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의 조선미술 순례
서경식 지음, 최재혁 옮김 / 반비 / 2014년 1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제목만 보면 조선시대 미술에 대해서 이야기한 책이라는 착각을 하기 쉽다. 우리가 알고 있는 '조선'은 과거의 '조선'이기 때문이다.

 

그러나 이 책에서 말하는 '조선'은 그런 조선이 아니다. '조선'은 바로 우리 민족을 의미한다. 남과 북, 어느 한쪽을 이야기하지 않는, 그렇다고 남과 북을 통합적으로 이야기하는 그런 용어가 아니다.

 

세계 어느 곳에 있든 우리 민족이라고 할 수 있는 그런 존재를 이야기한다. 그래서 이 책은 '조선'이라는 말 속에 중심에 있기 보다는 변방에 있는 사람들을 다룬다.

 

미술 순례이기 때문에 미술가들을 다루고 있는 책이지만 우리가 이름을 들어보지 못한 미술가들이 많다. 물론 시대적으로 '조선'시대에 살았던 신윤복도 이 책에 나온다.

 

하지만 신윤복은 '조선'시대에 살았기 때문에 다루는 것이 아니라 그가 당시에 중심이 아닌 변방에서 새로운 미술을 했기 때문에 다루고 있다.

 

변방은 결국 중심을 더욱 풍요롭게 한다. 변방을 무시하면서 배척하면 중심이 중심다워질 수가 없다. 서경식 역시 중심보다는 변방에 있는 사람이다. 재일조선인으로서의 삶. 그의 삶이 어쩌면 중심보다는 변방에 있는 작가들에 관심을 가지게 했는지도 모른다.

 

이 책에서 다루는 작가들은 신경호, 정연두, 윤석남, 이쾌대, 신윤복, 미희이다. 그리고 부록에서 홍성담, 송현숙을 다루고 있다.

 

미술에 관심이 없는 사람이 들어봤음 직한 이름은 신윤복 하나일 것이다. 그렇다고 미술에 관심이 있는 사람이라고 해서 여기서 다룬 작가들 이름을 모두 들어보지는 않았을 것이다. 왜냐하면 이들은 중심보다는 변방에 있는 사람들이기 때문이다.

 

하지만 어디에 머무르는 것이 중요한 것이 아니다. 이들은 자신들의 삶을 미술을 통해 실현하고 있다. 그런 모습들이 서경식의 삶과 겹쳐지면서 우리에게 감동으로 다가오게 된다.

 

미술을 돈으로 가치를 따지는 것이 아닌, 자신의 삶으로부터 미술을 이끌어내고, 그것이 다른 사람들의 삶으로 확대되어 나가게 되는 그런 과정, 그런 모습들을 이 책을 통해 알 수 있다.

 

그럼에도 미술순례라는 제목과는 달리 작품이 그리 많이 실려있지는 않다. 작품보다는 인터뷰 내용이 더 많이 실린 책이다.

 

아마도 그 작가들에 대해서 말해주고 싶은 것이 많았나 보다. 그러니 작품을 소개해주기 보다는 작가를 중심으로 책을 엮어나갔지.

 

이런 미술가들이 있다고, 이들이 변방에 있지만, 이들로 인해 우리 미술은 더욱 풍성해지고 있다고, 좀 알라고 하는 듯하다.

 

그리고 후기에 아직 다루지 못한 작가들, 외국에 있는 작가들에 대해서 아쉬움을 남기고 있다. 이들 역시 변방에 있기 때문이고, 이 책의 목적이 작품을 그냥 보여주는 것이 아니라 작가와의 대담을 중심으로 작가를 알려주는 것이기 때문에 다루지 못했다고 한다.

 

서경식, 디아스포라라고 하는 그의 삶을 다른 작가들에 투영해서 읽게 되는 책이었는데, 주류에 환호하기 보다는 주변을 살필 수 있는 눈을 갖게 만드는 책이기도 하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