콰이어트 Quiet - 시끄러운 세상에서 조용히 세상을 움직이는 힘
수전 케인 지음, 김우열 옮김 / 알에이치코리아(RHK) / 2012년 6월
평점 :
구판절판


타고난 것을 무시할 수 없다. 그냥 하늘로부터 받는 것이다. 선택권도 거부권도 없이 그렇게 주사위는 던져진다. 소위 성정 내지는 성격으로 불리는 것에 대해 종종 생각한다. 나 자신을, 나의 성격을 얼마나 제대로 알고 이해하고 있을까. 파악만이라도 바른 방향으로 하고 있는 걸까. 내향적인 성격이 아니었다면, 책이 눈에 띄지도 굳이 시간을 내서 책장을 넘기며 큰 공감을 하지도 못했을 것 같다. 단연코 지극히 내향적인 편에 속한다. 일반적으로 쉽게 떠올릴 수 있는 내향적인 면면들에 전부 해당된다고 할 수 있겠다. 이런 내가 아주 가끔 마음에 들기도 하지만 불만일 때가 압도적으로 더 많았다.

뭐가 됐든 좀 쉽게 받아들일 수 있는 성격이었다면 덜 힘들지 않았을까. 내가 나를 힘들게 하는 성격인 거 같다. 끝끝내 가질 수 없는 것에 눈길을 빼앗기고 마는 것처럼 여전히 나는 반대 성격에 강하게 끌린다. 성격 그 자체는 하나의 성향일 뿐이건만 내향적인 우리는 왜 자신을 온전히 받아들이지 못했던 것일까. 그건 내향성을 둘러싼 삐딱한 사회 시선들과 무지에서 비롯된 오해와 편견들이 합쳐져 강력하게 작용하는 바람에 우린 턱없이 자신에 대해 인색해질 수밖에 없었다. 도움되는 내향성 관련 정보도 정보지만, 포괄적으로 짚어주는 내향성의 여러 면들을 안달복달하지 않고 편히 생각하고 받아들일 수 있게 도와준다. 솔직히 내 성격에 대해 자부심을 느껴본 적은 없다. 뒤늦게나마 부끄러워하지 않아도 될 이유를 알게 된 것만이라도 큰 수확이 아닐 수 없다.

있는 모습 그대로 드러낼 수 있다면 가장 좋을 것이다. 내면을 중시하는 성향은 모든 곳에서 필요하고 통용돼야 할 성향이라 생각한다. 자꾸만 흔들리고 속되게 휩쓸리기 쉬운 세상에서 무엇을 간직하고 지속시키며 살아가야 할까. 시간이 지남에 따라 자연스레 달라질 성격의 모습도 부분적으로 있겠지만 크게 달라지진 않을 거 같다. 그럴 수 없을 테니까. 그렇게 쉽게 변하면 성격이 아니지. 내가 지닌 성격을 발전시켜 나가야 한다. 가질 수 없는 것에 연연하고 실망할 것이 아니라. 말은 왜이리 쉬운가. 차분하고 깊게 시야를 넓혀준다. 도움이 됐다. 별 생각 없다가.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