달의 궁전
폴 오스터 지음, 황보석 옮김 / 열린책들 / 2000년 3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달의 궁전'의 리뷰를 보자 이 책이 궁금해졌다. 기실 '폴 오스터'란 이름은 전혀 낯설지 않았지만, 처음으로 마주한 책의 느낌은 한마디로 낯섦이 주는 기분좋은 새로움이었다. 난 폴 오스터의 다른 작품을 단 한번도 읽어본 적이 없어서 다른 작품과 비교하는 것도 불가했다. 그런 나의 관점에서 보기에 그래도 이런 이야기라면 아마도 많은 독자들에게 상당히 괜찮은 이야기라고 인정받을 만하지 않을까 싶다. 흔하게들 말하는 이야기꾼이라는 말을 듣기에 정말 부족함이 없는 이야기를 읽을 수 있어서 책 읽는 시간이 값진 시간이 되었던 것 같다.

이야기는 삶이라는 예측할 수 없는 운명과 삶을 이루고 있는 많은 우연들을 생각해보게 한다. 이 책을 간단히 정의내리는 말인 '삶의 현실과 비현실의 훌륭한 혼합'이란 평은 꼭 알맞는 말이다. 이야기는 맨 처음 다소 불행한 포그의 삶으로 시작된다. 그 이야기는 포그와 에핑의 만남, 에핑과 솔로먼 바버의 만남, 솔로몬 바버와 포그의 만남으로 이루어지고 그 만남으로 인해 이전의 포그의 삶이 또다른 삶으로 회귀하는 과정까지의 이야기가 자세하고 세밀하게 빈틈없이 꼼꼼하게 묘사되어 있다. 이야기가 조리가 있고 세련되서 책을 덮고서도 감탄의 소리가 쉬이 그치지 않았다. 내 취향에 부합하는 소설이었기에, 내 기대치를 능가했던 이야기에 가까웠던지라 마음에 쏙 들었다.

정도와 모습을 달랐더라도, 에핑-솔로몬 바버-포그로 이어지는 유전이란 숙명으로 존재했던 공통의 굴곡진 인생의 모습을 바라보면서 삶이라는 운명이 대체 어떤 것일까 싶었다. 무수히 많은 작가들이 자신의 방식 대로 펼쳐왔던 삶과 운명이라는 주제로 이처럼 교모하게 짜임새 있게 표현하기는 어려운 일일 것 같다. 그래서 작가라는 사람들이 대단한 거겠지만. 이 책의 만남을 필두로 아무래도 폴 오스터의 다른 작품들도 찾아서 읽게 될 것 같다. 그러고 싶은 마음이 생겼기 때문에. 각각의 개인인 세 사람의 세 가지 이야기를 하나의 삶이라는 이야기로 엮어내는 역량이 뛰어난 폴 오스터. 이 작가, 많이 좋아하게 될 것 같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