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프락사스 님 중간정산
http://blog.aladin.co.kr/abraxas/2155011

아프 님의 중간결산에 따르면 현재 광고비가 약 60만원 정도 남았습니다.
그리고 다음 번 의견광고에 대한 방향에 대해서도 환기를 시켜드렸습니다.

2차 의견광고를 위한 준비단계
http://blog.aladin.co.kr/booknamu/2155405


거기에는 언론3사에 대한 의견광고 비용 조사 내용이 담겨 있습니다. 인용하면

한겨레는 5면 이하 하단 통으로 150만원 가량 비용이 들 것으로 예측됩니다.
인문사회과학 출판인들의 모임(이하 '인사회')에서 한겨레 하단통 광고를 진행했는데 실무자가 말해줬습니다. 참고로 출판광고는 단가를 다소 저렴하게 가져갈 수 있습니다.
시사IN은 판매팀장을 협박해서 100만원까지 할 수 있다는 대답을 받았습니다.
경향신문은 광고부장과 직접 통화했는데 5~10면 하단 통으로 150만원까지 할 수 있습니다. 담당자에게 취지를 설명했더니 괜찮은 기획이라며 돈이 모자라도 최대한 협조하겠다는 대답을 들었습니다.

광고 게재 순서로 볼 때 경향신문에서 먼저 의견을 냈기 때문에 이번의 1순위는 '한겨레'가 되지 않을까 합니다. 만약 150만원이 만들어졌을 때 한겨레의 하단통이 가능하며, 150에 약간 못 미칠 때는 경향신문과 협조해서 경향신문 하단통에 게재가 가능합니다.
150이라는 숫자는 '출판광고' 기준입니다.

1차에서는 의견을 냈으니 2차에는 좀더 진전된 형태가 되었으면 하는 바람입니다.
그래서 궁리해본 결과
책으로 모인 커뮤니티이니 책을 쥐어주는 것이 어떨까 하는 생각입니다. 일종의 책광고 형식입니다. 물론 이 안보다 더 좋은 안이 있다면 그것으로 결정할 수도 있습니다.

※ 출판 쪽의 일을 하고 있어서 출판관계자와 이 문제를 논의했더니 10개 출판사 정도는 참여가 가능하다고 합니다. 만약 책 추천광고를 진행한다면 추천된 출판사에도 요청을 해볼 수 있을 것입니다. 커뮤니티가 많아질수록 공신력이 올라갑니다^^


<2차 광고 의견을 달아주세요>


헤드(가안) : 우리들의 깊은 뜻이 담긴 촛불이 꺼지지 않게 하기 위해서는 거리의 촛불에서 문화의 촛불로 옮겨붙어야 합니다. 온 가족이 촛불에 관한 주제를 함께 읽고 이야기할 수 있도록 다양한 책을 선정해 보았습니다.

1. 촛불이나 광우병 등 현안에 어울리는 책을 추천받아 의견광고(사실은 책 광고) 형식으로 올리는 게 괜찮은지 의견을 여쭙고 싶습니다.

2. 1이 괜찮다면 알라딘 자체에서 소화할지 다른 커뮤니티와 연대해서 진행할지에 대한 의견을 달아주시면 좋겠습니다.

3. 1,2가 괜찮다면, 어떤 키워드를 선정하며 몇 개 정도로 정하면 좋을지 의견을 주시면 좋겠습니다.

4. 키워드에 대한 책들을 추천해주시면 좋겠습니다. 추천해주실 때는 적절한 이유를 덧붙여주시면 더욱 좋겠습니다.


댓글(12) 먼댓글(3) 좋아요(7)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1. 알라딘 2차 의견광고 공지
    from 자유를 찾아서 2008-07-02 12:06 
    http://blog.aladdin.co.kr/booknamu/2165584 현 시국에 대한 알라딘 서재지기들의 2차 의견광고 추진합니다. 지난번 1차로 경향신문에 진행한 바 있고, 이번에는 연대를 할까 모색을 하고 있는데, 승주나무님께서는 출판사와 기타 출판관련단체의 연합을 생각하고 계신 듯 합니다. 페이퍼 올려주셨으니 입금 하셨던 분들, 입금하실 분들께서는 많은 의견 바랍니다.  ^^ 참 이번에 닉넴으로 올라가게 된다면 지난번
  2. 7.3경향신문에 실린 예스24 블로거들의 의견광고
    from 파피루스 2008-07-03 18:49 
    알라딘 서재인들이 먼저 해서 다른 사이트에도 불을 붙이지 않았을까 생각합니다. 예스24 식구들의 의견광고도 멋지군요~~ 이렇게 동참하는 것 자체가 의미있다 생각하며, 2차 의견광고를 추진하고 있는 승주나무님 페이퍼를 먼댓글로 연결합니다. 더 많은 분들이 보셔야 동참을 하실 수 있을거 같아요. 알라딘 서재인들 아자아자~~~  
  3. 2차 광고 문안 담당해주실 부운!
    from 자유를 찾아서 2008-07-04 12:09 
      승주나무님과 이야기해 본 결과,   문안 담당자가 따로 있으면 좋겠다는 결론에 도달했습니다.   의견광고 2차 문안 담당해주실 분을 찾습니다.    기발한 아이디어와 창의적인 사고를 지니신 분. ^^   승주나무님과 저는 그냥 잡일만 하려고 했는데,   의견을 주시는 분들이 별로 없어서 뒤로 빠집니다.    저는 전적으로 홍보/회
 
