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품은 맛있다 네오픽션 ON시리즈 32
강지영 지음 / 네오픽션 / 2025년 2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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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품은 맛있다』

'살인자의 쇼핑몰', '심여사는 킬러', '굿 드라이버' 등의 장편소설을 집필한 가지영 작가의 신작 <하품은 맛있다>를 통해 처음 읽게 되는 작가의 책입니다. 책을 읽으면 읽을수록 등장인물들이 심상치 않습니다. 꿈이라는 매개체를 통해 만나게 되는 두 사람의 운명 또한 심상치 않네요. 속도감 있게 페이지를 넘길 수 있는 강지영 작가의 필력에 놀라울 뿐입니다.

가난하고 남들의 이목을 전혀 끌지 못하는 외모를 소유한 취업 준비생 이경은 쉽사리 도전하기 힘든 '특수청소부' 아르바이트를 하고 있습니다. 죽은 자의 집을 청소하는 이경은 특수한 직업이다 보니 다른 일에 비해 일당은 많이 받지만 감당하기 힘든 순간들이 너무 많은 직업이었습니다. 욕조에서 죽은 여자의 집을 청소하러 간 원룸은 피가 튀어 있는 화장실 벽과 부패한 시체가 둥둥 떠있는 욕조의 상황과는 달리 거실은 고급 가구들로 채워져있는, 뭔가 이질적인 모습을 하고 있었습니다. 그런데 함께 일하는 전직 매니지먼트사에서 근무했던 임 대리는 죽은 여자가 자신이 아는 사람인 것 같다고 하네요. 집안 정리를 하던 이경은 원룸에 있던 스노볼을 가지고 오는데요. 그날 밤 잠이 든 이경은 다른 사람의 삶을 사는 것 같은 새로운 경험을 하게 됩니다.

이경은 꿈을 통해 자신과 완전히 다른 삶을 살아가는 여대생 다운의 삶을 보게 되는데요. 이경과 달리 학벌, 미모, 재력까지 갖춘 화려한 삶을 살아가는 다운. 다운 역시 꿈을 통해 이경의 삶을 볼 수 있었습니다. 한 사람은 악몽처럼 여기고 한 사람은 깨기 싫은 꿈이라 생각하는 달라도 너무 다른 삶을 사는 두 사람이 엮이게 된 진짜 이유가 무엇일까요? 단순히 다른 사람의 삶을 꿈을 통해 체험해 보는 것이 아닌 다운의 몸으로 이경은 놀라운 일들을 경험하게 되는데요. 꿈을 통해 이경은 다운의 과거를, 다운은 이경의 미래를 경험합니다. 그러다 다운의 유품 중 일기를 발견하게 되고 그 일기의 내용이 바뀐다는 사실을 알게 되는데요. 꿈을 통해 감춰져 있던 사건의 진실에 점차 다가갈수록 선과 악, 인과응보를 여실히 보여주는 것 같은데 결말을 보면 또 완전히 그렇지만은 않은 특이한 성격의 소설이었습니다.

페이지가 술술 넘어가는 강지영 작가 소설 더 찾아 읽고 싶어졌어요.





출판사 지원 도서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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밑줄과 생각
정용준 지음 / 작가정신 / 2025년 2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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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밑줄과 생각』

책을 읽다 보면 마음을 울리는 글, 공감 가는 글을 만나게 됩니다. 그럴 때면 차마 책에 밑줄은 못 긋겠고.. 필사를 하지요. 그 책에서 발췌한 문장들만 따로 모아 필사를 하고 끝이었는데 올해는 짤막하게라도 저의 생각을 담아볼까 해요. 이번에 만난 정용준 작가의 산문 <밑줄과 생각>은 작가의 생각, 일상, 과거, 문학을 통한 작가의 생각 들을 만날 수 있는 책입니다. 산문이나 에세이 등 개인적인 이야기가 많은 분야의 책은 공감 가는 부분이 참 많은 것 같아요.

2009년 '현대문학'을 통해 작품 활동을 시작한 정용준 작가입니다. '유령', '바벨', '프롬 토니오' 등 다수의 소설과 소설집은 출간한 정용준 작가는 젊은작가상, 황순원문학상, 문지문학상, 한무숙문학상, 소나기마을문학상, 오영수문학상, 젊은예술가상 등을 수상한 작가예요. 수상 이력이 화려한 작가님의 책을 <밑줄과 생각>을 통해 처음 만나게 되네요.

밑줄 긋는 것이 좋습니다. 그 문장이 몸과 마음에 천천히 스며드는 시간도 좋습니다. 그 언어와 내 언어가 섞이고 남의 언어를 닮은 새로운 나의 언어가 생기는 것이 좋습니다. 밑줄이 그어지면 책은 책 이상이 됩니다. 단어와 문장에 그어진 한 줄의 흔적은 마음에도 그어져 있습니다. 문신처럼 흉터처럼 남아 내 삶의 일부가 되었습니다. 저자와 악수하고 인물과 포옹하고 이야기와 연결되는 느낌. 이보다 좋은 것을 아직 경험해 본 적 없습니다.


