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들은 순천행 기차를 탔다.
유시민이 간식으로 빵을 가져왔는데 김영하가 미국에서는 부동산 업자들이 집 팔 때 빵 굽는 냄새를 집안에 퍼지게 만든다고. 사람 마음을 뒤흔드는 글루텐 냄새? ㅎ

유시민 전방 군 생활 에피소드 : 대남방송에 대적하는 대북방송은 조용필 「단발머리」를 틀어 "뿅뾰뽕~와 뽕~뽕~♬" 밤새 나이트클럽 분위기로 만들었다고ㅋㅋ

KTX 유래에서 지하철 이야기로 화제가 자연스레 바뀌고... 유시민이 문제 냄. 유럽 최초 지하철은? 헝가리 부다페스트!(유희열 승~ㅋ) 이어 유시민이 1896년 헝가리 최초 지하철 M1 얘기하기 시작ㅋㅋ
헝가리 얘기하다 김영하는 예멘으로 옮겨가고 부르카를 쓴 여성 이야기를 하다가 뉴욕으로 또 옮겨갔다ㅎ 영어 레벨 테스트를 받아야 되는 당사자 여성이 율법상 외간 남자와 얘기할 수 없으므로 남편과 같이 온 일화를 들려줬다. 이 소재는 김영하 단편 「오직 두 사람」에 나온다.

 

 

순천 도착~
자동차로 이동하며 유시민이 베를린 차량 단속 이야기를 꺼내 공권력이 어느 정도 개입해야 하는가 말했고, 김영하가 프랑스 작가 프랑수아즈 사강 일화를 거론했다. 사강은 공항에서 마약 단속에 걸려 "나는 나를 파괴할 권리가 있다"란 유명한 말을 남겼고 김영하는 등단작 제목으로 썼지.

선암사 도착~
황교익: 대처승(가족이 있는 승)을 인정하는 태고종 사찰 선암사. 사찰 건축 안배는 대웅전을 중심으로 처마 끝선을 산자락에 맞추니 잘 보라고.
김영하: 조정래 선생이 대처승의 아들.



매실 수확철인 6월,『알쓸신잡』은 매화나무와 법정 스님 얘기로 풀었다.


"아무것도 갖지 않을 때 비로소 온 세상을 갖게 된다." _ 법정 스님 《무소유》


법정 스님이 좋아한 600년 된 매화나무 아래에서 유시민이 '성과 속'이 생기게 되는 메커니즘 술술~

 



점심으로 계절 별미 병어 등장~
그들이 돌아다닌 곳: 순천만 국가 정원(*한국 제1호 인공정원 있음), 순천문학관, 낙안읍성, 녹차밭, 순천만...
황교익 : 맛있는 꽃은 한련화

저녁은 꼬막 파티~
《태백산맥》 배경이 되기도 한 보성여관에서. (입장료 1000원, 숙박 가능. 우왕, 꼭 가봐야지!)
벌교읍 보성여관은 일본식 주택으로 근대문화유산 유적지 132호
황교익 : 《태백산맥》 때문에 벌교 꼬막이 유명해진 거라고.

 

 

 

 

 

 

《태백산맥》은 빨치산(파르티잔을 사납게 발음)을 처음으로 인간 대 인간으로서 바라본 소설.
김영하 : 조정래 작가 댁엔 필사 3부가 있다. 작가 본인, 아들, 며느리(출산 때문에 잠깐 멈추셨다는ㅎ;;)

 

김영하 : 필사란 극단적으로 느린 독서.

 

《무진기행》을 필사했다는 김영하. 필사 얘기에서 직업병 얘기로.
정재승이 가장 웃김 "저 말이 사실일까" 의심하게 된다고ㅋㅋ

 

 

 

 

 

그 유명한 유시민 「항소 이유서」 이야기 등장. '항소 이유서 쓰는 법' 짜잔~ㅋㅋ
14시간 소요. 미농지 써서 4장을 한꺼번에 써 초고로 끝내야 하므로 퇴고가 불가능한 상황.
그게 계기가 되어 글 쓰는 일로 밥 먹고 살 수 있겠다 생각. 그렇다. 「항소이유서」를 예문으로 쓰기도 한 《유시민의 글쓰기 특강》 책도 내셨지ㅎ

http://blog.aladin.co.kr/durepos/7501479

 