 
가을산 2008-07-03 09:36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오늘 yes24 블로거들의 경향 의견광고 좋아보였습니다.
책 추천보다는 그런식의 의견광고가 낫지 않을까요?

마늘빵 2008-07-03 09:47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저도 책 추천보다는 짧고 강하게 나가는 것에 한 표입니다. 예스와 연대하려했으나 2차도 단독으로 가려는 듯 하니 저희도 다른 연대할 단체를 찾거나 아니면 단독으로 한 방 쏘는게 어떨까 합니다. 시간을 너무 지체하지 말고 진행했으면 해요. 상황이 어찌 변할지 알 수 없는지라. 매체는 경향, 시사IN, 한겨레 저는 다 상관 없습니다. 글구 예스처럼 전문 디자이너가 하나 있으면 좋겠다는 생각. -_- 전엔 문구만 만들고 다 경향에 맡겨버려서.

별족 2008-07-03 10:33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저도 책광고는 출판사와의 관계도 있으니까 어려울 거란 생각이 듭니다. 비약하자면 의사협회의 금연광고처럼 보일 수도 있지 않을까, 싶어서요. 의견광고고 반대 대신 전망을 말하는 광고였으면 하고 바랍니다.

승주나무 2008-07-03 16:17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의견광고에 대한 몇 가지 의견을 말씀드리겠습니다.
1. 예스24의 의견광고를 보고 자극을 받으신 분들이 적지 않으시리라고 생각합니다. 먼저 광고를 낸 것은 우리였지만, 거기는 전문 디자이너가 A~Z까지 완결했고 공간도 우리보다 크게 나왔습니다. 만약 그 정도의 의견광고를 낸다고 한다면 우리 쪽에서도 인재가 나서주어야 합니다. 그렇지 않다면야 이전과 같은 방법을 쓰는 수밖에 없습니다.

2. 지난번과 같이 압축적인 한마디의 카피로 우리의 뜻을 전달하는 것도 좋겠습니다만, 그렇다면 지난번과 무슨 차이인지 모르겠습니다. 그러면 돈을 좀 더 들여서 한꺼번에 하는 게 좋지 않았을까요? 좀 다른 모습과 다른 분위기로 2차 광고를 기획했으면 좋겠습니다.

3. 그리고 '책광고'와 '의견광고'는 다릅니다. 책광고는 출판사에서 영리를 목적으로 마케팅 기법을 동원해 타이밍에 맞게 광고를 때리는 것을 말하지만, 제가 제안한 형태의 의견광고의 주체는 독자들입니다. 책 커뮤니티라는 고정관념이자 동시에 정체성은 '책'이라는 매체를 활용할 때 가장 빛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한홍구 선생이 어제 강연에서 "조급증에 빠질 필요 없다"고 했습니다. 왜 자꾸 '빨리'라는 요구를 하시는지 당황스럽습니다. 누가 보든 이번 현안은 하루 이틀에 해결되는 문제가 아니기 때문에 이 문제에 대해서 잘 알고 가족이나 친구들끼리 심도 깊은 대화를 할 수 있으려면 '추천도서'가 좋지 않을까 해서 이런 제안을 하게 됐습니다. 오히려 저는 좀더 천천히 가고 싶은걸요 ^^;

마늘빵 2008-07-03 17:57   좋아요 0 | URL
일단 시작하고 지체하지 말자는건, 참여하시는 분들이 지치기 때문입니다. 말이 나왔을 때 속도를 내서 결론을 내는게 좋을 것 같고요. 승주나무님의 개인적인 의견과 달리 - 아직 많은 분이 의견 표명을 하시지 않았지만 - 책안내로 광고하는 것에 별로 동의하지 않는다면, 다수의 견해를 따라야하지 않을까 싶습니다. 아직 의견이 많이 필요한 상황입니다만. 지난번과 '같은' 카피로 가자는건 아니고, 다른 컨셉으로 갈 수 있습니다.

