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왕
이사카 고타로 지음, 김소영 옮김 / 웅진지식하우스 / 2006년 8월
평점 :
구판절판


이사카 코타로의 책은 이번이 처음이다. 책을 보지 않았어도 이름이 알려진 작가가 쓴 작품의 제목과 내용쯤은 약간의 관심만 있다면 이론상으로 다 알고 있기 마련이다. 그렇게 알고만 있었던 작가 중의 한 명인 이사카 코타로. 얼마 전 마왕을 보게 됐다. 내가 처음으로 보는 작품이었는지라 기대가 충만해서였는지 아니면 이야기가 좀 별루에 가까웠는지는 잘 모르겠다. 각자 느끼는 감성들이 제각각이니까. 내가 느끼기엔 마왕은 이 두 가지 이유가 모두 해당되는 경우같다.

안도와 준야는 형제 사이다. 이 형제에겐 엄청난 능력은 아니더라도 얼마간은 신기한 초능력을 가지고 있다. 누구를 구원할 만한 대단한 크기의 능력은 아니더라도 말이다. 그나마 읽으면서 나를 곰곰이 생각해보게 한 부분들은 이누카이라는 인물이 대중들을 선동해가는 모습 속에 담겨진 정말 잊지 말아야하는 생각해봐야 부분들에 대해서였다. 파시즘, 헌법 개정, 국민투표법...뭐 이런 것도 한번 생각해보면 좋겠지만, 소설 속의 현실에서나 내가 지금 숨쉬고 살고 있는 현실은 상당히 비슷한 형태를 띄고 있기에 지리적인 위치를 굳이 비교하지 않아도 상당히 흡사하다. 그런데 이런 부분들을 갖추었다 해서 소설이 궁극적으로 말하는 바를 파악하기는 힘들다. 여러 가지 얘기는 하고 있는데 종합적으로 잘 뭉쳐지지 않는 느낌이랄까. 이게 뭔가 싶다. 좀 실망스러운 느낌이다. 

모두가 한 방향으로 휩쓸리는 행동은 위험하다. 모두가 똑같아지는 것 또한 무섭고 위험하다. 자신이 가진 생각을 가지고 앞으로 나갈 수 있는 결단이 필요하다. 모든 것에 대해서, 내가 안다고 생각해왔던 것, 여전히 모르고 있는 부분들에 대한 자각이 필요하다는 사실을 새삼 알게 됐다는 사실 정도가 이 책에서 얻은 감상으로 삼아야겠다. 개인적으로 흐지부지하다는 느낌이 강하게 든다. 그래서 당연히 별루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