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웃라이어 - 성공의 기회를 발견한 사람들
말콤 글래드웰 지음, 노정태 옮김, 최인철 감수 / 김영사 / 2009년 1월
평점 :
구판절판


유명한 책이라서 모를래야 모를 수가 없는 책이었는데 읽어보니 알겠다. 사람들이 왜 좋아하는지를. 이 책은 그동안 알려진 성공에 대한 일반적인 통념을 깨부수는 역할을 톡톡히 한다. 막연하게 생각했던 것들에 대해서 저자는 꼼꼼한 자료분석과 논리로 독자들을 설득시킨다. 재능과 노력이 전부라고 생각해왔는데 그것이 아니었다. 다들 그렇게 말하지 않았던가. 내가 잘못 생각하고 알았던 것이다.

애초에 작은 차이가 만든 기회와 문화적 유산이라는 누적된 요소들이 엄청난 힘을 발휘하는 것이다. 그 힘에서 자유로운 개인은 없다. 내가 왜 성공을 못하는지 알겠다. 새로운 사실을 통해 앞으로 난 어떻게 해야 하나. 고민된다. 그냥 알게 된 것으로 그친다면 의미가 없을 텐데. 난 후천적으로 습득해야 하는 지식이란 것을 배울 기회가 적었던 환경에서 자랐다. 내 태도와 행동을 결정짓는 문화에 대해서도 알게 됐다. 모든 것이 이어진다는 게 신기하면서도 한편으론 섬뜩하기도 하다. 한마디로 복합적인 요소로 이루어지는 성공이다. 작은 것들이 모이고 겹쳐져서 커지는 성공. 솔직히 말해서 성공이란 단어가 해당되는 인생은 아니다. 꼭 성공을 해야지 하는 간절함도 없다. 그래도 궁금은 하다. 내용과 형식 그리고 궁극적으로 이 책이 말하고자 하는 바에 동감한다.

더 많은 사람들에게 더 많은 기회가 공평하게 주어져야 한다. 곰곰이 생각해보면 교육과 환경이 얼마나 중요한지. 그 결과를 떠올리면 무서울 정도다. 그것으로 비롯되는 게 비단 기회만은 아닐 것이다. 차이가 벌어지는걸 막으려면 구조적으로 근본적으로 사회시스템이 바뀌어야 한다. 물론 성공을 바라보는 우리들 인식도 함께 바뀌어야 할 테지만. 시선을 넓혀주는, 폭넓은 사고를 덕분에 하게 되어 만족스럽다. 삶에 적용을 해야 참된 독서가 될 텐데. 역시 실천이 어렵다. 지구력이 없어서 발전이 없는 인생이다. 아, 괴롭도다! 못난 생각을 바꾸자. 그래야 변할 수 있을 것 같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3)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