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서관 사서로 일하는 즐거움중 하나는 내가 좋아하는 작가를 우리도서관 강연회에 초청하는 것이다. 최근에 이병률, 김영하 작가가 왔고, 이번엔 강신주 작가강연회를 열었다. 강신주 강연회는 내가 기획하지 않았기에 부담없이 참여할 수 있었다. 편안한 등산복 차림으로 온 작가는 인상부터 시크하며 포스가 남달랐다. 업무 담당자는 나름 아기자기한 분위기를 만든다고 무대옆에 커다란 나무 풍선을 장식했는데, 작가는 "강연하러 들어오다가 커다란 풍선이 있어서 허걱했습니다. 오늘 유치원생들이 왔나요? 공무원 발상이 참 구태의연 합니다.......". 끙! 내가 담당하지 않았음에 위안을 삼아야 하나? 풍선은 좀 별로이기는 했다. 벙커에서 이미 듣기는 했지만 말에 거침이 없고 즉문즉설이다. 솔직, 담백한 그는 "이혼해야 할까요, 굳이!" 하는 누군가의 메모 질문에 일초의 망설임도 없이 "이혼하세요, 굳이!" 한다. 혈액형은 O형일까?

 

 

 

 

 

 

   강의 주제는 <김수영을 위하여>였다.

   시는 자신의 감정을 글로 표현한 것이며, 가장 감정적인 글이다. 

   여행가는 이유는 감정을 깨우려고....

 

   서정주, 윤동주, 김춘수, 도종환의 시는 시가 아니라는 거침없는 말도 한다.

 

 

 

 

 

내가 으스러지게 설움에 몸을 태우는 것은

내가 바라는 것이 있기 때문이다.

 

그러나 나는 그 으스러진 설움의 풍경마저 싫어진다.

 

나는 너무나 자주 설움과 입을 맞추었기 때문에

가을바람에 늙어가는 거미처럼 몸이 까맣게 타버렸다.

 

                                                               - 김수영, <거미> -

 

김수영 시인은 아내가 직장에 다니고 주로 집에서 집안일을 하며 작품 활동을 했다. 하기싫은 걸레질을 어쩔수 없이 하다 천장을 올려 보았는데 거미줄에 홀로 대롱대롱 매달려 있는 거미를 보면서 자신의 현재 모습과 오버랩된 것이라는 설명을 듣고 보니 시가 눈으로 들어온다. 그저 낯설게만 느껴졌던 김수영 시인의 시를 읽어볼 용기가 생긴다. 김수영의 시 '거미'가 탄생한 이후 거미에 대한 시는 그 누구도 흉내낼 수 조차 없다는 이야기도 곁들인다. 매미, 나비라고 이름 붙여봐야 김수영의 시를 모방한 거라나?   

 

마광수 교수와 비교하며 김선우시인의 <내 몸속에 잠든 이 누구신가>에 대해서는 극찬을 한다.

마교수는 진정한 사랑 한번 못해본 사람이고, 김선우 시인은 제대로 사랑을 해본 사람이라는 설명과 함께 19금을 넘나드는 위태로운 말들을 쏟아낸다. 듣고 보니 이 시가 참으로 야하네. 흐!  

 

  그대가 밀어 올린 꽃줄기 끝에서
  그대가 피는 것인데
  왜 내가 이다지도 떨리는지
  그대가 피어 그대 몸속으로
  꽃벌 한 마리 날아든 것인데
  왜 내가 이다지도 아득한지
  왜 내 몸이 이리도 뜨거운지
  그대가 꽃 피는 것이
  처음부터 내 일이었다는 듯이.

 

 

 

이혼을 해야 비로소 어른이 된다는 거침없는 말이 다소 거부감을 주기도 하지만 그의 자유로운 영혼, 해박한 지식은 부럽다. 얼마나 책을 읽어야 벙커에서 5시간씩 강연할 수 있는 입담을 갖게 될까?

 

  오늘 강신주의 감정 수업을 구입하는데 그가 한층 친근하게 느껴졌다.

  개인적으로 대화는 한마디도 하지 못하고 사인하는 옆에서 지켜 보기만 했지만,

  사인 받는 한사람 한사람에게 최선을 다하는 그는 참으로 인.간.적이다.

