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등학생 시절에 언니들은 중학생 고등학생이었는데 엽서를 많이 사모았답니다. 

그걸 보고 자라서인지 중학교 들어가니 저도 학교 앞 문방구에서 자주 엽서를 사모았지요. 

제가 들어가면 아저씨가 엽서 새로 들어온 것 있다고 알려주시기도 했어요.  



세로 두번째 줄의 오성과 한음 시리즈는 코팅을 해서 구멍 뚫고 고리로 연결하기까지 했답니다. 한때는 책상 옆 벽에 붙어 있던 녀석들이지요. 약 20여 년 전에 말이에요. 어떤 엽서는 비닐에 싸여 있기도 하고, 저 녀석들을 뒤집어 보면 누군가에게 쓰고서 못 부친, 혹은 누군가에게서 받은 편지 글도 남아 있지요.  

저런 엽서가 상자 하나 가득 있으니 꽤 많아요. 몇 장인지는 세어보지 않았지만요. 

들여다 보면 당시 유행했던 게 뭐였는지도 나온답니다. 88년 달력도 있고, 89년도 땡칠이의 일기~도 있고, 

스누피 시리즈도 보이구요.  

그리고 단골 메뉴는 꽃과 악기가 함께 놓여 있는 풍경이에요. 제법 그림이 되거든요. 저는 특히 바이올린이 나오는 걸 좋아했답니다. 왠지 그럴싸 해 보여서요.  

가끔 엽서에 써져 있는 글귀가 너무 좋아서 일기장 한 귀퉁이에 옮겨 적기도 했었지요. 

그걸 내가 쓴 시인줄 알고 담임샘이 칭찬해주셔서 이실직고한 적도 있답니다.(네, 중1이었는데도 일기 검사가 버젓이 진행 중이었거든요ㅠ.ㅠ) 



홀로서기 엽서 시리즈는 모두 갖고 있었는데 이상하게 정수리 부분 엽서 한장이 안 보여요ㅠ.ㅠ 엽서가 너무 많아서 찾다가 포기, 한쪽이 비었답니다. 저렇게 늘어놓으니 좀 엽기적이군요. 안에 시가 담겨 있어요. 저걸 다 늘어놓으면 참 기분이 좋았답니다. 발레라는 게 여자 아이들의 '로망'이거든요.  

맨 위 다섯 장의 엽서도 제가 좋아했던 시리즈에요. 다른 엽서보다 좀 비싸긴 했지만 일러스트가 참 맘에 들었거든요. 이야기가 살아있을 것 같은 분위기의 그림이었어요. 모두 천사라고 부르곤 했지요.  

요새는 편지 쓰는 일이 참 드물어졌어요. 저는 중고샵에서 주문을 받으면 구매자 분께 엽서 한장씩 쓰긴 합니다.  

최근에 아주 정성들여 쓴 편지 글을 반은 까칠한 남성이 무려 '반품'을 접수시켜서 대략 버럭이었지만 말입니다. (그 양반이 일주일 째 저를 성질나게 만들고 있어요ㅠ.ㅠ) 

이십 대 때에는 누군가 외국에 나간다고 하면 그곳에서 한국에 있는 나에게 엽서 한장 써달라고 부탁하곤 했지요. 프라하에서 도착한 인상깊은 엽서는 참 소중했어요. 엽서 대신 편지를 쓰거나 엽서를 쓰는 대신 엽서를 사온 친구도 있었지요. 

요새는 우표 한 장이 얼마인지도 모를 만큼 손글씨로 편지를 쓰고 엽서를 부치는 일은 참 드물어졌어요.  

너무나 빨라져버린 문자와 이메일이 몇 배의 기능을 하기 때문이지요.  

그래도 엽서를 한 장 두 장 사 모으면서 기뻐하던 소녀적 흔적이 제게 남아 있어서 참 다행이라고 여겨요.  

좀 더 시간이 흐르면 저 녀석들도 골동품같이 느껴질까요. 옛 기억과 추억과 유행마저도 보여주는 예쁜 친구들을, 덕분에 오랜만에 찾아보았습니다.


