클라우스 슈밥의 제4차 산업혁명
클라우스 슈밥 지음, 송경진 옮김 / 메가스터디북스 / 2016년 4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얼마 남지 않은 대통령 선거. 토론회를 몇 번 보다 한 후보가 4차 산업혁명에 대해서 전문가인 양 말하는 것을 듣고, 또 다른 후보가 그 후보를 반박하면서 사람이 빠져 있다고 하는 말을 듣고, 도대체 4차 산업혁명에 대해서 어떤 관점을 지녀야 할지 몰라, 그에 관한 책 한 권을 골랐다.

 

삶창에서도 클라우스 슈밥의 제4차 산업혁명에 대한 책을 언급하고 있고, 클라우스 슈밥이 다보스 포럼의 창시자라고 하니, 경제 쪽에서는 전문가라고 할 수 있는 사람이라는 생각에 그가 쓴 책을 고르게 됐다.

 

내용은 그리 어렵지 않다. 간력하게 제4차 산업혁명에 대해서 소개하고 있는 책인데, 무엇보다도 제4차 산업혁명에 대해 칭송 일변도로 나가지 않고 장단점을 또 예측불가능한 점을 모두 언급하고 있는 것이 좋았다.

 

우리가 아무리 거부한다고 해도 산업은 발전할 수밖에 없다. 인간의 욕망이란 무언가를 하고자 하고, 그것이 윤리적으로 문제가 있다고 하더라도 합리화하면서 추진하는 사람들이 꼭 있기 마련이다.

 

그러니 4차 산업혁명은 일어날 수밖에 없는데, 이것을 거부하는 것이 아니라 어떻게 하면 인간에게 좋은 쪽으로 가게 하느냐가 관건이라고 할 수 있다.

 

슈밥도 그런 점을 언급하고 있고, 그래서 책의 뒷부분에 나온 제4차 산업혁명 시기의 지도자가 갖춰야 할 덕목에 공감이 가는 부분이 많았다.

 

그는 상황 맥락 지능(정신), 정서 지능(마음), 영감 지능(영혼), 신체 지능(몸)을 고루 갖춘 사람이 지도자가 되어야 한다고 한다.

 

여기에는 첨단 기술에 대한 지식 여부가 들어 있지 않다. 시대와 사람에게 공감하고 협동할 수 있는 사람, 그런 사람이 4차 산업혁명 시대에 필요한 지도자라는 것이다.

 

그렇다면 이를 지금 자기가 적임자라고 하는 대통령 후보들에 적용해 보면 된다. 이 4가지 기준에 미달되는 사람이 대통령이 되면 정작 중요한 4차 산업혁명 시기에 제대로 대응하지 못하고, 장점보다는 단점이 발현되는 재앙이 닥칠지도 모른다.

 

결국 아무리 산업이 발전해도 사람에게는, 특히 지도자가 되고자 하는 사람에게는 소통 능력, 공감 능력, 협동 능력이 중요하다는 것이다. 여기에 기본적으로 자신의 건강 또 다른 사람의 건강을 챙길 수 있는 능력이 있어야 하고.

 

우리는 흔히 4차 산업혁명 하면 IT전문가가 필요하지 않나 하는데, 그런 전문가가 필요하기는 하지만, 사회를 이끌어가는 지도자는 특정 분야의 전문가와는 상관이 없다. 그 점을 이 책을 읽으며 확인했다고나 할까.

 

이 책은 제4차 산업혁명에 관한 입문서라고 할 수 있다. 간략하게 4차 산업혁명에 대해서 이야기하고, 그렇게 시대가 변해감을 전문가들의 견해를 인용해 보여주고 있다.

 

4차 산업혁명의 정의를 간략하게 언급하고, 그것을 이끄는 기술에 대해서 물리학, 디지털, 생물학 기술로 언급을 하고 있다. 다음에 4차 산업혁명의 영향력으로 경제, 기업, 국가-세계, 사회, 개인을 예로 들어 설명해주고 있으며, 그것이 어떤 형태로 나타나는지, 나타날 예측가능성과 장점 단점 등을 설명해주고 있다.

 

먼 미래의 이야기가 아니다. 이 책에서는 2025년을 티핑 포인트로 잡아 설명하고 있다. 결코 먼 미래가 아니다. 겨우 8년 뒤다. 그런데, 이 4차 산업혁명의 결과 어떤 일이 일어날지는 아무도 모른다. 이 책을 쓴 슈밥조차도 어떤 결과가 나타날지는 알 수 없다고 하고 있으니...

 

그래서 준비를 해야 한다. 적어도 기술들이 윤리적으로 쓰일 수 있도록 하려면 우리들이 준비를 하고 깨어 있어야 하기 때문이다.

 

그냥 아무 생각없이 기술발전의 흐름에 맡겨두었다가 어ㅡ, 하는 사이 4차 산업혁명의 순간이 다가와 우리 일상생활에 그것들이 광범위하게 들어와 버리면, 그 다음엔 어떻게 손 쓸 도리가 없다.

 

그래서 이 책에 나와 있는 몇 가지 기술들에 대해서 논의를 할 필요가 있다. 친절하게도 장점과 단점, 그리고 예측할 수 없는 상황까지 제시해주고 있지 않은가. 이를 토대로 좀더 심도 있는 논의가 사회적으로, 세계적으로 일어나야 하지 않을까 한다.

 

기술만능주의에 빠져서는 안 되지만, 그렇다고 기술을 전적으로 부정해서도 안 되기 때문이다. 중요한 것은 기술들이 인간에 의해 만들어지고 인간에 의해 실행된다는 점이다. 그 점을 명심하고 사회적 논의가 이루어지도록 했으면 좋겠단 생각을 하면서 읽은 책이다.

 

4차 산업혁명에 대한 자신의 관점을 정리할 수 있게 해주는 책이라고 할 수 있으니, 읽어 볼 일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6)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