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인 이야기 3 김명호 중국인 이야기 3
김명호 지음 / 한길사 / 2014년 4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천천히 시간을 두고 읽고 있다. 중국인들 인구수만큼 많은 인물들 이야기인데, 한 번에 주욱 읽어도 잘 기억하지 못하기 때문이다.

 

중국 현대사에서 얼마나 많은 인물들이 살다 갔겠는가. 그런 사람들이 어떤 삶을 살았는지를 알려주는 이 책은 중국인을 통해서 중국의 역사를 알게 하고 있고, 또 그를 통해서 우리 역사에 대해 생각하게 해주고 있다.

 

3권에서는 대만과 본토로 나뉜 중국의 통일 노력이 맨 앞에 자리를 잡고 있다. 우리만이 분단국가인 것이 아니다. 중국 역시 마찬가지고, 그들 역시 수많은 이산가족들이 있고, 통일에 대한 염원, 노력이 있다.

 

그렇지만 그들 역시 정권의 형태에 따라서 통일에 대한 노력이 진행되기도 하고, 중단되기도 한다. 그렇게 벌써 반 세기가 흘렀고, 중국의 분단은 여전하다. 마치 우리나라 분단이 여전하듯이.

 

하지만 이들은 나름 교류를 하고 있다. 완전히 자유로운 왕래라고는 할 수 없겠지만, 그래도 우리나라보다는 자유롭게 서로 왕래를 하고 있다. 이런 것이 통일에 대한 기초라고 하면 이들은 우리보다 앞서 있다고 할 수 있다.

 

그리고 또 한 가지, 이들에게는 양쪽에서 모두 존경하는 사람들이 있다. 치열한 인재 쟁탈전, 그것이 끝난 다음에도 비록 다른 곳에 있지만, 그들에 대한 존경은 사라지지 않는다. 그만큼 치열하게 자신의 삶을 산 사람에 대한 예우일지도 모른다.

 

우리 역시 남북으로 갈려 살아가게 된 인물들이 많다. 남쪽과 북쪽 모두에게 존경받을 사람들도 많다. 이들에 대한 마음을 사상과 분리하여 표현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는 생각을 하게 한다.

 

또한 3권에서는 소위 말하는 4인방의 몰락과정을 보여주고 있다. 속칭 부도옹(不倒翁)이라고 불렸던 등소평이 재등장하는 과정은 참으로 흥미진진하다.

 

권력싸움에 대한 이야기는 그만큼 흥미롭기도 하지만, 현대 중국을 건설한 사람이 모택동이라면, 그 중국을 지금에 이르게 하는데 가장 큰 역할을 한 사람이 등소평이기 때문이다. 만약 등소평이 4인방의 싸움에서 졌다면 지금의 중국은 어땠을까 하는 생각을 하게도 한다.

 

여기에 청나라 말기 정권싸움 이야기도 나오고... 우리에게 어느 정도 친숙한 위안스카이(원세개) 이야기도 나오니 읽을 만하고, 루쉰(노신) 형제에 대한 이야기도 나온다. 중국에서는 잘 알려진 인물들이겠지만, 노신의 형제들에 대해서는 이 책을 통해 처음 알게 되었으니...

 

도도한 흐름이다. 흥미로운 이야기책이다. 중국인들에 대한 이야기. 천천히 오래도록 읽고 싶어지는 책이다. 다음은 이제 4권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9)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