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마트폰 전자전기기구는 어느새 우리 가족의 실생활을 잔인하게 점령해버렸기에 행복한 겨울방학을 맞이하여 스마트폰, 아이패드, 노트북 사용 시간을 제한하기로 했다. 노트북을 켜서 한글 프로그램을 사용하는 것도 전자기기 사용에 해당되기에, 이제공통 시간 아롱이의게임 시간에만 노트북을 사용하게 텐데, 심각한 유튜브 중독자인 내가 겨울에 얼마나 책을 많이 읽게될지 새삼 기대가 크다. 독서의 시간과 유튜브의 시간 어떤 것이 작심삼일의 희생자가 될는지. 기대만발! 개봉박두! 




1. 올해의 소설 : 엘레나 페란테 













페란테의 소설을 한글로, 영어로 1번씩 읽었으니까 8권의 페란테를 읽었다. 짧지 않은 시간을 이해하기 어려운 릴라와 답답한 레누 그리고 미친 엑스 니노와 함께했다. 이탈리아 작은 마을에서부터 시작해 험난한 역사의 격랑을 따라갈 , 나는 한껏 매료되었다. 역사적 상황과 맥락을 이해하지 못했음에도, 이야기에, 이야기에 나는 사로잡혔다. 올해의 소설은 페란테다. 





But when he went out to sea I didn‘t feel able to follow, I returned to the shoreline to watch apprehensively the wake he left, the dark speck of his head. I became anxious if I lost him, I was happy when I saw him return. In other words I loved him and knew it and was content to love him. (220)







2. 올해의 페미니즘 : 가부장제의 창조 
















재작년부터 이어지는 페미니즘 서적 출간 붐에 올해에도 읽을 , 읽어야할 , 읽고 싶은 책이 많았다. 가부장제의 창조, 캘리번과 마녀, 혁명의 영점, 오빠가 허락한 페미니즘, 백래시, 페미사이드, 그리고 남근선망과 나쁜 감정들을 찾아 읽었던 보람된 일이다. (아무도 묻 않았지만) 중에 권만 고르라면가부장제의 창조』 고르고 싶다. 20년만의 재출간이기도 하고, 가부장제의 역사적 근원에 대한 추적이 정말 대단했다. 





다른 인간존재를 잔인하게 대하고 /그녀에게 자신의 의지에 반하여 노동을 하도록 강제하는 것보다 한수 높은 중요한 발명은, 지배당하는 집단을 지배하는 집단과 완전히 다른 집단으로 지정할 있는 가능성이다. 물론 그런 차이는 노예가 사람들이 타지방 부족구성원, 그대로타인들 가장 명백하다. 그러나 개념을 확장하고 노예화된 사람들(the enslaved) 어떤 면에서 인간이 아닌 다른 , 노예로 만들기 위해서, 남성들은 그런 지정이 실제로 효과를 발휘한다는 것을 알고 있었음에 틀림없다. 정신적 구성물은 대체로 어떤 현실 속의 모형들에서 나오며, 과거경험을 새롭게 정렬하는 것으로 구성된다. 경험은 노예제가 발명되기 이전에 남성들에게 주어졌던 것인데, 그것은 바로 자기 집단의 여성들을 종속시켰던 경험이다. (139) 






3. 올해의 기억하고 싶은 책 : 동화 쓰는 법 


















올해의 기억하고 싶은 책은 동화 쓰는 , 랩걸, 원숭이도 이해하는 공산당선언을 꼽고 싶다. 특히 동화 쓰는 법은 친구와 동생들에게 독서 교육을 핑계로 권하고 싶은 책이다. 




아이는 부모를 부정하고 극복하면서 자란다. 햇빛을 향해 자라나는 덩굴처럼, 자식은 안간힘을 다해 부모의 그늘과 반대 방향으로 자란다. 그래야 억세고 푸른 줄기로 자라날 것이다. 부모의 마음은 쓸쓸하지만, 이는 축하할 일이다. 아이는 건강하게 자라고 있다. (64) 


그렇다고 삶이 한없이 불행한가? 그렇지는 않다. 걱정이 있고 아쉬움이 있지만, 괜찮다. 내일이 오는 싫지 않다. 여태 그렇게 당하고도, 내일은 조금 나을지 모른다는 기대도 없지 않다. 정말 괜찮다. … 언제나 그런 아니다. 눈앞이 깜깜하고 사방이 절벽인 때도 있다. 도저히 일어설 없는 날도 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문학은 그것에 관한 이야기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너는, 나는, 우리는. (123) 






4. 올해의 마지막 책 : 역사의 역사, 사실들 

















올해의 마지막 책으로는 달콤하고 상큼한 연애소설을 읽고 싶었는데, 26, 27일이 허망하게 지나가버렸다. 마음은 급하고 책을 고를 시간도 없어 서둘러 유시민의 <역사의 역사> 필립 로스의 <사실들> 펼쳤다. <사기> 대한 설명이 너무나 열정적이라 제일 만만하다는  <사기열전>, 게다가 집에 비치되어 있는 <사기열전> 도전해볼까 잠시 생각해본다. 



