햄릿 민음사 세계문학전집 3
윌리엄 세익스피어 지음, 최종철 옮김 / 민음사 / 1998년 8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윌리엄 셰익스피어의 명성을 알지 못하는 사람은 단언컨대 아무도 없지 않을까. 책은 전혀 읽지 않는 사람이라 하더라도 셰익스피어를 모를 수는 없을거다. '셰익스피어'란 이름과 주요작품의 제목만 줄줄이 읊어댈 줄만 알았던 내가 드디어 4대 비극에 첫번 째로 꼽히는 햄릿을 읽었다.

상식을 묻는 퀴즈 프로그램에서 단골로 나오는 질문 하나. '셰익스피어의 4대 비극 중 속하지 않은 것은?' 정답은 '로미오와 줄리엣'인 경우가 많다. 이런 질문을 볼 때마다 항상 나도 한번 4대 비극 작품을 모조리 한번 읽어봐야 하는데 했었다. 위대한 극작가. 흐른 시간과는 상관없이 여전히 많은 사람들에게 예술이란 아름다움으로 감동을 안겨주는 사람들은 정말 위대한 것 같다. 책제목만 알았지 어설프게나마 줄거리조차도 모호하게 알지 못했던 나의 무지가 왠지 부끄럽게 느껴졌다.

고전적인 작품이지만 전혀 고루하게 느껴지지 않았다. 일단 읽을 만한 재미가 살아있는 작품이면서 대사의 아름다움이라고 해야 하나. 시적인 아름다움과 간명하게 처리된 대사의 깔끔함이 공존하는 작품이었다. 본질적이고 포괄적인 작품으로 읽히기에 손색이 없는 작품을 내가 얼마나 깊이 느꼈냈는지는 아리송하지만 셰익스피어가 시간이란 개념과는 무관하게 왜 인구에 회자되는지 그 이유를 비로소 절실히 깨달았다. 맥없이 유명해지기란 불가능하다. 다 그럴만한 이유가 있는 법이니까. 1601년의 작품을 2008년에 읽어도 어색하지 않다는 것은 작품이 가지고 있는 본질적인 매력이 건강하다는 의미가 아닐까 싶다. 

햄릿이란 인물과 그가 가지고 있는 복수와 갈등들은 인간적인 보통 감정이 있다면 쉽게 공유될 수 있는 부분인 것 같다. 무엇보다 인공적이지 않은 점이 좋았다. 보통 인간의 감정선으로 느끼고 사유할 수 있는 매력이 생생한 희곡이었다. 사실 나의 범주에서 '책을 읽는다' 라고 말할 때 희곡을 염두해 놓지는 않았던 것이 사실이다. 그래서 셰익스피어가 친근하면서도 멀게 느껴지곤 했었는데 햄릿을 시작으로 그의 다른 작품을 찾아 읽는 것만으로도 내 빈곤한 감성이 풍요로워지고 넓어질 듯한 느낌을 받는다. 명대사에 끌려 이 작품에 손을 댔더라도 그것만이 아닌 더 심오한 듯하나 거부감 없는, 기분좋은 묵직함을 경험할 수 있는 훌륭한 문학작품이라 생각한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