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4, 국립현대미술관에서 열린 이건희컬렉션 특별전을 관람했다. 우리에게 친숙한 50여 점의 작품을 보는 즐거움이 컸다. 박래현의 여인’, 장욱진의 나룻배’, 김환기의 여인들과 항아리’, 천경자의 노오란 산책길’, 나혜석의 화령전작약은 특히 인상 깊었다.

 

우리나라 최초의 여성 서양화가로 파리에서 그림 공부를 했던 신여성 나혜석의 불우한 삶과 정조의 사당인 화령전 앞 붉은 빛 작약의 화려함은 처연했다. ‘화령전작약그림 앞에서 한참을 서성였다.

명화와 해설이 어우러진 책을 좋아한다. 명화를 감상하고 해설을 읽으면 그림 속 숨겨진 이야기와 새로운 사실도 알게 되고, 좋은 그림 한 점은 마음을 정화한다.

 

도서 그림에, 마음을 놓다의 이주은 저자는 건국대학교 문화콘텐츠학과 교수이며, 이화여자대학원에서 미술사 박사학위를 받았다. 그녀의 그림에 대한 해박한 지식은 책에 스며들어 그림에게 말을 걸고, 나를 되돌아보며, 따뜻한 위로를 받는 경험을 한다.‘다정하게 안아주는 심리치유에세이라는 부제처럼 그림으로 위로와 치유를 받는다.

 

나혜석의 삶은 프랑스의 조각가이며 로댕의 여인인 카미유 클로델과 오버랩된다. 오귀스트 로댕의 입맞춤은 로댕이 클로델과 열렬한 사랑에 빠져 있을 때 제작한 작품이다. 클로델은 로뎅의 제자로 오기 전에 이미 조각가로서 재능을 인정 받았지만 로뎅의 그늘에 가리웠다. 로뎅과 헤어져 전시회를 열었는데 스승의 작품 표절 의혹을 받고 로댕과의 스캔들만 이슈가 된다. 결국 클로델은 정신병원에서 30년을 보내고 쓸쓸히 죽음을 맞이했다.

 

피카소의 작품 게르니카우는 여인에는 피카소의 연인 도라가 주인공이다. 피카소는 오랜 동거녀 마리 테레즈와 헤어지고 도라를 만나지만 마리와의 사이에 태어난 갓난아이는 연결고리가 된다. 도라는 정신과 치료를 받을 정도로 신경질적이고 날카롭게 변했다. 작품에 대한 설명으로우는 여인의 도라는 유난히 슬퍼 보인다.

 

쉬잔 발라동의 버려진 인형은 그림만으로 관계가 좋지 않은 모녀를 떠올린다. 목욕을 마친 딸을 수건으로 닦아주는 엄마에게 딸은 등을 돌리고 거울을 보며 앉아 있다. 거울 속 세계는 타인의 눈으로는 바라볼 수 없는 그녀만의 세계라고 저자는 말한다.

르누아르의 작품물랭 드 라 갈레트에서의 춤은 표면적으로 중산층 사람들의 무도회를 떠올린다. 그러나 작품의 무대인 물랭 드 라 갈레트는 파리 몽마르트에 있던 대중 댄스홀의 이름으로, 주로 근로자들이 모여드는 곳이다. 그들의 현실은 알코올 중독자 아버지, 집을 나가버린 어머니가 대부분으로 고단한 삶은 작품 속에서 불빛을 받으며 한껏 사랑하는 따뜻한 환상으로 보여진다

 

초라한 일상 속에 기억할 만한 좋은 순간이 단 몇 분이라도 있었다면 그것에 감사해야 한다.”

얼마 전 충주에서 전원생활을 하는 지인 집에 초대받아 먹었던 진한 콩국수와 텃밭에서 수확한 신선한 샐러드, 직접 내린 커피 한잔의 시간은 삶의 활력소가 된다.

 

샤갈의 작품 산책은 보는 내내 입가에 미소가 지어졌다. 사랑하는 사람과 손을 꼭 잡고 여인은 무중력 상태처럼 하늘을 날고 있다. 오래전 한가람미술관 사걀전에서 본 작품들이 떠올랐다. 샤갈의 작품은 대부분 하늘을 날고 있다. 저자의 설명처럼 오래도록 좋아했던 여인과 결혼하여 충족감에 젖어 있던 샤갈의 마음은 행복으로 가득했겠지.

책의 서문에 적혀있는 책과 더불어 풍요로운 혼자가 되는 의식을 치러보시길 기원합니다.” 처럼 이 책을 읽는 내내 정신적인 풍요로움을 만끽했다.

 

일상이 고단하고 단조로운 느낌일 때 가까운 청주 국립현대미술관에서 박수근, 이중섭의 작품을 보거나, 문화예술 강연을 듣는 것만으로도 좋은 순간이 될 것이다.

우리 문화원에서 금년도에 신규사업으로 추진하고 있는 두드림 문화아카데미여덟 번째 강사로 이주은 교수가 713()아름다운 명화에는 비밀이 있다를 주제로 강연한다.


