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그럭저럭 지내고 있다. 일이 바쁘기도 바쁘고 건강상의 이유로 개인적인 일들도 많았다. 요즘 들어서 부쩍 병원 갈 일들도 많고 해서 찬란한 봄날의 햇살 아래 우울한 기운을 감추지 못하고 있다. 몸이 안 좋아지면, 그 때만큼은 세상 보는 시각도 변해서, 살아 있는 게 고맙고 아프지 않은 사람들이 부럽고 그렇게 된다. 상당히 심플해진다고 할까. 복잡한 인생사가 2차원적으로 말하자면 삶과 죽음, 안락과 고통 정도로 조명하게 된다. 물론 이게 무사히 넘어가면 또 여느 때 처럼 치고 받고 물고 뜯고 고민하고 화내고 그러겠지만. 그런 게 인간이겠지... 싶다.


 

2. 오랜만에 알라딘을 들어오니 몇 가지 변화가 보인다. 카테고리에 있는 저 큰 글씨는 무엇이란 말인가. 내가 폰트 조정을 잘못 해둔 줄 알고 깜짝 놀랐다. 좀 어색하기도 하고. 그리고 글 밑에 [공감하기] 라든가 [찜하기] 라든가 [보내기] 라든가 하는 기능들도 생겼네. 생겼다기보다는 기존에 있던 단어들을 손댄 수준이긴 하다. 오랜만에 들어와 남의 글 아래 [공감하기]를 꾸욱 눌러본다... [추천]보다 [공감하기]가 좀 정감있게 다가오기는 한다.

 

 

3. 오늘 아침 깨보니 구본형 씨가 죽었다는 기사가 떠 있었다. 59세. 폐암이라고 한다. 워낙 유명한 사람이라 깜짝 놀랐다. 물론 난, 이 분의 글을 한번도 제대로 읽어본 적은 없는 것 같다.. 그렇지만, 세상에 멘토 찾기가 어려운 요즘같은 시기에 살아가는 데 좋은 말, 격려가 되는 말 끊임없이 하던 분이라는 건 알고 있었다. 너무 아까운 나이에, (이 정도면 요절 수준이다) 큰 병으로 돌아가셔서 마음이 아팠다. 사람의 삶은 참 덧없구나. 있다가도 없고 없다가도 있는 것.

 

 

 

 

 

 

 

 

 

 

 

 

 

 

 

 

4. 어제 그제는 집에서 책을 보았다. 내가 좋아라 하는 데니스 루헤인의 켄지 & 제나로 시리즈 마지막 편인 '문라이트 마일'과 이스마일 카다레의 '사고'. '문라이트 마일'은 기존의 켄지 & 제나로 시리즈의 내용에서 많이 벗어나 있지 않았다. 다만 그들이 늙었고 결혼을 했고 아이가 있고.. 그래서 지쳤고 보호해야 할 대상을 생각해야 하고... 그런 변화가 있었다. 나는 시리즈물이 진화하는 것을 좋아하기 때문에 (주인공들이 나와 함께 늙어가고 생각이 진화하고...) 나쁘지 않았지만, 그렇게 일상에 안착하게 되는 모습이 서글프기도 했다. 어쩌면 데니스 루헤인도 그런 걸 느끼고 있는 걸까. 삶에 지치고 삶에 편하게 머무르고 싶고... 이런 걸.

 

 

 

 

 

 

 

 

 

 

 

 

 

 

 

 

이스마일 카다레의 작품은 중간 정도 읽었다. 흔한 사람 얘길 어렵게 쓴 것 같기도 하고 어쩌면 대단한 비밀이 마지막에 빵 터질 것 같기도 한... 이스마일 카다레 다운 소설이다. 이 작가의 소설은 재미가 있지는 않은데 이상하게 자꾸 보게 된다. 특이하기도 하고, 중간중간 보여지는 삶에 대한 관점들이 날카롭기도 해서인 듯. 암튼, 지금 이걸 보고 있다.



5. 바람은 많이 불어도 봄은 봄이다. 곳곳에 개나리며 벚꽃이며 진달래가 만개해 있다. 훌쩍 꽃놀이를 가고 싶어진다. 그럴 여건이 안 되는 게 서러울 뿐.

 

 


댓글(8) 먼댓글(0) 좋아요(7)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이진 2013-04-14 19:27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비연님비연님 되게 오랜만이지요.
찜하기나 보내기 같은 건 손을 대보지 못했어요. 어떻게 해야 할지 모르겠어서요.
공감하기는 참 좋지요. 특히 비연님의 글 같은 데는.
아무쪼록 몸조리 잘하셔요, 비연님. 아프지 마시구요.

비연 2013-04-14 21:14   좋아요 0 | URL
소이진님... 감사해요~ 댓글 보니 더 건강해야지 싶어요...
자주 들어와서 소이진님 글도 보고 그래야 하는데.. 이제 자주자주 들를라구요~

숲노래 2013-04-15 02:55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둘레에서 흔히 보는 분홍꽃은 거의 다 '철쭉'이지 싶어요. '진달래'는 참 보기 힘들더라고요...
저도 아직 진달래 못 봤습니다 ㅠ.ㅜ
온통 철쭉투성이예요...

산에 들에 스스로 자라는 진달래를 왜 관청사람들은 그냥 두지 않고
온통 뽑아내어 철쭉으로 바꿔치기 하는가 몰라요...
그냥 진달래잔치 해도 좋으련만, 철쭉축제 같은 걸 억지로 만들고...

..

그래도 봄은 봄이고
좋은 봄날 몸과 마음 예쁘게 건사하셔요...

비연 2013-04-15 09:13   좋아요 0 | URL
아..그렇군요...철쭉이군요..ㅜㅜ
그래도 봄은 봄이니..함께살기님도 봄날을 쭈욱 누리시길^^

Mephistopheles 2013-04-15 10:08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봄바람 휘날리며 흩날리는 벚꽃잎이~~~~이~~~ 아름다워요~~~~~오~~

라고 말하기에는 일교차가 너무 심한 요상하고 이상한 4월달 날씨입니다.

비연 2013-04-15 12:19   좋아요 0 | URL
ㅎㅎㅎㅎ 그러게요. 4월 날씨가 무슨 이 모양인지.
날이 넘 음산해서 몸도 안 좋고... (나이드니까 날씨가 몸에 미치는 영향이 넘 즉각즉각 나타나 놀라는 중...ㅜ) 언제쯤 멋진 4월의 봄날이 될런지요.

세실 2013-04-26 19:55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병원가서 큰 병인가 싶을땐 겸손하게 살아야지 하다가도 정상이라고 하면 바로 똑같은 일상으로 돌아가네요.
화창한 봄날 아프지 마시길요. 우리 건강하게 오래 오래 살아요~~~~

비연 2013-04-29 10:53   좋아요 0 | URL
세실님.. 정말 그런 것 같아요...ㅜㅜ 사람의 간사함이란...
걱정해주셔서 감사요~ 우리 정말 건강하게 오래오래 살아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