   

 

 

 

 

 


댓글(30) 먼댓글(0) 좋아요(15)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하늘바람 2013-11-18 16:23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넘 듣고 픈 강의네요
책도 읽고 프고요

세실 2013-11-18 22:47   좋아요 0 | URL
네 좋았습니다. 거침없이 쏟아내는 독설과 해박한 지식에 그저 감탄할 뿐이었어요.
자유로운 영혼! 감정 수업 기대됩니다^^

무스탕 2013-11-18 17:44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난 O형이에요.
그래서 인.간.적이에요 ^^

거기 눈 엄청 왔죠? 첫눈이 완전 대박이었죠? 여긴 춥기만해요 ㅠㅠ

세실 2013-11-18 22:49   좋아요 0 | URL
그렇구나~~~ O형 좋아해요^^
맞아 탕님 인간적이야. ㅎㅎ
오늘 함박눈이 내렸어요. 첫눈이 이렇게 많이 내려도되나 하는 걱정?
지금도 눈이 내려요. 낼 출근길 걱정되어요.

불꽃나무 2013-11-18 18:48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강신주 대중철학자로써 탁월한 면이있지만 점점더 쎄지는것(?) 같더라구요 ㅋㅋ
이분의 책을 많이 보고강의도 직접들었는데
점점더 드는 확신은 가정생활은 절대 행복할 것 같지는 않더라구요 ㅎㅎ
암튼 그의 책은 많은 유익이있죠.

세실 2013-11-18 22:52   좋아요 0 | URL
그쵸? 강도가 쎄져요. 처음 본 후배와 담당자에게 바로 반말을 했다네요. 담당자는 강작가보다 2살이나 많았는데도..... 살짝 아쉬운 부분입니다.
가정생활은 그래서 이혼했겠죠? (본인이 자연스럽게 이야기 하시니 저도......ㅎㅎ)
김수영을 위하여 이제 읽으려구요~~

불꽃나무 2013-11-19 21:47   좋아요 0 | URL
이분의 책을 거의 다읽고 강의도 여러번 들으면서 정말 그의 책은 단순히 철학이라는 학에 머물지 않고
그것을 우리의 삶과 어떻게 연관시킬 것인지에 대한 부분을 정말 탁월하다는 생각이 들었어요.
강의도 상당히 성실하시고 책도 매우 성실하다는 생각이 들어요.

그런데 강의때는 의도적으로 강하게 한다고 하긴 하는데 얼마전에 기술과 인문학의 융합이라는 주제로 교수법으로 유병한 조벽 교수와 강신주 작가가 함께 나와서 서로 토론하는 방식이였는데 정말 무안했어요. 조벽교수의 발언을 그냥 깔아뭉게더라구요.ㅋㅋ 개소리라는 말까지써가면서..물론 학생들에게는 날것 그대로의 인문학의 중요함으로 정직한 언어도 필요하지만 그때는 정말 사회보시는 분들과 청중들이 너무 당황하시더라구요. 저도 보면서 참 이건 아니라다는 생각이 들더라구요.

솔직히 조금씩 수위가 높아지면서 위협하지 않을까 하는, 그를 좋아하는 사람으로 그런 생각이 들더라구요. 이번에 감정수업 책에 나온 표지만봐도 인상이 많이 달라졌다는 느낌이 들어요.ㅎㅎㅎ

하지만 단독자로써의 그의 인문정신은 저에게 크나큰 도움이 되었죠~ㅎ

세실 2013-11-20 14:23   좋아요 0 | URL
저도 조벽교수와 강신주 작가의 강의 잠깐 들었어요. 위태위태 하더라구요.
상당히 불안한(?)도 많이 하지만 이런 분도 필요하죠.
예스맨은 재미없잖아요~~~~
나쁜 남자의 표본같기도 하고, 인간적인 면도 보이고.....
본인의 철학이 확고하니 그렇게 지를수 있는거겠죠?
강신주 작가 강의 들으면서 "그래 30%만 나를 좋아하면돼. 나를 싫어하는 사람 30% 무관심 30%" ㅎㅎ
충분히 매력적인 작가입니다^^

2013-11-18 18:52   URL
비밀 댓글입니다.

2013-11-18 22:55   URL
비밀 댓글입니다.

2013-11-19 21:39   URL
비밀 댓글입니다.

2013-11-20 14:24   URL
비밀 댓글입니다.

수퍼남매맘 2013-11-18 19:35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제가 아는 분 중에도 강신주 님 팬이 있어요..
직접 만나 보셔서 좋으시겠어요. 부러워요.
이 분께서 교사 집단이 부르면 어디든 마다 않고 달려가겠다고 하셨다는데
정작 학교에서 그 분을 부르는 것을 꺼려 한다는 기막힌 사실이 씁쓸합니다.

