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이 나의 원칙인데, 어제 그제는 두 권을 읽어 버렸다. 그러니까 이틀 내내 계속 집순이로 지내면서 야구 보고 밥 먹고 자는 거 외에는 책만 읽었다는 이야기. 왜냐고? 아무 것도 생각하기 싫어서.

 

 

 

 

 

 

 

 

 

 

 

 

 

 

 

 

 

해미시 멕베스 순경 시리즈는 33권이 나와 있다는데 이번에 나온 이 <잔소리꾼의 죽음>으로 딱 1/3이 번역되어 나온 셈이다. 11권. 갈수록 흥미진진이다. 사실 작은 마을에서 그 얘기가 그 얘기고 나오는 사람들도 그리 많지 않고.. 그런데 재미가 있다 이거다. 입체적인 사람에 대한 묘사, 엉뚱하기까지 한 해미시 순경의 행동들, 이번에는 프리실라와의 헤어짐과 순경으로의 강등이라는 인생 최대의 시련 속에서 휴가를 떠나는 해미시 순경의 모습이 그려진다. 어딜 가나 살인사건이 발생하는 건, 당연히 이 시리즈를 유지하는 바탕이지만, 해미시 순경도 참, 운도 없다 싶다. 잔소리꾼이라기 보다는 아내에 대한 폭군에 가까운 남자가 살해를 당하고, 그 작은 게스트하우스에 묵었던 몇 안되는 사람들이 용의자가 된다. 그런데 파면 팔수록 드러나는 비밀들이 흥미진진하고 결국 밝혀진 범인은.. 사실 애잔함까지 느껴졌더랬다. 그리고 마지막의 반전. 아. 정말. 말하고 싶은데 말하면 안 되는 그 반전. 여러분, 그냥 읽어보시라. ㅎㅎ

 

 

 

 

 

 

 

 

 

 

 

 

 

 

 

 

 

이번에는 마이클 코넬리의 해리 보슈 시리즈. 시리즈의 첫 말이 '해'가 많은 건 우연일까. 해미시 멕베스, 해리 홀레, 해리 보슈... 흠... 뭐 암튼간에 내가 좋아라 하는 이 시리즈는 이제 회를 거듭할 수록 힘들어지는 우리 보슈 형사의 모습이 안스럽기도 하지만, 어느덧 노회해지고 세상에 대한 이해도 넓어진데다 아빠로서의 면모까지 겸비하게 된 모습이 나쁘지만은 않다. 정치적인 이유로 이용당하고 그 속에서도 진실을 찾기 위해 버둥거리는 그의 자세는, 사실 내게 많은 것을 시사하기도 하고.

 

근데 이번에 읽은 <드롭>에서는 좀 거슬리는 번역 부분이 있었다. 사건을 해결하려다가 만난 해나 라는 여의사. 둘이 서로 마음에 들어 사귀기 시작했는데, 분명 이 관계는 평등한 관계여야 하는데, 남자는 줄곧 반말을 쓰고 여자는 줄곧 존댓말을 쓴다.


해나 - “악은 어디에서 오나요?”
해리 - “무슨 말을 하려는 거지?”
해나 - “당신이 하는 일에 대해서요. 당신은 거의 날마다 악과 대면하잖아요. 그 악은 어디에서 오는 거죠? 사람들은 어떡하다 악해지는 거죠? 악이 공기 중에 퍼져 있나요? 감기에 걸리듯 악에 걸리는 건가요?” 

 

어째서 남자는 "~지?" 이런 투인데, 여자는 "~요." 로 일관하는 지 알 수가 없다. 왜? 같이 반말을 하던가, 같이 존댓말을 하던가. 영어 원문을 보고 싶을 정도다. 영어 원문도 이럴까? 그럴 리가 없지 않나? 영어가 그런 식으로 나뉘나?

 

해나 - "악은 어디에서 오지?

해리 - "무슨 말을 하려는 거지?"

해나 - "당신이 하려는 일 말야. 당신은 거의 날마다 악과 대면하쟎아. 그 악은 어디에서 오는 거냐고? 사람들은 어떡하다 악해지는 거라고 보지? 악이 공기 중에서 퍼져 있나? 감기에 걸리듯 악에 걸리는 거냐고?"

 

이래야 공평한 거 아닌가? 아주 거슬렸다. 번역하는 분이 이들의 관계를 왜 이렇게 설정했는 지 난 끝까지 이해하지 못했다. 둘은 연인이고, 그 전에 직업적으로 만난 업무적인 사이이고, 따라서 평등한 관계인데, 마치 남자 어른이 사춘기 아이에게 말하듯 하는 이런 투. 마음에 안 든다... 내가 까칠해져서 인가? ㅜㅜㅜ

 

그 외에는 이 책, 좋았다. 이전과 같은 흡인력이 있다 라고 보기는 어렵지만, 그래도 재미있었고, 해리 보슈의 시리즈를 거듭할 수록 보여주는 다른 매력이 드러나서 좋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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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tella.K 2018-04-17 14:11   좋아요 1 | 댓글달기 | URL
아, 주말마다...!

비연 2018-04-17 17:04   좋아요 0 | URL
네 ㅋㅋㅋㅋㅋ