 

 

흥미진진 정재승 박사의 팩트 체크 시간~★
1. 육필원고와 디지털 글쓰기의 차이는 없다. 글을 쓰며 반추하는 과정이 중요한데 두 글쓰기 다 해당됨.
2. 한국은 상위 2%를 영재 교육하는 반면 미국은 상위 30%를 영재 교육해서 사회에 더 유익하다는 말도.
3. 정 박사는 똥과 화장실에 관심이 많다고. 11월 19일이 세계 화장실의 날(오늘 최고 알아두면 쓸데없는 소리ㅋㅋㅋ)
코끼리 똥으로 종이 만들기, 판다 똥으로 카드 만들기 얘기, 소개팅에서 채식주의자 여성에게 "(섬유질이 많으면 똥이 뜨니까) 니 똥이 뜨는지 보고 싶다" 얘기해 대차게 차이셨다고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4. 뇌과학자가 본 《무진기행》은 문제가 발생했을 때 남성의 전형적인 심리(외면, 회피)가 보인다고.
5. 인공지능이 인간을 지배할 확률은 원숭이가 타자를 쳐서 《햄릿》이 나올 확률.
인공지능에게 '지배욕'을 입력하기가 너무 어렵기 때문. 인간도 자신이 왜 욕망, 의식이 있는지 모르듯이.
예전에 내가 《하나일 수 없는 역사》 읽으며 인간의 지배욕이 가장 문제적인 거 같다고 한 게 일리 있었군!

http://blog.aladin.co.kr/durepos/9173430

 

 

유시민은 향교 다녀온 얘기를 하며 조선이 망한 이유가 집권자들이 다 군 면제여서 였다고. 김영하는 조선시대 군이 자비로 군복을 해 입었다면서 동대문 포목점이 그 시절부터 유래한 거라고. 아놔, 이 방송 진짜, 동대문시장 역사까지 나오다니ㅋㅋ


이번 회는 정재승과 김영하가 막상막하~

다음 주는 강릉!
벌써 기다려지네...


덧)

못 보신 분은 tvN에서 자주 재방송해 주므로 찾아가 보시길~

이렇게 재밌는 프로를 아직 못 봤을까 봐 알리는 차원에서 올림. 『알쓸신잡』 얘길 서재에 앞으로 더 올릴지는 여러분 의견에 따라 결정하겠음. 알쓸신잡 마니아가 되기로 한 이상 매 시청마다 이 정도 후기를 쓸 예정. 아~ 바빠))

 

 

 

 

 


댓글(21) 먼댓글(0) 좋아요(49)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지금행복하자 2017-06-10 07:06   좋아요 1 | 댓글달기 | URL
정재승씨가 호기심을 불러 일으켜요 ㅎㅎ 다음 편엔 어떤 시각으로 우리들을 빵 터트려줄까하고요~ 똥 이야기도 재미있었지만 지난번 이순신장군의 숨결편은 나름 감동이었거든요 ㅎㅎ

AgalmA 2017-06-11 16:41   좋아요 0 | URL
저도 매회 정재승 교수 등장을 기다립니다ㅎ 이순신 장군 숨결 얘기에 정재승 팬 됐습니다!

단발머리 2017-06-10 07:57   좋아요 1 | 댓글달기 | URL
똥 이야기 진지 모드 재미있었어요^^
근데 제가 유작가님 좋아하다보니 ~~
오로지 유작가님^^
한 마디 한 마디가 넘 좋아요.
스물 여섯, 항소이유서 일필휘지가 진짜 가능한 겁니까? 진심 존경합니다ㅎㅎㅎㅎㅎ

AgalmA 2017-06-11 16:43   좋아요 0 | URL
유시민 작가는 걸어다니는 그러나 성질 있는 오디오북 같아요. ㅋㅋ
극한 상황이라는 버프도 있었을 테지만 그만큼 공부한 자의 내공이겠죠^^

2017-06-10 08:01   URL
비밀 댓글입니다.

