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강 - 전10권 세트 - 반양장본
조정래 지음 / 해냄 / 2002년 2월
평점 :
절판


조정래 문학의 세번 째 소설이라 할 수 있는 한강. 한국근현대사의 여러 사건들...대하소설 ‘한강’은 419와 516, 10월유신과 부마항쟁, 광주민주화운동과 6항쟁 등 독재의 군홧발과 민주화의 돌팔매가 맞서고, 급속한 경제 성장이 불공정 분배라는 그늘을 거느렸으며, 기득권 세력이 분단 구조를 온존시키려 획책하는 가운데 민중 차원의 통일 열기가 봇물처럼 솟구쳐 올랐던 1959년부터의 분단된 우리 민족 현대사를 다루고 있다.

태백산맥이나 아리랑 보다 시대적인 배경이 현재와 제일 가까워서인지 얼핏 들어봤던 사건들을 배경으로 사회부조리와 처세술로 자신의 권력과 입지를 세우려고 발악하는 인물등등 다양한 계급의 사람들의 사실적으로 세심하게 묘사되어 있다. 그리고 어떤 한 개인의 선택이 가족 전체의 끊을 수 없는 족쇄가 되고 사회에서도 부당한 대우를 받게 되는 군부 시대의 억지스런 정치의 모습이 너무나 눈꼴 사나왔다.

억압된 것은 언젠가 터지기 마련이다. 민주화 운동은 민중 스스로 싸워 이겨낸 투쟁이라는 거...지난 근현대사가 탄탄하게 서술되어 있다.

교과서에서 배웠던 현대사. 다양한 등장 인물들의 삶 속에서 한강이라는 분단의 상징물로 나타낸 한 많은 역사의 모습속에 담겨진 민족통일의 열망을 느낄 수 있는 값진 소설이라고 할 수 있다. 혹시 방대한 양에 기가 눌려 읽을까 말까 고민하고 계신 분이 계신다면 걱정마시라! 책장이 술술 넘어간다. 책을 다 읽고 나서, 작지만 무언가 해낸 듯한 성취감을 느끼시길 바란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9)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