세실 2013-11-18 22:58   좋아요 0 | URL
강신주 작가 팬이 많더라구요. 제 후배 사서도 강작가 팬이라 터미널로 픽업하는 수고로움을 기꺼이 했어요.
덕분에 강작가와 농담도 주고 받는 사이가 되었지요.
단 하루의 행복? ㅎㅎ
교장샘은 대부분 강작가를 싫어하실듯요.
그냥 우리나라의 대표적인 철학자이며 작가라고 얼렁뚱땅 소개하면 모르실듯요^^
쏟아내는 말의 강도가 굉장히 쎄긴 합니다^^

마녀고양이 2013-11-19 01:28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언니, 실제로 초청하셔서 만나보셨구나.... 큭큭, 풍선이 좀 아니긴 했겠다... 흐흐흐.

저는 김수영님의 <거미>란 시를 이제 처음 읽어보네요,
그런데 너무 좋은데요. 머랄까, 그냥 와닿는데, 그걸 아는게 나이가 들어서일까 조금 서글프기도 하고.

저는 B형인데! B형도 기분 좋을 때는 저런 소리 잘 하는데! 아하하.

세실 2013-11-19 09:54   좋아요 0 | URL
저도 강당 세팅했다고 해서 올라가 봤는데 허걱!! 풍선이........너어무 크고 조잡했어요. 하지만 이미 완료된거라...... but, 강신주 그냥 애교로 봐주고 지나가면 안되는거임?

마고님 수준 높다! 전 설명을 듣고 나서야 아 그럴수도 있겠구나 했어요. 시에 이런 깊은 뜻이 있구나 했지요. 하지만 시 한편 읽기 위해 김수영을 연구해야 하는건가? 하는 생각도 들었어요.

맞아 혹시 B형인가도 했어요. 독.설.가!!!!!!!! 뭐야 기분 좋으면 하는거야? 이런......ㅎ

프레이야 2013-11-19 01:42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나도나도 O형ㅋ 다섯 시간 강의요?!! 정말이지 그곳 도서관은 세실님 때문에 넘 좋은 강연이 많군요. 좀만 가까워도 가볼텐데ㅠ 티비에서 짧은 강의 하는 걸 봤는데 거침없고 명쾌하더라구요. 호불호 뚜렷하고. 저 책 땅기네요. 김선우의 저 시집 속 시들은 에로스의 궁극이죠.

세실 2013-11-19 09:57   좋아요 0 | URL
우리도서관에서는 2시간 정도 했어요. 마지막 멘트 하면서도 강연으로 이어지더라구요. 벙커에서는 5시간 이상도 했다네요. (제 글이 난해한듯하여 부연 설명 했답니다)
전 심심할때면 벙커 강의 들어요. 다상담 들으면 재미있네요. 어찌나 거침없던지.....질문자 빈정상하지 않을까 제가 걱정됩니다. ㅎ

김선우 시 읽으셨구나. 전 차마 부끄러워서 안사려구요. 에로스의 궁극! 캬! 표현 좋아요.

순오기 2013-11-19 01:53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강신주 책만 사두고 아직 못 읽어서 코멘트 할 수가 없네요.
하지만 그가 풀어주는 김수영 시라면 도전해볼만 하겠네요.
28일 콜~? 답 주세요!

세실 2013-11-19 09:59   좋아요 0 | URL
강신주 책을 차근차근 읽어보려고 합니다. 요즘 가벼운 책읽기에 저 자신도 막 한심해 보이는지라....
언니!!!!! 28일 못가요.
그날 도의회 예산심의 있어서 가야해요.
저 올해는 평일에 힘들듯요!! 바빠요. ㅠㅠㅠ

다락방 2013-11-19 09:41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제가 아직 다 못읽긴 했지만 [맨 얼굴의 철학 당당한 인문학]에 보면요, 세실님이 페이퍼에 쓰신 강연 내용이 나와요. 윤동주의 시는 시가 아니다, 부터 시작해서 김선우 시인에 대한 극찬까지. 그래서 자극 받아서 김선우 시인의 [나의 무한한 혁명에게] 샀다가 또 무슨 말인지 몰라 멘붕오고.....세실님 페이퍼에 올리신 저 시집을 사봐야겠네요.

