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금 우리의 환경을 가장 위협하는 존재는? 이런 질문을 하면 답이 다양하게 나오겠지만, 이번 호 녹색평론이 선택한 답은 '북핵과 트럼프'다.

 

  지속적인 북한의 핵개발로 인해 남북한 관계는 더 긴장관계로 접어들었고, 북한은 아예 우리나라를 제외하고는 미국과 대화하겠다고 계속 핵 위협을 하고 있는 상황이다.

 

  미국과 북한의 갈등을 고스란히 받을 수밖에 없는 나라는 바로 우리나라인데 지금 우리는 중간에 끼어 이러지도 저러지도 못하고 방관하는 상태에 빠져 있는지도 모른다.

 

그러니 북핵은 우리의 환경을 위협하는 존재임이 확실하다. 여기에 더 위험한 존재는 무슨 '비겁자 게임(치킨 게임)'을 하는 듯한 미국 대통령 트럼프가 있다.

 

막말로 치면 트럼프 또한 세계에서 따라갈 사람이 없을 지경인데, 그 역시 북한을 대상으로 엄청한 위협 언어를 구사하고 있다.

 

전쟁을 불사하겠다는 말로도 읽을 수 있는 그의 언사들로 인해 우리나라는 긴장할 수밖에 없는데... 며칠 전에 그 트럼프가 우리나라를 방문했다. 일본과 우리나라, 그리고 중국을 차례로 방문했는데...

 

그의 목적은 미국의 이익이다. 미국의 이익이라고 하기보다는 자신과 자신을 지지하는 사람들의 이익이라고 해야 할 듯하지만, 그가 뱉어놓은 막말들과 그가 조성한 불안한 정세가 그로 하여금 더 큰소리를 치게 하고 있다는 생각이 든다.

 

우리나라에 와서는 미국 무기를 팔고, 경제적 불균형을 이야기하며 자신의 영향력 아래로 끌어들이려 하고 있으니.

 

국회에서 연설까지 하는데, 그가 가장 많이 언급한 내용이 바로 북한과 관련된 것이라고 하니... 북한은 그의 이윤추구에 좋은 디딤돌 역할을 하고 있다고 할 수 있다.

 

녹색평론은 그래서 북핵과 트럼프에 대해서 다루고 있다. 이들을 제대로 알아야 적절하게 대응할 수 있기 때문이다.

 

왜 북한은 기를 쓰고 핵개발에 매달리고 있는지, 트럼프는 북핵 운운하면서 한반도를 긴장분위기로 몰아가려 하는지에 대해서 분석하고 있다.

 

이들이 이렇게 치킨게임을 하는데 계속 하도록 내버려 둬서는 안된다고, 우리가 중심을 잡아야 우리 환경을 지킬 수 있다고.

 

지금 우리에게 가장 필요한 건 군사적 긴장, 대결이 아니라 바로 평화라는 걸 녹색평론은 다시 한번 강조하고 있다. 그렇게 하기 위해서는 막말들에 휩쓸려 가는 것이 아니라 우리 자신이 중심을 잡아야 한다는 점... 한반도 평화정착을 위해서 지속적인 노력을 해야 한다는 점을 명심해야겠다는 생각이 든다.

 

이번호에는 문학에 관한 내용의 글들도 많이 실렸다. 문학은 현실을 잘 보여주기 때문이기도 한데, 이제 우리 문학도 우리가 처한 현실, 우리가 살아온 역사를 반영하여야 한다는 점을 여러 글을 통해 보여주고 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9)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