책을 활짝 펼치지도 못하고 낙서는 더더욱 싫어해서 엄청 깨끗하게 보는 편인데요. 밑줄을 긋지는 못하지만 저자와 마음이 통하는 문장을 만날 때면 진짜 기분이 좋아집니다. 그래서 더 기록으로 남기고 싶은가 봐요. 문신처럼, 흉터처럼 남아 내 삶의 일부가 될 문장들을 얼마나 만나게 될지 2025년이 기대되는 순간입니다.

한 줄의 문장, 한 줄의 밑줄, 한 줄의 생각을 읽으며 작가를 들여다봅니다. 어린 시절 짧은 생을 살다 간 동생 이야기에서 먹먹해지고 그가 들려주는 문학에 대한 생각에 그래서 나도 책을 손에서 놓지 못하는 것인가 하는 생각까지 하게 되네요. 본격적으로 책 읽기를 시작했을 때 에세이 위주의 독서를 했었어요. 이제 너무 많이 읽었다는 생각에 소설 쪽으로 방향을 틀었는데.. 작가와 더 가까워지고 작가의 생각을 들여다볼 수 있는 이 맛에 에세이를 읽는다는 생각을 또 한 번 하게 되네요.



출판사 지원 도서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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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생아 휴머니스트 세계문학 39
이디스 올리비어 지음, 김지현 옮김 / 휴머니스트 / 2024년 12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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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생아』

휴머니스트 세계문학 시즌 8. 나의 기쁨, 나의 방탕이라는 주제에 속한 <사생아>을 읽었습니다. 마지막 시즌이라 아쉬움이 크지만 휴머니스트 세계문학을 통해 처음 접하는 책이 많아서 더욱 의미 있었던 것 같아요. 시즌 8에는 주홍 글자, 뾰족한 전남의 땅, 상하이 폭스트롯, 사생아, 미스 몰 이렇게 다섯 권의 이야기가 기다리고 있었는데요. 이 중에서 주홍 글자 한 권 알고 있더라고요.

이디스 올리비어는 영국에서 성직자의 딸로 태어나, 아버지의 영향으로 보수적이며 통제적인 환경에서 자랐다고 해요. 소설 창작을 시작한 건 50대에 접어들어 동생이 사망한 이후라고 합니다. <사생아>는 초자연적 현상에 대한 작가의 믿음을 보여주는 작품인 동시에 당시 영국 사회가 독신 여성을 바라보는 불편한 시각을 이면에 담고 있어요.

어머니가 돌아가시고 혼자가 된 애거사는 어릴 적 상상 속 친구인 클러리사를 18년 만에 다시 소환합니다. 그 시절 그 모습 그대로인 클러리사와 유년 시절로 돌아간 것 같은 착각이 들기도 하죠. 하지만 자신의 눈에만 보일 뿐 남들에겐 보이지 않는 존재 클러리사와 함께 있을 땐 다른 사람의 시선을 의식하게 됩니다. 그런데 이게 어찌 된 일이죠? 애거사의 눈에만 보여야 정상인 클러리사가 다른 사람들의 눈에도 보이기 시작합니다. 그렇게 애거사와 클러리사는 엄마와 딸의 관계가 되고, 자신이 만들어낸 딸이 성장하며 사랑하는 사람이 생기자 독점하고픈 욕심에 자꾸 방해하며 클러리사에게 집착하는 모습을 보입니다.

과거에 머물러 있길 원하는 애거사와 새로운 세상으로 나아가길 원하는 클러리사. 애거사가 만들어낸 클러리사는 애거사가 갖지 못했던 욕망의 실체가 아니었을까 해요. 관습에 얽매여 있고, 남들 이목에 신경 쓰는 애거사와 모든 것을 떨쳐버리고 싶었던 자신이 만든 또 다른 자신인 클러리사였을 거라 생각하며 읽었는데 그걸 뛰어넘는 것이 얼마나 힘겨운 일인지 느끼게 되네요. 틀 안에 자신을 가두고 외로웠을 애거사가 안쓰럽게 느껴진, 먼지투성이 삶에 비쳐든 빛을 조금만 더 잘 활용했다면 어땠을까 싶었던 <사생아>였습니다.




출판사 지원 도서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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로아 소설, 향
최정나 지음 / 작가정신 / 2025년 1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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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로 아』

소설, 향 시리즈 열 번째 도서 <로아>는 읽는 동안 조금 많이 불편했던 책입니다. 쉽게 접하지 못했던 폭력이 가정 내에서, 그것도 자매 사이에 일어나 정말 이렇게까지 할 수 있을까 의심스러울 정도로 폭력의 정도가 너무 높았어요. 납득할 수 없는 상은의 폭력성 강한 행동, 그런 자매 사이를 방관하는 엄마, 청소년에게 성추행을 일삼는 엄마가 만나는 남자들의 이야기는 정말이지 화가 머리끝까지 치솟아 몇 번이나 책을 덮고 잠시 숨을 골라야 할 정도였답니다.