김수영은 제게 '어려운' 시인이란 생각만 있었는데, 강신주 덕에 읽어봐도 괜찮지 않을까, 하는 생각이 들더라고요. 그래서 저도 [김수영을 위하여]를 보관함에 넣어두고 있습니다. 넣어두고만....있어요. 하하핫.

강신주의 강연을 들어보진 못했지만 책으로 만난 그는 정말 '세'더라고요. '과격'하다고 해야하나. 대체적으로 그의 말에 동의하고 고개 끄덕이긴 하지만..그는 너무 '세요', 세실님. 하핫

세실 2013-11-19 10:06   좋아요 0 | URL
김선우 시인 프야님 표현처럼 에로스의 궁극인데 ㅎㅎ 정말 야해요~~~ 하지만 글이 예쁘긴 합니다.

김수영을 위하여. 강신주의 설명 듣고 나니 한결 친근해졌습니다. 책 두께가 상당하지만 전 오늘부터 읽으려고 합니다. 불끈! 얼른 지르세요~~~~~

이번 행사에 강신주 픽업을 적극적으로 맡은 제 후배 사서는 강신주가 너무 좋다고.......딱 자기 스타일이라고 하네요. 전형적인 '나쁜 남자' 호호호!

노란곰 2013-11-19 16:09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안녕하세요, 세실님^^* 그림자만 하다가 강신주님 강연소식에 로그인을 하게되네요^^

김수영을 위하여는 정말 아껴봤다고 해야할까요, 저는 빨리보는 편인데 이 책은 페이지를 아껴가며 읽고 남은 페이지가 적어 아쉬워하며 읽었어요. 이후 강신주의 팬이 되었구요. (다상담 8시간 연속 들으면 덕후맞죠?ㅎ)

세실님네 도서관.. 정말 어마어마한데요~ 세실님네 도서관 옆으로 이사가고 싶어요 ㅎ

그리고 저도 올해가 가기 전에 직접 보고 떨림을 느껴봐야겠어요 ㅎㅎㅎ

세실 2013-11-20 14:41   좋아요 0 | URL
반갑습니다^^
김수영을 위하여 언능 읽어야겠군요. 시에 얽힌 맛깔스러운 해설이 김수영의 인간미를 강조하네요.
얼마 남지않은 페이지 아쉬운 그 느낌 아니까~~~~ ㅎㅎ
다상담 8시간 연속 들으시다니 대단하신걸요. 전 가끔 한 강의씩만 듣는데....덕후 맞습니다. 호호호
부산, 대구에서도 강의 들으러 오네요. 놀라웠어요~~~
한 여자분은 끝나고 집에도 안가고 턱을 고이고 앉아 강작가님만 멀뚱멀뚱 쳐다보고 있더라구요.

강작가님 만나서 떨림 꼭 느껴보세요^^

페크pek0501 2013-11-21 00:20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아효... 뭐예요? 세실 님... 저만 빼고 다 다녀간 거예요?
저는... 이제 왔어요. ㅋ 지각생인가요?ㅋ

김선우 님 것, 저는 산문집을 반쯤 읽었는데, 그렇게 대단한 분이신가요?
다시 들춰 봐야겠네요.
강신주 님도 직접 보시고 세실 님의 직업은 대단하시네요... 후후~~

세실 2013-11-21 09:42   좋아요 0 | URL
호호호 페크님 지각이라니요~~ 지금도 늦지 않았어요^^ 영광이죠!
김선우의 '어디 아픈데 없냐고 당신이 물었다' 읽으셨나요? ㅎ
김선우의 시집은 18세 관람 불가, 프야님 표현처럼 에로스의 궁극입니다^^

강신주 작가의 해설 듣고 어제부터 김수영을 위하여 읽기 시작했는데 넘 좋아요~~~~
강추입니다!!!!

꿈꾸는섬 2013-11-25 15:49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와, 너무 멋진 강연회였을 것 같아요. ^^
김선우 시인의 시, 저도 참 좋아하는데...
강신주님 책 찾아 읽어 보고 싶네요.^^

세실 2013-11-26 13:35   좋아요 0 | URL
넵. 강신주 강의는 몇시간을 들어도 재미있을듯요.
참으로 박학다식한 작가!!! 내지르는 직설적인 말투에 대리 만족도 합니다.
김수영의 감정수업 강추합니다^^

희망찬샘 2013-12-29 15:36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강신주! 배우고 갑니다.

세실 2013-12-30 09:46   좋아요 0 | URL
감정수업 강추합니다^^ 김수영을 위하여도 좋아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