언제나 내게 최고의 작가, 필립 로스를 읽는다. 대학교 4학년의 로스가, 일주일에 최소 권씩시초부터 현재까지의 영문학 독자적 읽기 수행하는세미나수업을 들으며, 비평을 쓰고 수업 중에 발표하는 장면을 읽고 있다. 스무 살의 로스, 삶에 의미를 부여하는 돈이 아닌 정신이라고 확신하는 젊은 작가 로스, 여자 친구와의 성적 모험에 탐닉하는 로스를 읽는다. 




5. 올해의 각성 : 밥보다 일기 





영원한 것은 없더라고요. 한때 잘나가던 싸이월드가 없어졌습니다. 초등학교 동창들이 모였던프리첼(freechal)’ 유료화 여파로 사라졌습니다. 제가 처음 글을 쓰던드림위즈 없어졌습니다. 무려 8년이나 거기다 글을 썼는데 말입니다. 이것이 예외적인 사례라고 생각하겠지만 그런 것만은 아닙니다. 지금은 막강한 제국처럼 보이는 페이스북이 20 후에도 건재할까요? … 저도 드림워즈가 없어졌을 홈페이지에 있던 글들을 새로 장만한 곳으로 옮기려 했습니다. 근데 300 정도 옮겼을 이런 생각이 들더군요. 

이걸 언제 옮기냐?’

결국 저는앞으로 글을 멋지게 쓰자 스스로를 합리화하며 기존 글을 사장시켰습니다. (94) 




문단을 읽고 이삼일간 진지한 고민에 빠졌더란다. 정말 알라딘이 없어지면 어떻게 하지? 알라딘서재 없어지면 어떡하지? 내가 , 내가 달았던 댓글, 글에 달린 댓글, 댓글에 달린 대댓글, 대댓글에 달린 대대댓글들 어떻게 하지? 결론은 의외로 평범했는데, ‘알라딘이여! 영원하라!’ 혹은그래서 책은 알라딘에서만 사기로 했습니다였다. 




글을 쓰는 혼자 하는 일이라 탁탁 자판을 누를 때는 별다른 생각이 없고 별다른 생각을 불러 일으킬거라 생각하지 않지만, 글을 써서 노트북에 고이 보관하지 않고 이렇게 공개한다는 어디까지나읽힐 있다는 가능성혹은읽어주었으면 하는 희망 전제로 것이다. 좋지 않은 글에도좋아요 눌러주시고 다정한 댓글을 달아주시는 알라딘 이웃님들이 계셔 나의 글쓰기는 2018 해에도 즐거웠다. 1년에 300 넘게 명랑한 나이지만 가끔씩 고민과 걱정, 불안과 무기력이 침공해올 때가 있었고, 그럴 때마다 알라딘 이웃님들 덕분에 다시 웃고 다시 읽고 다시 있었다. 감사하다는 말을 평소에도 많이 해야겠지만, 특히 이런 시간, 1년을 보내고 그리고 이 해의 2-3일을 남겨둔 시간 앞에, 고맙다는 , 감사하다는 말을 전하고 싶다. 





알라딘 이웃님들! 


해도 이모저모로 감사했습니다. 함께 읽고 이야기 나눈 시간들에 고마운 마음 뿐입니다. 


내년에도 부탁드립니다. 


부탁을 드리고, 사랑도 드립니다. 


감사합니다. 꾸벅! 







댓글(14) 먼댓글(0) 좋아요(4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카알벨루치 2018-12-28 15:22   좋아요 1 | 댓글달기 | URL
영서도 읽으셨네요 우아~대박! 진짜 책벌레시네요 수고많으셨어요 올해 마무리도 멋찌게!

단발머리 2018-12-28 16:59   좋아요 2 | URL
그러게요. 제가 영서도 읽고요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정신없이 지난듯 하지만 나름대로 보람되고 즐거운 한 해였어요.
카알벨루치님, 감사했어요. 내년에도 잘 부탁드려요~~~!!