댓글(6) 먼댓글(0) 좋아요(16)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바람돌이 2022-07-12 10:55   좋아요 1 | 댓글달기 | URL
이주은 작가의 글 저도 좋아해요. ^^
2년전쯤인가 잠시 시간 때운다고 청주국립현대미술관 들렀었는데 깜짝 놀랐었어요. 미술관 작품수준도 전시방법도 진짜 좋더라구요. 다시 가보고싶은 곳이에요

세실 2022-07-18 21:41   좋아요 0 | URL
담에 오실때 꼭 연락주세요.
주말에 가끔 가는 편한 장소지요.
요즘은 예약제로 합니다. 생각난김에 주말에 가야겠어요. 헤어질 결심도 보구^^

hnine 2022-07-12 13:16   좋아요 1 | 댓글달기 | URL
얼마전에 국립청주박물관에 다녀오면서 국립현대미술관 생각은 못했네요.
청주에 갈곳이 또 생겨 좋습니다.
그림보며 멍때리기, 유물 보며 멍때리기, 저의 취미랍니다^^

세실 2022-07-18 21:43   좋아요 0 | URL
그림보며 멍 때리기는 저도 좋아합니다. 지난번 제주 김창열미술관 특히 좋았어요. 작품수도 적고, 사람도 적었거든요.
샤갈 작품은 기분 좋아지는...
청주 오시면 차 한잔 하고 싶은 분 입니다만!

blanca 2022-07-12 13:47   좋아요 1 | 댓글달기 | URL
저 아침 일찍 애들 보내 놓고 한 시간 지하철 타고 국립현대미술관 갔는데 줄 보고 도저히 기다렸다 보고 오면 시간 못 맞출 정도로 길어서 포기하고 다시 지하철 한 시간 타고 집으로 왔어요. 샤갈 작품 보고 싶어요.

세실 2022-07-18 21:45   좋아요 0 | URL
그러셨군요. 저는 사전예약 가능할때 같거든요. 노쇼가 많아 현장접수로 바뀐거겠죠? 강추하지만 줄 서기도 그렇구...
언젠가 샤갈전시회 하면 올드(?) 알라디너 번개 할까요?
 

* 노화를 막고 건강하게 사는 법. 다이어트에도 도움 될듯.


1. 적게 먹어라. 식탐을 버려라.
   - 나의 가장 큰 문제다. 누군가 들어오면 손을 먼저 보는 없어보이는 태도, 오후 4시면 하이에나처럼 무언가를 찾는... 특히 단게 땡긴다며 돌아다니는 모습은 직원들 눈에 읎어 보일듯..과장인데!
2. 간헐적 단식 또는 주기적 단식 (16:8) 오후8시~ 다음날 오전12시. 오전 11시가 고비다. 금요일 밤에도 치팅데이도 없는걸로 하자. 치킨, 테라, 과자가 뭐지? 이런 건방진 태도 필요하다.
3. 육식을 줄여라
   - 요즘 소고기가 맛있다. 특히 등심. 내 돈 주고 사먹지는 말자.
4. 땀을 흘려라
   - 저녁 먹고 9시~10시는 헬스하려구 노력중이다. 조금만 더 하면 습관이 될듯.
5. 몸을 차갑게 해라
   - 추운 날도 밖에 나가 운동하고, 조금 춥게 생활하라는... 요즘 열이 많아서!







댓글(4) 먼댓글(0) 좋아요(3)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바람돌이 2022-06-01 15:07   좋아요 1 | 댓글달기 | URL
항상 제 캐비넷에는 간식이 가득! 종류 바꿔가며 늘 주문해서 꽉꽉 넣어둔답니다. 그래서 하이에나처럼 먹이를 찾아 어슬렁거리는 세실님 같은 분이 보이면 투척하는 척 하면서 같이 먹고 있다는.... ㅎㅎ 말씀하신 5개 중에서 해당되는게 하나도 없다니 슬프네요. ㅠ.ㅠ

세실 2022-06-09 10:38   좋아요 0 | URL
언제 바람돌이님 캐비넷을 습격? ㅎㅎ
어제 소고기에 맥주로 회식하고 들어와서는 강냉이를 폭풍 흡입했어요. 요즘 식단 잘 조절하고 있었는데 말입니다. 하루만에 무너지다니....
간헐적 단식 다시 시작하겠어요! 불끈~~

페크pek0501 2022-06-14 13:55   좋아요 1 | 댓글달기 | URL
5번은... 저는 몸을 따뜻하게 하라, 로 알고 있는데 아닌가 봐요? 각각 장단점이 있을까요?
저는 따뜻하게 잠자고 나야 피로가 풀리는 듯해요. 추운 듯하면 목감기가 올 것 같고요.

추운 날도 움직여라, 는 맞은 말이에요. 그리고 공부는 더운 방보다 추운 방에서 잘되는 것도 맞아요. ^^

세실 2022-07-12 10:20   좋아요 0 | URL
몸을 따뜻하게 하는 것도 맞고, 차게 하는것도 맞는 듯합니다. 상황에 따라서? ㅎㅎ
잘때는 더움보다는 시원할때 더 잠이 오는것 같기도?
겨울에도 밖에 나가 운동하면 상쾌하더라구요.
페크님 무더운 여름 잘 보내고 계시지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