허삼관 매혈기
위화 지음, 최용만 옮김 / 푸른숲 / 2007년 6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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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 현대사. 격동의 현대사라고 할 수 있다. 근대 서양의 침략이 일어나고 있을 때 중국민을 아 큐로 표현했던 루쉰이 있었다면, 그 이후 중국에서 아 큐와 비슷한 인물을 꼽으라면 허삼관을 꼽을 수 있겠다.

 

자신의 피를 팔아 가족의 생계를 유지했던, 어쩌면 우리나라로 치면 흥부에 해당하는 인물일텐데... 루쉰의 작품이 무겁고 어둡고 진지하다면 위화의 이 작품은 가볍고 밝고 해학적이다. 흥부전 읽으면서 우리는 흥부의 가난에, 흥부가 매품을 파는 것에 눈물을 흘리지 않는다.

 

오히려 웃음을 머금는다. 그러나 그 웃음 속에는 깊은 슬픔, 사회 모순에 대한 깨달음이 있다. 이 허삼관 매혈기도 마찬가지다. 순수한 인물, 허삼관.

 

세상에 물을 많이 마시면 그만큼 피가 는다고 생각하는 사람이 어디 있겠는가. 오줌보가 터지기 직전까지 물을 마시고 피를 파는 사람. 가족에게 큰 돈이 필요할 때마다 자신의 피를 파는 사람.

 

그가 피를 파는 장면이 엄숙해야 할텐데, 웃음이 유발되는 것은 작가가 당시의 사회를 비판하는데 정면으로 맞서기보다는 한 발 비껴서서 이야기하고 있기 때문이다.

 

직설적인 비판이 아니라 우회적인 비판. 이것이 더 무섭다. 문화대혁명같이 중국을 광풍으로 몰아넣었던 그 시대를 허삼관의 아내인 허옥란을 비판하는 장면에서 우리는 희화화된 권력을 만나게 된다.

 

허삼관이 순수한 인물로 우리에게 다가오면 올수록 당시 중국의 모습은 더욱 처절하게 다가오게 된다.

 

세아들을 둔 허삼관은 첫째 아들 일락이가 자신의 아이가 아님을 알고도 끝까지 키운다. 그를 위해 자신의 피도 판다. 둘째, 셋째 아들에게라도 마찬가지였을 터.

 

결국 이런 허삼관의 생활을 통해 사회주의권에서도 가난한 사람들은 그 가난을 벗어나기가 힘들었음을 보여주고 있는데... 사회주의를 비판하는 모습은 바로 피를 사게 해주는 관리 이 혈두에게서 잘 나타난다.

 

하지만 무엇보다도 이 소설에서는 사회비판보다는 가족간의 따스한 사랑을 느낄 수 있다. 한번씩 바람을 피웠지만 아내 허옥란이 마지막 장면에서 아들들을 야단치는 장면... 자식을 위해, 가족을 위해 희생한 아버지의 삶을 인정하게 한, 식당에 가서 허삼관이 원하는 것을 사주고 먹게 하는 장면에서는 그간 허삼관의 고생이 눈 녹듯 사라지게 된다.

 

비록 아주 풍요롭지는 않지만 그래도 허삼관 가족들과 화기애애하게 잘 살아간다. 그렇게 되기까지의 과정을 해학적으로 그린 소설이라 할 수 있다.

 

흥부전에서 흥부 역시 잘 먹고 잘 살았더라가 되지 않던가. 허삼관 역시 결국에는 잘 살았더라는 결말이 된다.

 

그렇게 가족에 대한 사랑으로 격랑의 중국 현대사를 건너온 한 남자 이야기, 바로 이 점이 그가 아 큐와 달라지는 점이다. 중국이 비극으로 달리지 않고 희극으로 가고 있음을 이 소설이 보여주고 있다고나 할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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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unsun09 2017-12-09 12:19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진짜 다시 읽고 싶어지네요^^

kinye91 2017-12-09 13:38   좋아요 1 | URL
우리나라에서 영화로도 만들었는데, 저는 영화를 보지 못해서 이 소설을 읽고 영화를 보고 싶단 생각을 했어요. 소설과 어떻게 다르게, 또는 어떻게 비슷하게 표현했는지 보고 싶어서요.

munsun09 2017-12-09 13:42   좋아요 1 | URL
그렇군요. 하정우 감독.주연 영환데 장편소설을 담기엔 좀 바빠보였어요^^ 아무 기대없이 보시면 그또한 괜찮지싶어요
좋아하는 작가책을 오랜만에 보니 반가워서
글 남깁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