'책안내'라는게 사실 애매모호하고 뭘 말하고자 하는지 명확치 않으며, 엄연히 책광고와 의견광고는 다르지만, 그걸 몰라서 위에 그런 댓글이 달린 것은 아닐 겁니다. 알지만, 알면서도, 별로 다르지 않을 거라 생각하여 그리 말씀하시는 거겠죠. 일단은 의견이 필요합니다. 참여하시는 다른 분들께서 말씀을 해주시면 좋으련만... -_-

한홍구 선생님의 말씀이 다 옳다고 말할 순 없습니다. 시민들의 거리운동을 조급해 할 필요는 없지만, 우리들의 의견광고는 서둘렀으면 하는 바람입니다. 저 개인적으로도 피곤하고요.

승주나무 2008-07-04 01:43   좋아요 0 | URL
^^ 의견 앞에 '개인적인'이라는 수식어가 어떤 의미를 갖는지 저로서는 알 수가 없네요. 저를 포함해서 이 문제에 더해진 의견은 공론으로 가기 위한 과정이라고 생각합니다.

일단 의견이 아직 부족하긴 하지만, 그것은 아마도 알라디너 분들이 바쁘거나 수긍할 만한 의견이 없어서 그런 것 같기도 합니다.
제3의 방안도 있는지 머리를 맞대 보았으면 합니다. 일단 모든 가능성을 열어놓고요~
만약 의견이 나오지 않는다면 2차 의견광고로 가기 전에 이미 알라딘 서재지기 분들이 지쳤는지도 모릅니다. 그러면 제4의 방안은 의견광고를 내지 말고 다른 방법을 생각해 보는 것이죠.

1차 광고 이후에 예스의 광고작업이 있었고 많은 분들이 연대를 떠올리셨을 것으로 압니다. 이런 생각을 해보았습니다. 알라딘과 예스에도 속해 있지 않은 분이 각각 2차에 걸친 의견광고, 최고 4차에 걸친 의견광고를 보면서 어떤 생각을 할까 하는 점입니다. 마치 알라딘과 예스가 경쟁하듯 의견광고를 게재하는 것이 어떤 인상을 줄지 저로서는 신경이 쓰이는 점입니다.
요는 의견광고 게재에서부터 포기에 이르기까지 모든 가능성을 열어놓고 논의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마늘빵 2008-07-04 09:37   좋아요 0 | URL
지금 정해져야하는 부분은, 연대할 단체가 있느냐, 있다면 얼마나 되고, 금액이 모인다면 어느 정도가 될 것인가, 하는 부분입니다. 이게 정해져야 금액에 맞게 알라딘 내에서도 모금을 할 수 있을 것입니다. 계좌공개를 아직 하고 있지 않은 것은, 돈이 남을 상황을 우려해서 입니다. 남으면 더 하자, 고 생각할 수도 있겠지만 굳이 여러번 낼 필요는 없을 것 같고, 두 번이면 우리의 메세지를 알리는데 충분하다고 봅니다. 일단 규모를 정하고, 그 다음 방법을 논의하죠. 더 하실 계획이 있는지 모르겠지만 저는 2차를 끝으로 하차하고자 합니다.

순오기 2008-07-03 18:43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제가 에스24의 의견광고를스캔받아서 먼댓글로 연결합니다~~
댓글로 토론이 있었던 것처럼 우리가 자기 만족을 위해서 하는 일도 아니고, 예스24와 비교할 일도 아니라고 봅니다. 일단 알라딘 서재인들이 먼저 시작해서 불을 붙였다는 것으로도 충분히 의미있는 일이었다고 봅니다. 승주님과 아프님이 수고하신 것도 알고요~~
추천도서는 저도 많이 생각해봤는데 좁은 지면에 몇권의 책을 어떻게 알릴지 좀 곤란할 것 같아 댓글을 미루고 있었습니다~~ 그냥 의견광고로 나가고, 이 일을 추진하는 게 경향이나 한겨레 같은 정론매체에 힘을 실어주자는 뜻도 있었으니 가급적 2차도 서둘렀으면 합니다. 많은 사람들이 정부에 반대하지만 어떤 형태로든 실천하는 일에 주저하게 됩니다. 촛불이나 의견광고도 적극적인 의사표현의 한 방법이니까 힘내서 또 추진해보자고요. 아자아자~~

서호원 2008-07-04 07:48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안녕하세요, 승주나무님? ^^ 여전히 수고가 많으십니다! 저희는 승주나무님께서 도와주신 덕분에 어제 드디어 1차광고 게재를 마쳤습니다. 감사합니다 ^^

이 글과 이 글에 달린 댓글들을 살펴보다가, 이 말씀은 드려야 할 것 같아서 이렇게 댓글을 답니다. 무례를 용서하세요 ^^

첫째, 저희 블로거님들이 진행한 광고는 '전문 디자이너가 A~Z까지 완결'한 것은 아니란 말씀을 드리고 싶습니다. ^^; 물론 정철님의 활약이 없었다면 저런 퀄리티의 광고를 결코 만들 수 없었겠지만, 그래도 저희들은 작은 힘이나마 합쳐서 '우리의 목소리'를 내고자 노력 했거든요. ^^; 정철님께서 'A~Y까지 완결'하신 것은 틀림없지만, 'Z'정도는 우리 블로거님들이 완성해주시지 않았나...감히 자평해 봅니다. ^^;

