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집 전체시를 이해하고 설명하는 일도 필요하지만, 그 시집을 읽었을 때 어느 한 시를 기억하는 것이 더 중요하다.

 

  시간이 흘렀을 때 어느 시도 기억하지 못하는 시집이라면 참, 난감하다. 읽었는지 읽지 않았는지도 생각나지 않는 시들.

 

  그러나 어느 한 시가 기억난다면 그 시집은 자신의 역할을 다했다고 생각한다. 시인이 시집으로 기억되는 경우보다는 특정한 한 시로 기억되는 경우가 더 많지 않은가.

 

  누군가에게 기억되는 시 하나를 가지고 있는 시인은 얼마나 행복할까 하는 생각도 한다.

 

  이 시집을 읽었을 때 자꾸 마음 속에 맴도는 시는 바로 '물맛'이었다. 나이를 들어가는지 이제는 더하기보다는 덜기에 더 관심이 가서 그런가.

 

물맛

 

물맛을 차자 알아간다

영원으로 이어지는

맨발인,

 

다 싫고 냉수나 한 사발 마시고 싶은 때

잦다

 

오르막 끝나 땀 훔치고 이제

내리닫이, 그 언덕 보리밭 바람 같은,

 

손뼉 치며 감탄할 것 없이 그저

속에서 훤칠하게 뚜벅뚜벅 걸어나오는,

그 걸음걸이

 

내 것으로도 몰래 익혀서

아직 만나지 않은, 사랑에도 죽음에도

써먹어야 할

 

훤칠한

물맛

 

장석남, 뺨에 서쪽을 빛내다, 창비. 2011년 초판 4쇄. 14-15쪽.

 

흔히 아무 맛을 내지 못하는 물을 '맹물'이라고 하는데, 표준국어대사전을 찾아보면 맹물은 '하는 짓이 야무지지 못하고 싱거운 사람을 비유적으로 이르는 말'이라는 뜻도 지니고 있다.

 

한창 젊었을 때는 맹물과 같은 사람, 참 능력없는 사람, 한심한 사람으로 여겼는데, 그래서 무언가 재주가 있는 사람, 또 자기 주장을 확실하게 하는 사람을 좋게 봤는데, 차츰차츰 나이들어가면서 사람 그자체인 사람이 좋아지기 시작했다.

 

억지로 자신을 꾸미지 않은 사람, 그냥 다른 사람 곁에 있어도 그 사람과 어울리는 사람, 그런 사람이 좋아지기 시작했다. 그런 사람이 바로 이 시에서 말하는 물맛과 같은 사람이 아닐까.

 

온갖 것을 첨가한 음료보다는 그냥 물을 좋아하는 나이, 사람의 삶도 그렇게 더하기보다는 덜하는 삶으로 향하는 나이, 그런 삶을 좋아할 수 있는 나이.

 

아니 나이를 떠나야 한다. 우리의 삶이 이렇게 명료하게 이런 물맛을 아는 삶이었으면 좋겠다는 생각을 한다.

 

나 역시 이런 물맛을 아는, 이런 물맛을 내 것으로 하는 그런 삶을 살아가야 한다는 생각을 하면서.


댓글(2) 먼댓글(0) 좋아요(2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2018-02-03 09:35   URL
비밀 댓글입니다.

2018-02-03 09:49   URL
비밀 댓글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