카알벨루치 2018-12-28 17:04   좋아요 1 | URL
전 영문도 모르고 영문학을 뒷문으로 공부해서 원서 제대로 읽은게 별로 없네요 대단하십니다 역쉬! 고수👍👍👍

단발머리 2018-12-29 07:28   좋아요 1 | URL
아하하하~~~~~ 부끄러움은 정녕 저만의 몫인가요?
부끄러운데.... 엄지척을 세 개나 주신다니요? ㅎㅎㅎㅎㅎㅎㅎㅎㅎ 감사합니다^^

syo 2018-12-28 17:16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어휴 참, 내년에는 단발머리님께 사랑을 좀 적당히 드려야지,
이거 원, 정신 못 차리고 자꾸 사랑 드려서 큰일이라니까요?
2019에는 좀 절제하겠어.....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뭐랰ㅋㅋㅋㅋㅋ

단발머리 2018-12-29 08:18   좋아요 1 | URL
그러지 마시고요~~~~~ 플리즈~~~!! 내년에도 사랑과 관심, 애정과 댓글 & 대댓글 & 대댓글앤대댓글 많이 부탁드려요. 내년에도 우리 사이좋게~ 오케이?!?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syo 2018-12-28 18:32   좋아요 1 | URL
그것 참 정 그러시다면 별 수 없지!!
사랑과 관심의 폭탄을 던진다!!

단발머리 2018-12-29 07:29   좋아요 0 | URL
그 맘, 그 마음, 그 댓글......

변치 마오!!!

책읽는나무 2018-12-28 18:33   좋아요 1 | 댓글달기 | URL
참 열심히 읽으시는 단발머리님께 감흥을 받았습니다.
그래서 결국!!!!
100권도 채 읽지 않았으면서 백래시를 결국~^^
두께와 글자크기에 깜놀!!
어찌 다 읽으셨대요?
또다시 존경의~^^
2018년은 지고 있어도 2019년이 다가오고 있습니다.
다시 흥분될 준비 되셨나요?^^
아~~저도 며칠동안 유튜브 들어가서 연계 연계 이것 저것 들여다 보다가 엊저녁엔 방탄 초창기 음악부터 지금까지의 모습이 담긴 영상을 1시간 넘게 시청했어요...매번 유튜브 보고 나면 후회하곤 하는데 안고쳐져요.
혼자서 방탄 영상들 보면서 분석하기도 하고,혼자 미소 짓고 있노라면 어느새 딸들도 옆에서 함께 넋놓고 쳐다보고 있다는~ㅋㅋ
울집도 애들 방학시작 하면서 뭔가 결단을 내려야 겠어요...몰래 볼 수 있는 시간을 확보해야만!!!????
아무튼 한 해 잘 마무리 하시길 바랍니다^^

단발머리 2018-12-29 07:34   좋아요 1 | URL
백래시가 조금 두꺼워요. 저도 두 번이나 실패한 경험이 있어서요. 근데 <여성주의 같이읽기> 하면서 끝까지 읽게 되었어요.
내년에는 책읽는나무님과도 함께 하고 싶습니다!!!

저도 올해의 발견이 방탄소년단이 될듯해요. 방탄 덕분에 즐거운 시간을 보냈구요. 앞으로도 오래오래 사랑받는 그룹이 되었음 좋겠어요. 저희집 아롱이는 요즘에 원너원으로 조금 넘어간 듯 합니다. 저 혼자 방탄을 사수하고 있죠, 흠흠....

올 한해 감사했습니다, 책나무님~~ 언제나 응원과 칭찬의 댓글 주셔서 더 신나게 읽을 수 있었어요.
내년에도 새로운 책이야기로 함께할 생각을 하니, 네.... 조금 흥분되는데요? ㅎㅎㅎㅎㅎㅎㅎㅎㅎㅎㅎㅎ
책나무님도 즐거운 연휴 되시고요. 아이들과의 긴 겨울방학 화이팅입니다!!!

그렇게혜윰 2018-12-29 14:29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제한 안하셔도 충분히 깊게 많이 읽으시는데요^^ 하지만 저도 요즘 애보다 내가 더 문제다....이럽니다 ㅠㅜ

단발머리 2018-12-31 08:27   좋아요 0 | URL
하루에 인터넷 사용시간이.... 참 어마어마하더라구요.
올 겨울방학에 새롭게 태어나려고 하는데... 진짜 제가 제일 문제입니다. ㅠㅠ

한 해가 이렇게 가네요. 그렇게혜윰님도 오늘 하루 마무리 잘 하시구요.
새해 복 많이 받으시길요~~~~~~*^^*

2018-12-31 13:00   URL
비밀 댓글입니다.

2018-12-31 13:17   URL
비밀 댓글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