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생은 아름다워 - Life Is Beautiful
영화
평점 :
상영종료


이 영화를 한번 봐야지 하는 생각을 하면서도 이제껏 보지는 못했었다. 시간도 꽤나 흘렀고 유명한 영화인지라 영화 내용에 관해선 거의 다 알고 봤기 때문에 확인 차원에서 본 것이나 다름없었다. 그렇지만 알고 봤다고 해서 감동이 덜한 것은 결코 아니었다. 암울했던 시대가 분명 존재했지만 그것과는 상관없이 귀도처럼 천진하게 웃을 수 있는 사람도 있는 법이다. 환경에 영향을 받고 살 수밖에 없다고들 한다. 이 말도 어느 정도는 참이다. 하지만 절대적인 참은 아닐 것이다. 참담한 상황에 놓여있다 해도 사람들은 여전히 사랑을 하고 미소를 지으며 희망을 버리지 않으니까 말이다. 

아내와 부인을 향한 아버지의 사랑이 절절하게 느껴진다. 차마 어린 자식에게 진실을 말해줄 수 없어서 거짓말을 한 귀도였지만 아들을 위하는 마음에서 아름다운 거짓말 혹은 착한 거짓말을 할 수밖에 없었을 귀도의 마음이 충분히 이해가 가는 것이다. 이 영화에 나온 것처럼 멋지고 감동적인 거짓말이 또 어디 있을까. 살벌한 현실을 미약한 개인이 바꿀 수는 없었지만 살아남은 도라와 조슈아에게 귀도의 희생은 평생 잊을 수 없는 커다란 사랑으로 항상 그 자리를 지킬 것이다. 

낙담할 만한 상황이지만 이렇게 긍정적이고 낙천적일 수도 있다는 점은 항상 기억해야 될 부분 같다. 로베르토 베니니의 익살스런 표정과 몸짓하며, 시종일관 영화에 흐르는 따뜻한 유쾌함이 강렬하게 남는다. 어쩌면 척박한 현실에서 살아남기 위해선 거짓말이 필요한 것인지도 모른다. 말도 안되는 순진한 거짓말로 아들을 속일 수밖에 없었던 아버지의 심정. 고단한 수용소 생활에서도 사랑하는 사람들을 지켜내기 위해서 부지런히 최선을 다했던 아버지의 이야기가 마음을 데운다. 감독의 따스한 시선이 마음에 든다. 열악한 상황이지만 긍정적이고 낙천적으로 뭔가에 대해서 꿈꾸고 시도하는 것이 중요한 것 같다. 사랑에 의해 만들어진 거짓말이라서 아름답고 감동적이었던 것이리라.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