼? 했더니 여동생은 아이들은 유연해서 더 하기 쉽다는 거다. 조카들은 이게 이모 왜 안되냐고 내게 자꾸 물어서 나는 대답했다.


"이모가 머리에 되게 든게 많아서 그래. 똑똑해서 머리가 너무 무거워서 안들려."


조카들은 내 말을 무시하고......



각설하고,

내가 요가를 2년간 하면서도 사실 할 수 있는 아사나가 거의 없다. 그나마 되는게 나무자세랑 낙타자세인데, 낙타자세에서 잘하면 우르드바다누라 아사나를 연결할 수 있지 않을까, 하는 생각을 한다. 그래서 지난번에는 낙타자세를 취하고 우르드바다누라아사나를 시도하려는데 영 팔이 뒤로 뻗어지지도 않고 어떤 두려움이 나를 가로막아..이내 포기했는데, 그때 아, 이럴 때의 나를 봐주는 선생님이 있다면 좋겠다, 라는 생각을 했다. 후굴로 접근해 자세를 완성한다거나 낙타자세에서 완성할 때, 그렇게 하고자 할 때 누군가 옆에서 봐주면서 어 팔에 힘을 더 줘, 배에 힘 줘, 팔 더 내려와, 괜찮아 더 내려갈 수 있어, 같은걸 코치해준다면 나는 성공에 더 가깝게 가지 않을까. 내가 얼마만큼을 하는건지 어디가 어떻게 부족한건지, 혼자서 시도하면 언젠가 될 수도 있겠지만 내 문제점 파악과 할 수 있는 방법에 대한 파악 자체가 느리고 굼뜰것 같은거다. 이런 점에서 스승은 필요한거구나, 가르치는 사람이 있다면 더 잘 나아갈 수 있을텐데 싶은 거다.




여성학에 대해서도 그렇다. 지금까지 80권 이상의 여성학 책을 읽어왔고 또 여러차례 강연도 들었더랬다. 그러다보니 자연스레 대학원 생각도 해보게 됐었는데,


1. 등록금

2. 체력


이 두 가지가 너무 앞을 가로막는다. 사실 세번째 이유도 있는데, 그건 '내가 아무리 대학원 가서 공부한다고 해도 정희진쌤처럼 되겠냐' 하는 것이었다. 그러나 이 점에 대해서는 어느 정도 극복이 가능해지고 있다. 최근에 정희진 뿐만 아니라 다른 여성학 선생님들의 글을 읽다가도 삐끗하게 되는 부분들을 맞닥뜨리는 바, 정희진처럼 되는건 불가해도 나는 그냥 내가 될 수 있지 않을까 한거다. 놓지 않고 계속해서 여성학에 대해 알려들고 생각하고 글을 쓰면서 나는 그저 내가 되었다. 그렇지만 대학원에 간다면, 그래서 선생님을 만난다면, 뭐랄까, 봇물이 터지지 않을까 싶어지는 거다. 나를 막고 있는 어떤 얇은 경계선 같은 것들을 스승이 끊어주지 않을까 하는 것. 그게 툭, 끊기면서 내 공부와 관심은 더 넓어지고 깊어지지 않을까, 하는 생각을 하게 되는거다. 더 많이 더 깊게 알고 싶다면 역시 이 점에 있어서도 스승은 필요하지 않은가...





글쓰기도 마찬가지다. 많이 읽고 많이 쓰고 꾸준히 읽고 꾸준히 쓰는 것은 분명 실력향상에 도움이 된다. 나는 알라딘을 통해 읽고 쓰기를 계속하면서 스스로 처음과 많이 달라졌다고 생각하고 또 나아졌다고 생각한다. 나를 오래전부터 지켜봐온 사람들도 내가 더 나아지고 있다고 어느 지점을 통과한 것 같다고 듣기 좋은 말들을 해주기도 한다. 그러나 이것 역시 가르침을 받는다면 뭔가 더 쭉쭉 뻗어나가지 않을까, 하는 아쉬움이 생기는거다. 그래서 문예창작과나 국문과를 갔어야 했던게 아닌가, 싶어지고 글을 잘 쓰는 누군가를 알게 되었는데 만약 그 사람이 국문과나 문창과 출신이라는 걸 알게 되면, 아아, 역시 가르침을 받았어야 해, 내가 더 나아가지 못하는 건 가르침을 받지 못해서이다...라는 생각을 해버리게 되는거다. 어제 읽은 책에서는 이런 문장을 보았다.



