놀이와 예술 그리고 상상력 - 유쾌한 미학자 진중권의 7가지 상상력 프로젝트
진중권 지음 / 휴머니스트 / 2005년 3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이따금 책을 선택하는 데에도 습관이라는 것이 작용할 때가 있다. 싫어서 안 읽었다기보다 기존의 한번도 읽어본 적이 없어서 미처 그런 종류의 재미를 미처 모르기에 못 읽는 책이 있는 것 같다. 재미를 느끼면 계속 보게 될 텐데 말이다. 그동안 내가 전혀 접하지 못했던 새로운 영역인 미학이란 분야에 대한 관심이 새록새록 생기는 와중에 순전히 재미있어 보인 탓에 고른 책이다.  

유쾌한 미학자라는 진중권의 모습을 톡톡히 볼 수 있는 책이라 생각한다. 미학에 대한 관심과 이해도가 부족한 사람인, 본인과 같은 사람이 봐도 무방한 수준의 책이어서 다행이지 싶었다. 책을 보는 데 아무런 장애도 느낄 수 없었다. 그건 아마도 중심소재가 '놀이'였기에 가능했을 것이다. 시대와 나이 그리고 지휘를 막론하고 인간으로 태어난 이상, 어떤 식으로든 사람은 놀게끔 즐기게끔, 세팅된 존재인 것이다. 숙명적인 자연의 법칙처럼 말이다. 놀지 않았던 사람은 없다. 단지 시대가 다르다는 이유로 공유되지 못하는 것들이 많이 존재하지만 앞으로도 존재할 테지만, 그런 측면에서 놀이는 확연히 다른 방향의 길을 걸어왔다. 시간의 차이가 있음에도 불구하고 놀이의 기본틀은 변하지 않았다. 즉, 영원성을 얻었다 할까.

놀이가 발전하면 예술이 되고, 예술적 상상력은 기실 기술적 상상력과 닿아 있다. 모든 발전의 단초를 제공하는 역할을 놀이가 오랜 시간동안 전문적으로 담당하고 있는 것이다. 지은이는 이런 사실들을 알기 쉽고 재미있게 전달하는 방식을 정확히 알고 있다. 책의 성격이 무겁거나 어려웠다면 선택하지도, 아마 끝까지 읽어낼 수 없었을 것이다. 익숙하지만 정확히는 모르는, 여전히 흥미로운 것들이 많다. 장황하지 않은 다양함이 좋았다. 이런 책을 집필하려면 많은 자료도 자료겠지만 그 모든 걸 압축시켜서 효과적으로 엮어낼 수 있는 내공이 필요할 것이다. 상상력은 배울 수 없다는 것. 이 말에 얼마나 공감했는지 원. 상상력이 풍부한 사람은 새로운 세계를 창조한다. 불행하게도 그렇지 못한 사람은 그 세계를 동경하고 바라보는 것만으로도 열광하게 되는 것 같다.  

책을 보면서 자연스레 미술 업계에서 쓰는 전문용어를 몇 개를 건진 듯 했는데, 역시 느낌뿐이었다. 하나도 생각 안 난다. 상상력의 원천이 놀이에서 시작하기에 놀이가 적이 중요한 것이다. 상상력이란 것이 얼마나 큰 힘을 내재하고 있는 것인지를 예술 작품을 보면 알게 되고 느끼게 된다. 우린 상상력으로 구현된 수많은 것들에 휩싸여 사는 꼴이다. 보다 능동적으로 생각하고 사유하는, 상상력을 찾을 수 있을지는 모르겠지만, 상상력의 중요성만큼은 자각하게 만드는 구조로 이루어져 있는 책이다. 이 책을 보는 것이 내겐 하나의 놀이었다. 책 보면서 혼자 생각하고 노는 것. 이것이 내가 즐기는 놀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