로아 엄마 기주는 로아를 낳자마자 지인에게 맡겨놓고 7년 만에 로아를 데리고 옵니다. 그것도 큰 딸 상은에게 동생이 함께 있으면 엄마를 향한 괴롭힘이 나아지지 않겠냐는 엄마의 남자가 한 말 때문이죠. 7년 만에 처음 만나는 기주를 로아는 '엄마엄마'하며 잘 따릅니다. 같이 사는 남자에게도 아빠 하며 애교도 부리고 스킨십도 서슴없이 하는 로아. 그런 로아가 마음에 안 들었던 걸까요? 상은은 로아의 볼을 건드려보는 것을 시작으로 쥐어박고, 머리카락을 잡아당기더니 급기야 매를 들어 폭력을 행사합니다. 울긋불긋 변화무쌍한 멍이 드는 로아 몸의 색깔을 즐기는 상은, 저러다 말겠지 하며 자신에게만 집중하는 기주의 모습은 놀랍기만 하네요.

상은은 자신이 받아야 하는 관심과 사랑을 로아에게 모두 빼앗겼다고 생각하는 것 같아요. 그렇게 자신의 폭력성을 정당화하지만 누구도 쉽게 납득할 수 없는 이유입니다. 기주가 아이들에게 조금만 관심을 보였다면 상황이 어떻게 달라졌을지 생각하게 됩니다. 상은을 사랑으로 보듬고 자연스럽게 로아와 만나게 하며 함께 자신의 그늘 아래서 성장하게 했다면 상은이 폭력을 행사할 일이 있었을까요? 로아로 인해 자신은 피해자이기에 폭력의 가해자임을 정당화시키는 모습, 그런 언니에게 받은 폭력을 개에게 그대로 전하는 모습의 로아를 보며 역시 폭력은 폭력을 낳는다는 결론 밖에 얻을 수 없었습니다.

자신에게는 가해자인 언니인 상은의 입장이 되어 시작되는 로아의 이야기. 마지막 장에서 다시 처음으로 돌아가 읽다 보면 비로소 "나는 네가 되어본다. 언니가 되어 나를 본다. 그리고 너의 눈으로 나의 세상을 본다."라는 내용을 이해할 수 있게 됩니다. 그럼에도 그 행위 자체는 용납이 되지 않네요. 학교폭력, 가정폭력, 성범죄 등 더 이상의 피해자, 그리고 가해자가 없는 세상이 오길 바라봅니다.


출판사 지원 도서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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생기부 고전 필독서 30 과학 편 - 명문대 입학을 위해 반드시 읽어야 할 생기부 고전 필독서 6
홍석균 지음 / 데이스타 / 2024년 12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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생기부 고전 필독서 30 - 과학 편





✔️서울대 권장도서 수록
✔️2028년 대입 개편안 반영
✔️생기부 가이드 수록

🌱명문대 입학을 위해 반드시 읽어야 할 생기부 고전 필독서 시리즈 ❻ 과학 편

생기부 고전 필독서 30 과학 편!
많이 친하지 않고.. 자주 보지 않는 분야의 책이 과학 분야 책이 아닐까 할 정도로 이 책에서 소개하는 책 중에서 읽은 책은 한 권도 없고 제목만 아는 책은 몇 권 되네요. 제목이라도 아는 걸 다행이라 해야 할까요?🤭

교육의 흐름이 빠르게 바뀌고 있는 요즘.
고교학점제 도입, 문이과 통합에 따라 학생들 스스로 진로를 탐색하고 결정해 과목을 선택해야 하는데요.
2022 개정 교육과정과 2028 대인 개편안에 따라 학교생활기록부에 교과 세부 능력 및 특기사항의 중요성이 커지고 있는 교육 현장의 변화를 반영하여 기획된 <생기부 고전 필독서> 시리즈입니다.


고등학생들이 대학 입학을 준비하는 과정에서 고전 과학 도서를 통해 얻을 수 있는 통찰과 지식을 제공하기 위한 길잡이로 쓰였다고 합니다. 공부하고 성적 챙기기 바쁜 학생들이 솔직히 책까지 읽고 파악 하기란 쉽지 않은게 사실입니다.
그런 고등학생들에게 필요하고 도움이 될 시리즈가 아닐까 해요.


명문대 입학을 위해 반드시 읽어야 할 <생기부 고전 필독서 30> 과학 편.
둘고기는 존재하지 않는다를 시작으로 오래된 미래, 총균쇠, 이기적 유전자, 코스모스, 꿈의 해석, 종의기원 등 과학 관련한 책이 다양하게 실려 있어요.
꼭 명문대만이 아니더라도 독서의 필요성은 어디서든 드러나는 것 같아요. 읽어두고, 혹시라도 책을 다 읽지 못 했다면 이 생기부 고전 필독서 시리즈의 도움을 꼭 받아보시길 강력 추천합니다.





● 출판사 지원 도서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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