댓글(12) 먼댓글(0) 좋아요(3)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웽스북스 2009-02-10 01:53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마노아님. 저도 엽서가 많아요.
아 저 시절의 미적 감각은 왜 저 수준이었을까 싶은 것들이 가득. ㅋㅋㅋ

마노아 2009-02-10 10:43   좋아요 0 | URL
아, 저도 그런 엽서들이 너무 많아서 당황했어요. 땡칠이 수준인 것들이 하나 가득..ㅋㅋ

프레이야 2009-02-10 07:34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맞아맞아, 저도 많이 모았어요. 또 있죠.. 성냥곽 모으기요.^^
다방 성냥곽을 몇상자나 모았었죠. 뭐하려고?ㅎㅎ

마노아 2009-02-10 10:43   좋아요 0 | URL
성냥곽도 예쁜 것들이 많았어요. 별로 모을 기회가 많진 않았지만 구경하긴 쉬웠던 것 같아요. ^^

L.SHIN 2009-02-10 07:41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헤에~ 천사 엽서 좋은걸요~
저도 예전에 본 기억이 납니다. 너무 너무 예뻐서 정신을 잃고 쳐다보게 되죠.
저도 엽서 모으는 것을 좋아했는데, 나도 방을 뒤져보면 어딘가에서 나올까요? (웃음)
그러고보니 요즘은 엽서를 보기가 힘듭니다. 그것도 디지탈에 밀린 탓이겠죠?
나중에 기회가 되면 마노님의 엽서들을 구경하고 싶습니다.^^
하지만 저는 엽서를 써서 보내거나 받는 것은 별로 좋아하지 않았습니다. 사적인 내용들이 공개되잖아요~
엽서나 편지 위의 우표를 통해 세계 여행을 하는 아이들의 어드벤쳐 영화가 생각나는군요.

자, 마노님의 아날로그에게는 ☆☆☆☆

마노아 2009-02-10 10:44   좋아요 0 | URL
그래서 엽서 한 귀퉁이가 접혀서 편지 내용을 감출 수 있게 된 엽서들도 나오곤 했어요. 좀 더 비싼 걸로요^^ㅎㅎㅎ
엽서와 우표 등은 어쩐지 환상의 세계와 잘 어울려용.
제가 엽서를 앞으로도 쭈욱 잘 보관해야겠습니다. ^^

Mephistopheles 2009-02-10 09:17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옛날 라디오 프로그램엔 인터넷이 아닌 엽서로 사연을 보낸 적이 있었죠..^^
해마다 예쁜 엽서 선발대회 같은 것도 했는데..

마노아 2009-02-10 10:45   좋아요 0 | URL
예쁜 엽서 선발대회~ 그림도 그리고 색칠도 하고...
제 친구 중에는 이름 공모전에 엽서에 그림까지 잘 그려넣어서 2등 상을 받았는데 상금이 50만원이었답니다.ㅎㅎㅎ

stella.K 2009-02-10 13:41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와우, 저거 침대에 놓고 찍은 거죠? 근데 잘못 보면 꼭 벽에 도배를 한 걸로 착각할 수도 있을 것 같아요.ㅎㅎ
예전엔 찻집이나 문구점 같은데 가면 예쁜 엽서 있으면 그냥 가져가라고 두기도 하던데,
물론 다 마케팅 전략이긴 하지만...지금도 그런데가 있나 모르겠어요.
이걸 통해서도 세월의 흔적을 볼 수가 있군요.^^

마노아 2009-02-10 21:00   좋아요 0 | URL
침대는 아니고 이불 위에 올려놓고 찍은 거예요. ㅎㅎㅎ
한때 벽에 도배를 하는 꿈을 꾼 적도 있는데 굉장히 지저분할 것 같더라구요.
파란색만 쫙 모으기...이런 망상을 했거든요.
요새도 엽서 비치해 두는 데가 있는 것 같아요. 대학로 설록에서 본 것 같아요.

깐따삐야 2009-02-10 15:50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우와... 정말 추억이 모락모락.^^ 홀로서기 엽서 시리즈는 탐나는데요!

마노아 2009-02-10 21:00   좋아요 0 | URL
홀로서기의 완성은 저 한 장이 좌우하는데 대체 어디 있을까요...ㅎㅎㅎ