둘째, 알라딘의 2차광고와 저희의 2차광고가 게재될 경우, 제3자가 볼 때 '경쟁적으로 광고를 게재한다고 보는 시각을 걱정하셨는데요, 저는 그렇게 생각하지 않습니다. ^^ 지금 저희가 하는 일에 '경쟁'이라는 말이 어울리지 않는다고 개인적으로는 생각하지만, 만약 이걸 꼭 경쟁이라고 해야한다면, 이거야말로 정말 환영해야 할 경쟁이 아닐까요. ^^

셋째, 저희가 저희만의 독자적인 광고집행을 고집하느라 알라딘님들과의 연대를 사양한 것이 아님을 말씀 드리고 싶습니다. ^^ 예산의 집행방향이 다 결정되기 전에 알라딘님들의 연대제의가 있었기에, 추후 상황을 지켜본 후에야 연대제안을 논의할 수 있는 상황임은 이미 말씀드린 바 있습니다.

그런데 저희가 처음 모금할 때 예스블로거님들과 약속하기를 '경향측에 큰 지면을 얻을 수 있다면 모든 예산을 그 곳에 소진하자' 했었거든요. 그리고 상황이 그렇게 전개되어, 저희가 모은 모든 금액의 전부를 경향측의 광고에 소진하기로 결정한 것입니다. 저희 역시 여력이 있다면 알라딘님들과의 연대를 하고 싶은 마음 간절합니다. 하지만 지금은, 알라딘님들과의 연대를 논하기엔 너무나 염치 없는 금액만이 남았을 뿐입니다. 부디 이 부분에 대한 알라딘님들의 너그러운 양해를 구할 따름입니다. ^^

능력이 미천하여 도움은 하나도 못 드리는 주제에 이렇게 주절주절 변명만 늘어 놓은 것 같아 송구스럽습니다. 다만, 오해의 소지가 있을 수 있겠기에 이렇게 결례를 범했습니다. 아무쪼록 너그러이 용서해 주십시오. 알라딘의 멋진 2차 광고 기대하고 있겠습니다! ^^

건조기후 2008-07-04 12:47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구체적으로 이런 책이 있다 라고 알리는 것도 좋겠지만.. 특정도서를 광고에 싣는 것은 아무리 추천도서의 형태라고해도 순수한 의견광고보다는 책 광고처럼 여겨질 수 있지 않을까요. 저두 의견광고쪽에 찬성이요..

아님 이런 건 어떨까요? 책을 지목하는 것보다는 에둘러서.. 민주주의를 부정하자는 책은 없습니다 환경을 파괴하자는 책도 없습니다 뭐 이런 식으로 2MB 삽질과 연관지어 문구를 만들어보는 것도 좋을 것 같습니다. 아니면 좀 강하게 이런 책은 없습니다! 라고 헤드에 크게 박고 아래로 민주주의를 부정하는 책, 환경을 파괴하자는 책, 기타 등등 이런 책 저런 책;; 식으로 해도 괜찮을 것 같고요. 하단통이면 여유지면이 있으니까 책이 얼기설기 쌓인 이미지를 넣어서 책 등부분에 졸속 쇠고기 협상 반대 환경재앙 대운하 반대 등등을(광고문구의 내용과 맞춰서) 제목처럼 써넣어도 좋을듯해요. 이건 그냥 의견^^;

음 그리고 예스24광고는 정말 프로페셔널;하고 깔끔하더군요. 근데 그에 대해 자극을 받거나 경쟁심리;; 뭐 이런 건 딱히.; 우린 전문가가 아니잖아요ㅎㅎ 우리도 일을 맡을만한 분이 계시면 더 좋겠지만 뭐 없으면 없는거고; 전문가가 계셔서 외형상 간지도 좀 나주면 좋겠지만 마음으로 전하는 메세지로도 충분하다고 생각해요. 책을 태워 촛불을 밝힙니다가 얼마나 멋집니까.ㅎ 단지 좀 아쉬운 건 독자연대가 참 의미있다고 생각했는데 예스는 또 단독으로 낼 예정인가봐요? 훔.

별족 2008-07-04 13:09   좋아요 0 | URL
근데, ㅋㅋ 저는 사실 찾아보면 그런 책도 있을 거 같아요.

건조기후 2008-07-04 13:27   좋아요 0 | URL
있겠죠ㅋ 저두 아 있긴 있을텐데; 하면서도 광고문구니까 그냥. 아하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