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가사 크리스티의 <오리엔트 특급살인>이 영화로 개봉된다. 예전 영화에도 여러 유명 배우들이 나왔었는데 (잉그리드 버그만까지!) 이번에도 에르큘 포와로에 케네스 브래너가 나오는 등 호화멤버라고 다들 관심이 크다. 내용 다 알면서도 영화를 보고 싶은 심정을 갖게 하는 것이 아가사 크리스티 소설의 매력이다.

 

황금가지에서 새로운 번역책이 나오긴 했지만, 내 기억 속의 아가사 크리스티 시리즈를 대변하는 책은 해문 출판사의 그것이다. 물론 지금은 표지도 크기도 좀 바뀌긴 했지만, 예전 어렸을 때 동네 문방구에 가지런히 꽂혀 있던 해문 출판사의 빨간책들은 내게는 거의 보물창고와 같은 느낌이었다. 오며가며 용돈 털어 산 게 거의 100권쯤 되었던 것 같다. 물론 아가사 크리스티만 있었던 건 아니고. 집의 책장에 주욱 꽂혀 있었더랬지.

 

요즘은 그걸 생각하면 외할머니가 생각난다. 연말이 되어서 그런지 외할머니 생각이 많이 난다. 우리 외할머니는 연세가 꽤 드셨음에도 소설 읽는 걸 좋아하셨다. 특히 이 해문 출판사의 추리소설 시리즈를 좋아하셨었는데, 한권 두권씩 가져가셔서 결국 내가 가지고 있던 책 다 가지고 가신..^^ 두고 두고 읽으시다가 다른 할머니들한테도 나눠주시고... 묘하게도 내 책들이 돌려읽히는 걸 싫어하던 때였는데 (책보관을 생명으로 여기던 시기) 그런 외할머니 모습이 너무 좋았었다. 왜 그랬는 지는 모르겠고.. 아마 책읽는 우리 외할머니가 내심 뿌듯했는 지도.

 

며칠 전에는 꿈에 나오셨다. 돌아가신 지 십년 쯤 되셨는데 돌아가실 때에 비해 조금 젊으신 모습으로 환하게 웃고 계셨다. 음식 솜씨 좋으셨던 외할머니셔서인지 한상 그득 상을 차려 놓으시고는 외할아버지와 나란히 앉아 계시는데 아 그리움이 물밀듯이 몰아 닥쳤더랬다. 외할머니가 만들어주시던 갖가지 음식들도 먹고 싶어지고... <오리엔트 특급살인> 영화 개봉한다는 이야기 듣고는 외할머니가 보고 싶어지는 이 의식의 흐름이라니... 외할머니 뵈러 천안에 있는 묘소에 조만간 다녀와야겠다.


댓글(4) 먼댓글(0) 좋아요(19)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cyrus 2017-11-22 18:42   좋아요 1 | 댓글달기 | URL
책이 그리운 분에 대한 추억을 불러일으키는 특별한 매개체군요. 이런 책은 자주 읽지 않더라도 죽을 때까지 소장하고 싶어요.

비연 2017-11-22 23:05   좋아요 0 | URL
저두요... 외할머니가 살아계셨으면 이 영화도 같이 보았으면 좋았을텐데 싶기도. 살아계실 땐 극장 같이 간 적이 없네요..

카스피 2017-11-23 13:47   좋아요 1 | 댓글달기 | URL
추리소설을 사랑하셨다는 할머니라시니 마치 미스 마플을 연상시키는것 같아요.외할머니가 저를 무척 아끼셨는데 아쉽게도 아직까지 꿈속에서 뵌적이 없는것을 보아 아무래도 제가 외할머니를 많이 사랑하지 못하것 같아 조금 죄송스럽네요ㅜ.ㅜ

비연 2017-11-24 00:19   좋아요 0 | URL
꿈에서 못 뵈어도 늘 생각하시니 사랑하시는 거죠, 외할머니. 전 좋은 손녀딸은 못 되었어서 더 애석하고 그리운 거 같아요. 살아계실 때 좀더 잘해드릴걸 싶어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