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신의 이름을 지어다가 며칠은 먹었다 문학동네 시인선 32
박준 지음 / 문학동네 / 2012년 1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내게 시란 그저 멀찍이 떨어져서 쳐다만 보고 말아버리는 대상에 지나지 않았다. 그런 내가 무슨 바람이 불어 시집을 붙잡았는지 모를 일이다. 호기심이었고 충동이었다. 별다른 뜻 없이 그냥 읽고 싶은 맘이 동해서 읽게 됐는데 생각보다 받은 인상과 느낌이 좋았다. 그건 난해하게 들리는 시가 적었기 때문인 거 같다. 시를 접해본 적이 없는 문외한으로서 그나마 얼핏 무슨 말을 하는지 알 것 같았다. 시를 이해했다는 말은 못하겠지만 어렴풋이 한 번 느껴본 기회가 됐다.

희미하기도 선명하기도 한 기억과 사유 속에서 힘들게 한 자 한 자 시를 짓는 사람들을 생각해본다. 눈으로 한번 슥 하고 보면 무슨 뜻인지 모르겠는 글도 소리내서 천천히 자꾸만 읽다보면 느낌이 생겨났다. 신기하다. 어렵다는 핑계만 댈 것이 아니라 현재의 수준에서 시와 가까워지려는 노력을 조금씩 해봐야겠다는 생각을 해본다. 나직하고 담담하게 마음에 와 닿는 표현들이 자연스레 감정의 파고를 높였다. 그런 정제된 표현들을 하기까지 얼마나 많이 언어를 시도했을까. 그런 시인들의 모습을 떠올리면 숭고해진다.

여전히 내겐 시는 멀다. 하지만 그 거리가 마냥 아득하지만은 않다는 걸 알게 됐다. 이 시집으로 인해서 말이다. 이따금 고급 언어인 시를 접하는 것만으로도 생각이 사방팔방 펼쳐지는 느낌과 가슴을 때리는 시적 표현으로 위로도 받고 감성적으로 깨어나고 끝끝내 일부만이라도 깨우치는 인생이기를 바란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