"이야기의 처음과 끝에 주인공이 변하지 않은 소설은 재미가 없다." -'오사와 아리마사, 『소설 강좌 잘 나가는 작가의 모든 기술』, '엔조 도', '다나베 세이아' ,『책 읽다가 이혼할 뻔』에서 재인용
















남편이 아내의 제안으로 읽게된 책, 『소설 강좌 잘 나가는 작가의 모든 기술』에서 저자인 '오사와 아리마사'가 한 말인데, 오, 저 문장이 너무 좋은거다. 그러니까 뒤통수를 치는 깨달음 같은게 확 왔달까. 이야기의 처음과 끝에 주인공이 변한다는 것은, 내가 이해하기로는 '성장'을 의미한다. 이랬던 주인공이 이야기가 진행되면서 이렇게 되었다, 라고 하는 것은 자기 주변에 일어나는 일들을 보고 듣고 생각하면서 성장한다는 게 아닌가. 그리고 이야기에 성장은 필요하지 않은가 싶었던 거다. 작가가 소설에 대한 강좌에서 역시나 쓸만한 가르침을 주었구나, 싶으면서, 아아, 그래 이런 가르침을 받으려면 역시 스승이 있어야 한다, 누군가가 이걸 내게 알려줘야 하는거야! 라는 생각이 드는 거다.



물론 이렇게 책으로 어쨌든 알게 되긴 했지만, 이렇게 혼자 스스로 파고들어가 깨닫기 까지는 아주 오랜 시간이 걸리고 또 결국은 만나지 못할 가르침이 될지도 모르잖아. 내가 잘하고 싶은 것, 실력을 향상시키고 싶은 것에 대해서는, 물론 내 노력이 중요하지만, 스승이 필요하다. 스승이 필요한거야... 스승이 있으면 좋겠다.




이렇게 모든 지점에서 다 스승이 필요한데, 그러다 문득 오늘 아침 출근길에, '그런데 나는 왜 지금 직장일에는 스승이 필요하다는 생각을 하지 않는가' 하고 스스로에게 물었다. 답은 이내 나왔다. 나는 일을 더 잘하고 싶은 생각 같은 게 없는 것이야..일은, 그저 나에게 밥벌이 수단이고, 밥벌이를 위해 반드시 해야 할것이지, 이것에 있어서 더 나아가고 싶다거나 더 잘하고 싶은 마음이 없는 것이다..  하하하하하하하하하하하하하





방통대 국문과 편입할까..그렇지만... 또 자퇴하겠지, 나는....걍 책이나 열심히 읽자.








댓글(12) 먼댓글(0) 좋아요(25)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hnine 2020-06-11 13:28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요가 얘기인줄 알았어요.
훨씬 더 깊은 얘기가 담겨있네요.

다락방 2020-06-12 12:01   좋아요 0 | URL
사람은 결국 다른 사람의 도움을 받으면서 사는 존재인 것 같아요. 저는 또 어떤식으로든 다른 사람에게 도움을 줄테고요. 그래서 인간은 사회적 동물인가 봅니다. 혼자 하는것보다는 누군가 도와주는 편이 안전하고 더 빠르게 갈 수 있는 방법인것 같아요.

2020-06-11 12:41   URL
비밀 댓글입니다.

2020-06-12 12:05   URL
비밀 댓글입니다.

blanca 2020-06-11 12:44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저 지난 주에 스쿼트 하다가 목을 잘못 썼는지 일주일 내내 목디스크인가 고민했다니까요. 섣불리 그냥 내가 옳다고 생각하는 자세 고집하다 잘못하면 큰일나겠구나 싶으면서 정말 옆에 코치가 있었으면 좋겠다 싶더라고요. 흑, 코로나가 끝나서 다시 배움의 장으로 나아가야 할텐데 고민입니다. 그리고 글쓰기, 저는 문장부호, 맞춤법도 한없이 어려워요. 그래서 국문과에서 기본을 했어야 한다는 생각 잠시 지나간적 있어요. 흑, 구구절절 다 공감하고 갑니다.

