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he Devil Wears Prada (Paperback, Reprint)
로렌 와이스버거 지음 / Anchor / 2006년 5월
평점 :
품절



나는 '악마는 프라다를 입는다'를 소설보다 영화로 먼저 접했다. 사실 소설은 읽을 생각조차 없었고 영화를 억지로 보러가면서도 분명 패션쇼 정도의 이야기일 것이라 지레짐작하고 심드렁 그 자체로 들어가 엉덩이 앞으로 쭈욱 뺀 채 머리를 뒤로 젖힌, 매우 불경스러운 자세로 몇 시간 때우고 나가려 했었다. 그랬던 내가 영화가 차츰 진행되면서 이봐라~ 라는 생각이 들면서 자세를 고쳐잡기 시작했고 마지막에는 '감동'이라는 것까지 받고 나왔더랬다. 당연 이 영화에서의 압권은 '메릴 스트립'이었다. 주인공으로 나오는 Andrea의 상사인 Miranda Pristley역으로 나온 그녀는 정말 나이를 먹어도 멋질 수 있구나 라는 전형적인 모습을 보여주면서 정말 까칠하고 성질 더럽고 자기밖에 모르지만, 자신만의 세계에서 철학이 있고 월등한 실력이 있고 정치력까지 겸비한 상사역을 멋지게 소화해내고 있었다. 특히 그녀가 냉담한 표정으로 "That's all."을 말할 때는 아..저렇게 간단한 대사를 어떻게 저렇게 소화할 수 있지 라고 감탄감탄했더랬다(지금 내가 쓰는 게 책리뷰냐 영화리뷰냐..ㅜㅜ).

그래서 나는 이 영화를 보자마자 영문판으로 이 책을 구매했다. 도대체 책은 어떨지 너무 궁금했고 그걸 원서로 읽어보고 싶다는 생각이 들어서였다. 사람들이 영화보다 못하다고 말은 했지만 도대체 소설이 영화보다 못한 경우를 난 잘 보지 못했기에 무시하고 샀다. '바람과 함께 사라지다'도 그랬고 최근의 '우리들의 일그러진 영웅' 이나 '검은집'도 그랬고...당연 책을 제대로 소화해서 더 잘 만든 영화란 거의 못 봤기 때문이다, 개인적인 경험상.

그런데. 정말 영화보다 못했다. 실망이었다. "Something that a million other people would die for"인 Runway라는 패션 잡지사에 들어간 신입사원 Andrea Sachs가 지독한 상사 때문에 고생한다는 얘기 정도라니. 무엇보다 첫째는 Miranda Pristley가 실망이었다. 이 책에서는 거의 절반은 넘어가야 등장하기 시작하는 데다가(그 동안엔 출장이다) 그 이후에도 너무나 간헐적으로 나오고 영화와는 너무나 다르게 거의 성격 파탄자 수준이다. 둘째는 Andrea가 실망이었다. 영화에서는 뭔가 좀 인간적이고 일에 치이면서도 나를 찾으려고 애쓰는 캐릭터라고 생각했는데, 소설에서는 모든 게 엉망진창이고 친한 친구 뒤치닥꺼리하느라 정신없는 사람으로 묘사되었다. 세째는 결말이 실망이었다. 시사하는 바가 별로 없는 그냥 그러다가 끝났다. 고생만 하다가 Andrea는 Miranda에게 멋지게(그게 멋진 건지는 잘 모르겠지만..) 한방 먹이고 회사를 나와 Miranda를 미워하는 또 한사람과 멋지게 일하게 되었다. 뭐 그 정도?

그렇게 책을 억지로(정말 중반부터는 큰 기대없이 억지로 읽게 되었다) 읽고 나니 영화 시나리오를 너무나 잘 만들었다는 결론만 내리게 된다. 이 책이 왜 그렇게 선풍적으로 인기를 끌었는 지가 그다지 이해가 되지 않는다. 그래도 별 세개를 준 것은, 비교적 쉬운 영어를 썼다는 것에 하나 주고(우하하), 고달픈 이야기를 그렇게 자세히 여러가지 케이스를 들어 장황하게 썼다는 것에 하나 주고(쩝), 그래도 영화 만들기 위한 스토리보드 역할은 했으니까 하는 심정으로 하나 주었다. 영화는 보라고 권하고 싶지만 소설은 그다지 추천하고 싶지 않다. 영화에서는 괜챦은 상사의 전형을 확인했었는데(물론 그렇게 까다로운 사람은 좀 사양하고 싶지만 그 전문성과 프라이드, 노력은 놀랍지 않은가! 정치력까지!) 책에서는 왠 사이코아줌마상사를 연상시켜서 마음에 안 찬다.


댓글(6) 먼댓글(0) 좋아요(1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프레이야 2007-06-28 18:27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와, 제 대문사진!
저도 메릴 스트립이 좋았어요. ^^
책에선 영화 속 이미지와는 다른가 보군요...

비연 2007-06-29 10:54   좋아요 0 | URL
앗! 정말...같네요...ㅋㅋ
영화에서의 메릴 스트립은 정말 멋졌죠..
책에서는 제가 봐선, 완전 사이코로 나온다니까요...ㅜㅜ

moonnight 2007-06-29 11:50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그렇군요. 영화만 봤는데, 아무래도 책은 패스해야 할 것 같네요. ;;
저도 메릴 스트립이 참 멋졌답니다. ^^

비연 2007-06-29 16:58   좋아요 0 | URL
책은 패스하셔도 될 듯...^^;;; 아쉽지만서두요..

ryck 2007-07-04 04:40   좋아요 0 | 댓글달기 | 수정 | 삭제 | URL
냉담한 표정으로 말한 대사는 That's it. 이 아니라.. That's all. 이었다네.. -_-

비연 2007-07-04 20:09   좋아요 0 | URL
고쳤다네...;;;
(아니, all을 왜 it으로 적어 놓은 거지? ㅜ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