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화에 대한 사전정보 없이 보는 것을 즐기는 편이지만,
이 영화는 도대체 어느 나라 영화인가? 이번엔 정말 궁금했다.

불어를 은근히 쓰는 무슬림 국가, 기독교 비율도 꽤 되고,
여성에 대해 보수적이고, 그렇게 못살지 않는 나라...

분위기는 터키인데, 불어랑은 상관없지 않나..  그래도 경제적으로 많이 성장하고 있는데다
그나마 다른 국가보단 프랑스하고 지리적으로 가까우니.. 쫌 가능성이 있을거 같고..
아니면 프랑스 식민지였던... 알제리? 그런데 보이는 풍경은 알제리 같지 않고...
어딜까.. 어딜까...

답은

>> 접힌 부분 펼치기 >>

 


5명의 여자들.. 그리고 다섯가지 사랑과 고민을 늘어 놓은 영화다.
불륜, 처녀성, 동성애, 외모 그리고 노인들의 사랑...

이야기는 다소 고루하나, 다른 사회의 분위기를 엿보는 것은
관음증처럼 집착하게 만드는 면이 있는 것 같다.
(영화 속 분위기로 봐서는 저 나라에서는 대단히 파격적이었을 것 같다는;;;;)

인간의 다양한 삶과 가치가 빚어내는 마찰과 불협화음,
그 속에서도 여자들만이 느낄 수 있는 섬세한 내면의 공감을
비록 나는 제대로 느낄 수 없었지만 뭔가가 있음을 직감할 수 있었다.
그 사회의 여성들이 겪는 모순과 불안과 좌절...
여자 감독만이 그려낼 수 있는 떨림이었다.

여성의 역할 담론과 여성차별적 지배구조가 나름 견고하게 이어져 오고 있는 한국 사회와
본질적으로 크게 다르지 않은 내용이라서 쉽게 읽혀지는 영화지만,
그 솔직함을 뛰어넘는 이야기는 기대할 수 없었다.

다만 제모라는 자연스러움에 대한 부자연스러운 가공은
인물 개개인이 짊어져야 할 사회적 욕망의 무게를 가늠할 수 있었다고나 할까..

그 백미는 할머니의 로맨스에서 절정을 이룬다.
'화장 할 때의 설레임'...  
주름은 늘어가도 사랑은 늙지 않았다. 그 부활의 색조는 화려했다.
그것을 지울 때의 눈물과 클랜징 거품은 영혼을 지우는 작업이었으리라...

감독은 여성들의 연대와 공감으로 그것을 극복하려는 듯 했다.
정체성을 찾은 '아리따운 불어 아가씨'의 밝은 모습은 정말 아름다웠다.
환상적인 컷을 하고서 찰랑이며 거리를 뛰어다니는 여성의 미소에는 모든 것이 담겨 있었다.
손을 쥐고 함께 걷는 두 노인의 뒷모습에서, 결혼에 골인하는 장면에서...

하지만 뭔가가... 그녀들이 나아가는 방향에는 어떤 한계가 분명해 보였다.
아!!...
스스로를 버티게 할 수 있는 독함이 없다.
착한 여성들.. 그녀들은 너무 착했다.
마녀가 되었다면...  이야기는 얼마나 많이 달라졌을까..


'불어 아가씨..' 정말 예뼜음.
내가 막 머리 감겨주고 싶었수다.. ㅎㅎㅎㅎㅎ

점수 : ★★★☆


댓글(8)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바람돌이 2008-09-13 01:32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레바논이 불어를 쓰나요? 이건 처음 알았네요.
꽤 재밌을 것 같은데 별은 왜 3개일까요? ^^
명절 즐겁게 잘 보내세요. ^^

다락방 2008-09-13 11:34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아 그치요? 그 아가씨 너무 예뻤지요? 거기에 나오는 여자들은 머리를 염색하는 것도, 기르는 것도 남자들의 말을 따르더군요. 아직은 거기에서 빠져나오기가 힘들어 보였어요, 사회적 배경상.

그래도 라주미힌님, 그 경찰관은 맘에 들지 않던가요? 후훗. 좋아하는 여자 딱지떼지도 못하고 통화하는 모습을 보면서 자기가 응대하고. 리뷰 안 쓰실줄 알았는데 쓰셨네요.

저도 영화를 볼 때는 도대체 어느나라인가 싶었었는데 집에 와서 찾아보니 레바논이더군요. 레바논 영화는 처음이었어요. 후훗.

Alicia 2008-09-13 12:23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아, 이것두 씨네큐브에서 하는거다! 지금도 상영중인가요? 제목만보면 너무 들쩍지근하잖아요~ 그래서 이런 영환 절대보지 않을거야 흥흥, 하며 돌아왔는데.ㅠ

라주미힌 2008-09-14 00:42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바람돌이님 / ㅋㅋㅋ 여성들을 위한 영화라.. 전 잘 모르겠더라구요...
다락방님/ 전 남자엔 별로 ;;; ㅎㅎㅎ 레바논 영화라고 해서 의외였어요...
알리샤님/ 알리샤님이 좋아하실 만한 영화같은뎅? 꼭 보세용 ㅎㅎ

웽스북스 2008-09-14 20:43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다락방님, 저는 그 경찰관 마음에 들었어요 ㅎㅎㅎ 잘생겨서 (막이러고 ㅋㅋㅋㅋ)

니나 2008-09-15 02:09   좋아요 0 | URL
음... 봐야겠군 막이러고 ㅋㅋㅋㅋ

다락방 2008-09-15 19:38   좋아요 0 | URL
웬디양님. 수염 자른 경찰관은 완전 깔끔이죠? ㅎㅎ

웽스북스 2008-09-16 00:56   좋아요 0 | URL
완전 깜~짝~ 놀랐잖아요~ ㅎㅎㅎ