다락방 2020-06-12 12:08   좋아요 0 | URL
제가 예전에 술마시고 들어와서 스쿼트 하다가 이틀간 허리가 아파 고생한 적이 있어요. 왜 하필이면 술마시고 스쿼트를 했을까요. 술 마시면 왜그렇게 엄한 객기를 부리는건지 원 ㅠㅠ

운동도 공부도 다 옆에서 누군가가 코치해주면 원하는길로 좀더 빠르고 안정적으로 갈 수 있다는 생각을 해요. 그래서 그렇게 하지 못하는 지금 아쉬움이 되게 커지고요. 국문과에서 기본을 했어야 했다는 생각을 블랑카님도 하시는군요. 저는 대학진학할 때 국문과 가라는 말을 되게 많이 들었는데, 그 때는 ‘거기가서 뭐해먹고살아?‘ 이러면서 무시했더랬어요. 그렇게 다른 과를 갔지만 다른 과 갔다고 마땅히 뭐 특별히 더 잘 사는 것도 아니었는데, 이럴 거면 국문과 가서 글을 쓰는 것에 대한 기본이라도 익혔으면 좋았을것을요 ㅠㅠ

잘 지내봅시다, 블랑카님.

꼬마요정 2020-06-11 15:21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맞아요. 일을 더 잘 하고 싶지 않은거에요!!!

저도 전공과는 다르게 역사 공부를 너무 하고 싶어서 31살에 일반대학원엘 갔더랬죠. (교수님들은 왜 저를 합격시켜줬는지 모르겠어요ㅠㅠ) 후아, 일 하면서 일반대학원 다니는 건 거의 미친 짓이었어요ㅠㅠㅠㅠ 그것도 일과는 전혀 상관 없으니까요. 학교에는 다들 박사 목표로 공부하지, 교수님들이 원하는 수준은 장난 아니지, 전 영어 못하지 (또 왜 전 서양사로 갔을까요ㅠㅠ) 진짜 밤 새고, 또 밤 새고, 스트레스 받고.... 결국 논문은 못 쓰고(그리스어를 하래요ㅠㅠ) 수료만 하고 아주 미안한 표정으로 홀가분한 마음을 안고 학교를 떠났습니다. 다시는 대학원 안 갈 거에요. ㅎㅎㅎ

저, <우르드바다누라아사나> 자세.. 완벽하지는 않아도 할 수 있어요. 물구나무 서기도 할 수 있어요 ㅎㅎㅎㅎ 원래 후굴자세는 곧잘 했는데 물구나무서기는 진짜 못했거든요. 주짓수 2년 하고 드디어 성공했어요!! 아직 못하는 자세 많지만 이것 저것 도전하는 중이에요. 전 여전히 다운독 자세가 어려워요. 맨날 벽에 목만 기대고 누워서 티비를 봤더니 등이 굽었어요ㅠㅠ 열심히 교정 중입니다. 하아.. 인체의 신비란... 정말... 그거 조금 했다고 등이 굽다니요. 그래도 점점 등이 펴지고 있어요. ㅎㅎㅎ

다락방 2020-06-12 12:12   좋아요 0 | URL
일은 이만큼만 하면 될 것 같아요. 먹고살만큼 돈을 벌고 있는 지금만큼만요. 돈을 더 벌고 싶다면 일의 능력치도 키워야 하는데, 일의 능력치를 키우기 위한 애씀을 저는 하고 싶지 않습니다. 제 시간과 노력을 저는 다른 것들에 투자하고 싶어요. 요가라든가(못하지만) 책을 읽는다든가, 먹고 마신다든가, 글을 쓴다든가 하는 것들요.

아니 근데 정말 역사 공부를 하고 싶어 대학원을 가시다니, 대단하세요! 저는 살면서 한 번도 빡세게 공부를 해본 적이 없어서 대학원이 두려운 것도 있어요. 꼬마요정님의 댓글도 그렇고 대학원 다녀본 사람들 얘기 들어보면 정말 빡세게 공부해야 하더라고요. 나는 그것을 할 수 있는 사람인가, 하면 그렇지 않은 것 같아서요. 그런 사람이 못될 것 같고 그러면 중도에 포기하게 될텐데, 그러니 시작도 하지말자..이렇게 되어버리는...

