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수생활백서 - 2006 제30회 오늘의 작가상 수상작
박주영 지음 / 민음사 / 2006년 6월
평점 :
절판


한창 열심히 일하고 배워야 할 20-30대의 정체 현상이 심각한 사회문제가 된 지는 벌써 오래다. 순수한 의미로 '노는' 백수보다는 그래도 취업의 희망을 갖고 노력하며 준비하는 '공부하는' 백수가 당연히 더 많을 것이다. 백수생활백서에 등장하는 백수는 내가 기존에 가지고 있던 백수의 개념과는 상당한 차이가 있었다. '다른' 종류의 백수라는 점에서 신선한 느낌을 주기는 했다. 주인공은 책을 좋아한다. 무던히도 읽는 것을 좋아한다. 책과 책을 읽을 수 있는 시간을 원하는 주인공은 자발적 백수가 되기를 희망한다. 주인공처럼 기본적으로 먹고사는 문제가 어느 정도 해결이 된다면, 프리터족 같이 잠깐의 노동으로 약간의 수입을 벌어 그 돈으로 읽을 책을 사면 된다.

이 이야기가 전혀 불가능한 얘기는 아니다. 삶의 모습이라는 게 얼마든지 다양할 수 있는 것이고, 인생이라는 게 전적으로 선택으로 이루어지는 것은 아니지만 어떤 부분은 분명하게 선택만으로도 이루어지는 것이기도 하니까. 각자의 삶의 방향은 모두 다르다. 하지만 공감대를 형성할 만큼의 유사함은 분명 존재한다. 난 이 책을 보면서 많은 부분 공감할 수 있었던 것 같다. 그럴 수 있었던 이유는 아마도 지금 내가 책을 좋아하는 백수의 모습을 하고 있기 때문일 거다.

백수생활백서에 인용된 책이 적지 않다. 아는 책보다는 모르는 책이 단연 많았다. 이 책들을 훗날 보게 될런지는 모르겠지만 일단 메모해 두었다. 그냥 그러고 싶었다. 1인칭 시점의 글이라 어떤 대목은 화자의 모습과 실제 작가의 모습이 포개지는 부분일 거라 상상하고 읽었다. 읽기를 잘하고 좋아하던 독자가 작품 밖에서 책을 쓰는 작가가 되는 모습은 언제나 내게 인상깊은 부분으로 다가오는 것 같다. 말 그대로 독서가 인생의 동반자가 되는 사람이 있다. 옆사람에게 큰 폐 안 끼치고 자신이 원하는 그 한 가지만 하면서 살 수 있다면, 많은 부분이 부족하게 보이겠지만 정작 부족한 면을 본인이 느끼지 않는다면, 궁극적으로 행복하다면, 그것도 좋은 거 아닐까. 정작 본인이 행복하다는데, 타인이 무슨 상관할 바가 있겠는가 싶다. 제일 좋은 한 가지, 그거 하나면 된다. 문학적으로 어떤 힘이 느껴지는 강렬함을 느끼지는 못했지만, 난 이 이야기가 마음에 든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