AgalmA 2017-06-11 16:43   좋아요 0 | URL
여러 번 봐도 재밌어요^^ 예능 재방 안 보는데 이 프로는 필수ㅎ

五車書 2017-06-10 08:03   좋아요 1 | 댓글달기 | URL
알쓸신잡 재방송도 챙겨서 봐야겠군요. 감사합니다! ^^

AgalmA 2017-06-11 16:55   좋아요 1 | URL
재방 보니 놓친 게 많더라고요. 그래서 재방으로 복습, 암기 차원차 후기를 남기려고 생각한 거죠^^

꼬마요정 2017-06-10 08:28   좋아요 1 | 댓글달기 | URL
1편만 보고 아직 2편은 못 봤는데, 재미있었어요 ㅎㅎ 그냥 편한 분위기도 좋고 저 조합도 좋고.. 누군가는 대학서열이네 잘난체하네 하지만 전 좋더라구요. 별 탈 없이 오래가는 방송이면 좋겠어요 ㅎㅎ

AgalmA 2017-06-11 16:46   좋아요 0 | URL
여성 출연자 없다고 페미니즘 논란도 있던데 그 논점은 너무 멀리 나간 거 같아요.
네, 말씀처럼 오래 가는 프로가 되었으면 해요. 해외로 나가 해외작가편도 만들어주면 좋겠고요^^

북다이제스터 2017-06-10 09:41   좋아요 1 | 댓글달기 | URL
저도 어제 새벽 2시 재방송 봤는데요, 깨알 재미가 ..ㅋㅋ

AgalmA 2017-06-11 16:47   좋아요 0 | URL
책 소개 프로그램보다 알쓸신잡처럼 얘기 속에서 시시콜콜 해주는 게 더 좋은 듯^^

겨울호랑이 2017-06-10 09:44   좋아요 1 | 댓글달기 | URL
AgalmA님은 ‘TV 리뷰‘라는 새로운 분야를 개척하신듯 ㅋㅋ. 리뷰 쓰려면 상당한 내용 복기가 필요할 것 같아요. TV가 없는 제게 유용하네요. 감사합니다^^:

AgalmA 2017-06-11 16:54   좋아요 1 | URL
tvn은 회원가입만 하면 별도 이용요금없이 인터넷 무료 실시간 시청되는 데요. 알쓸신잡 인기 때문에 검색만 쳐도 바로 볼 수 있는 녹화들도 많이 돌아다니고요. 빠져나갈 수 없다ㅎㅎ
금요일 밤 9:50분 첫 재방은 프로 끝난 1시간 뒤 00:50분 잊지 마세요ㅋ

제 기억의 오류도 있어서 재방을 필수로 봐야 합니다. 왜 일을 이리 벌여서ㅠㅠ

겨울호랑이 2017-06-11 16:51   좋아요 1 | URL
ㅋㅋ 이런 가뜩이나 탄핵정국이후 뉴스 시청이 늘어서 고민이에요 ㅋ TV 유혹은 삼가해주시길요 ㅋㅋ

dys1211 2017-06-10 09:48   좋아요 1 | 댓글달기 | URL
AgalmA님. 재미있고 진솔한 내용과 디지털 기술의 조화..감사합니다.^*

AgalmA 2017-06-11 16:51   좋아요 0 | URL
좋은 프로를 만들어주면 이런 피드백 당연한 거 아니겠습니까^^ 이 프로에서 책 소개도 많이 해 출판 시장에도 도움이 많이 되는 거 같아 더 좋은 듯^^

cyrus 2017-06-12 17:11   좋아요 1 | 댓글달기 | URL
전체 촬영 분량 중에 가장 많이 나온 출연자가 유시민님일 것 같습니다. 편집 담당자가 편집하느라 꽤나 고생했을 것 같습니다. ^^;;

AgalmA 2017-06-12 19:58   좋아요 0 | URL
1회 때는 아예 대놓고 자르더군요ㅎㅎ. 풀버전 번외편으로라도 다 보여 줬으면 좋겠는데^^

21세기컴맹 2017-06-14 19:25   좋아요 1 | 댓글달기 | URL
이 글이 티비보다 더 좋음, 에 판돈 다 겁니다. 재미있어요

AgalmA 2017-06-14 21:33   좋아요 0 | URL
즐겁게 읽으셨다니 좋네요^^ 판돈을 왜 이런데다 쓰시려고ㅎㅎ;
공부거리 많은 프로라 알쓸신잡 촘촘한 리뷰들 점점 늘어나리라 봅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