우르드바다누라 아사나를 하시는군요, 꼬마요정님! 저는 머리가 안들려요. 머리서기도 안돼요 ㅠㅠ 머리를 땅에 대는 순간 머리가 아파요 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 저는 걍 나무 자세만 하면서 살아야 하나봐요. 우엉 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

꼬마요정 2020-06-14 23:50   좋아요 0 | URL
아, 전 그냥 하고 싶으면 가능한 한 해버려요. 힘들면 그만두지 뭐 이런 생각이거든요. 시작하지 않으면 할 수 있는지 없는지 모르잖아요. 그래서 시작하고, 시작하면 신기하게 제법 다 해내는 경우가 많더라구요. 다락방님두 그냥 시작해보세요. 힘들면 그만두면 되죠. 세상 뭐 별 건가요^^ 꼭 끝까지 해내야 한다는 법도 없잖아요 ㅎㅎ

다락방 2020-06-15 09:03   좋아요 0 | URL
꼬마요정님 말씀이 맞네요. 꼭 다 할 필요 있나요. 하다 힘들면 그만두면 되는거지, 라는 생각으로 부담없이 시도해보는 것도 좋을 것 같아요. 생각하는데 너무 오랜 시간이 걸리면 안되겠지만 시도하는 게 어떨까, 자꾸 생각해봐야 겠어요. 흣.

감은빛 2020-06-11 15:48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음, 우리에겐 언제나 이끌어줄 스승과 함께 나아갈 동무가 필요하죠.
그런데 내가 필요로 하는 어떤 분야, 더 구체적으로 어떤 스킬을
내가 원하는대로 알려줄 스승은 의외로 찾기 어렵다는 생각도 들어요.

운동으로 예를 들면 PT(개인 트레이닝)를 돈주고 받아본 적은 없지만,
몇몇 트레이너들에게 비슷하게 받아봤는데,
생각해보면 그 분들은 머신 운동은 잘 알았어도,
프리웨이트는 오히려 잘 몰랐던 거였어요.
오히려 아주 어릴때 약수터에서 돌역기로 인상과 용상을 가르쳐준 동네 아저씨의 가르침이 훨씬 나았죠.

국문과 복수 전공을 하면서 여러 수업을 듣고 글쓰기 공부를 병행했었는데,
그때도 제가 딱 원하는 내용을 가르쳐주는 스승을 만나지는 못했어요.

스승과 동무가 필요하고, 그들을 만나기 위한 노력이 필요하겠지만,
그 인연을 만나기가 쉽지 않겠다 싶어요.
역시 세상에 쉬운 일은 없나봐요.

아, 저 우르드바다누라아사나 자세를 얼추 비슷하게 할 수 있어요.
바닥에서 올라가면서도 가능하고, 벽을 따라 내려가면서도 가능하긴 한데,
저 그림처럼 완벽한 모양이 나오지는 않아요.
예전에는 스트레칭과 유연성 기르는 운동도 게을리하지 않았는데,
어느 순간부터 유연성 쪽을 너무 게을리 했네요.
반성하고 다시 노력해봐야겠어요.

다락방 2020-06-12 12:15   좋아요 0 | URL
감은빛님은 운동이든 공부든 본인이 원하는 방향이 있었고 이미 잘 알고 있었기 때문에 가르치는 사람들과 마찰을 일으켰던 게 아닌가 싶어요. 어, 나는 이걸 원하는데 이사람은 다른 얘길하네, 하고 돌아설 수 있었던거겠죠. 그렇지만 그 분야에 대해 아예 모른다면 어떤 가르침이든 흡수할 수 있잖아요. 저 같은 경우에 제가 먄약 우르드바다누라 아사나를 이미 하는 사람이라면, 누군가 그 자세에 대해 말해줄 때 ‘어 나는 그렇게 안하는데? 이게 더 쉬워‘ 할 수 있겠지만, 제가 아예 못하기 때문에 누군가가 이렇게 해보고 저렇게 해봐, 하면서 옆에서 코치를 하면 저는 ‘못하던 사람‘에서 ‘할 수 있는 사람‘이 되기 때문에, 이럴때는 정말이지 스승이 필요하다고 생각해요.

워낙 운동을 하셨던 분이셔서 우르드바 다누라 아사나를 아시는군요! 이게 코어 힘이 좋아야 하는것 같아요. 몸에 어느정도 근육도 있어야 하고요. 저는 제 몸에 근육이 충분하다고 생각했는데 한참 부족한 것 같아요. 코어 힘을 더 키워야겠어요. ㅠ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