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오력의 배신 - 청년을 거부하는 국가 사회를 거부하는 청년
조한혜정.엄기호 외 지음 / 창비 / 2016년 4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배신의 시대'에 살고 있다. 이럴 줄은 몰랐다는 말을 절로 하는 시대다. 어디서부터 손대야 할지 막막하다는 심정이 들 정도의 시대다.

 

대통령 퇴진을 외치며 전국에서 거의 200만의 사람들이 모여도 눈 하나 깜짝하지 않는 배신의 정치. 국민을 배신하고 특정한 몇몇 개인에게만 이익이 돌아가게 한 그런 배신.

 

눈 뜨고 코 베인 식으로 국민들은 엄청난 배신감에 어찌할 바를 모르고 있는데, 이런 배신이 예전부터 우리 사회에 있었다는 사실을 우리는 알아야 한다.

 

그것은 바로 청년들에 대한 배신이다. 기성세대가 해야 할 일이 무엇인가? 기성세대는 다음에 올 세대들이 제대로 성장하게 해야 하고, 청년들이 꿈을 펼칠 수 있는 환경을 만들어주어야 한다.

 

적어도 청년들이 생존의 위협없이 교육을 받으며 자신의 미래를 준비하게 할 의무가 기성세대에게 있다. 그리고 청년들은 당연히 기성세대들이 그런 환경을 만들었으리라 생각을 한다. 그것이 인류가 생존해나갈 기본적인 조건이기도 하기 때문이다.

 

미래 세대에 투자를 하지 않고, 그들이 제대로 자라게 하지 않은 종족은 계속 유지가 될 수 없음을 역사가 증명해주고 있기 때문이다.

 

그런데 지금 우리나라는? 이런 질문을 하면 긍정적인 대답을 하기 힘들다. 지금 청년들이 얼마나 힘들어 하는지 너무도 잘 알고 있기 때문이다.

 

교육을 받는 순간부터 이들은 무한경쟁체제에 들어서고, 승자독식을 경험하며, 협동보다는 경쟁을 먼저 몸으로 익히게 된다. 그러나 교육의 정점이라고 할 수 있는 대학에 들어선 순간 대다수의 청년들은 자아실현이 아니라 빚더미에 올라 앉아야 하는 자신을 발견하게 된다.

 

여기서 요즘 유행하는 '금수저, 흙수저'란 말이 나오는데, 돈 좀 있는 집 자식들은 학비 걱정없이 공부할 수 있지만, 돈이 없는 집 자식들은 학비를 충당하느라 대출을 받고, 아르바이트를 하느라 공부할 시간을 내기도 힘들어진다.

 

게다가 엄청나게 비싼 학비로 인해 빚은 점점 더 늘어나게 되고, 이들이 기껏 대학을 마치고도 제대로 된 직장을 잡을 가능성은 낮다. 학점이 경제력에 비례하기 때문이기도 하고, 또 무한경쟁을 실현하는 직장에서는 정규직이란 극소수에 불과하기 때문이다.

 

여기에 한국적 노동현실은 사람을 기계처럼 일하게 만든다. 몇 년 일하다보면 자신의 몸과 정신이 소진되어 버렸다는 것을 깨닫게 되는 청년들이 셀 수 없이 많게 된다. 삶은 없고 오로지 처절한 생존만이 남아 있게 된다.

 

이런 상황에서 연애, 결혼, 출산은 남의 이야기가 된다. 삼포세대란 말이 자연스레 나온다. 삼포만이 아니다. 오포, 칠포에 이어 아예 N포 세대란 말까지 나온다.

 

평생을 생존을 위해서 이렇게 살아가느니 차라리 외국으로 나가자는, 이런 '헬조선'을 벗어나는 '탈조선'을 하자는 청년들이 나온다. 그러나 '탈조선'을 한 그들 역시 생존의 굴레를 벗어나기 힘들다. 다른 나라도 비슷하기 때문이다. 그렇게 되지 않으려면 여유가 있어야 한다. 즉 '탈조선'에서도 '금수저, 흙수저'의 처지가 극명하게 갈리는 것이다.

 

이건 배신이다. 청년에 대한 배신. 우리 미래에 대한 배신. 이런 사회에 청년들이 어떻게 자신의 미래를 걸 수 있겠는가. 그러니 그들은 자의에 의해서든 타의에 의해서든 사회에서 떨어져 나가게 된다. 그런 청년들이 너무도 많은 현실, 그게 지금 우리 사회의 모습이다.

 

이 책에서 그런 청년들의 모습을 너무도 많이 만나볼 수 있다. 암담한 청년들의 삶을 볼 수 있다. 더불어 청년들에게 어떤 희망도 주지 못하는 우리 사회도 볼 수 있고.

 

이건 청년들 개개인의 문제가 아니다. 그들이 능력이 없어서도 아니고, 노력을 하지 않아서도 아니다. 그들은 정말로 치열하게 노력하고 있다. 몸을 상하게 하면서까지 노력을 한다. 그래도 이 사회에 적응하려고.

 

하지만 이런 청년들에게 돌아오는 것은 네 노력이 아직도 부족하다거나, 너는 능력이 없다는 조소와 냉대 뿐이다. 정말 '헬조선'이다. 지옥이다. 배신만이 난무하는 사회다.

 

배신의 시대임을 온몸으로 느끼는 세대들이 바로 청년세대들 아닌가. 이들이 쓰는 말 중에 그 많은 '벌레들(䖝)'은 이런 시대를 언어로써 보여주는 것이다.

 

그렇다고 이렇게 청년들의 암담한 현실만을 이야기하면 다가 아니다. 그러면 안된다. 이렇게 현실을 적시하는 것은 현실을 바로 인식하게 함이다. 현실을 바로 인식하고 현실을 바꿔나갈 수 있도록 하기 위해서다.

 

청년들만이 아니라 함께 사회를 바꿔가야 배신의 사회에서 신뢰의 사회로, 경쟁의 사회에서 협동의 사회로, '헬조선'에서 '헤븐조선 또는 헤븐 마을'로 바꿔야 한다. (영어와 우리말이 붙은 용어가 만들어졌는데... 사회에서 쓰는 말이니 그대로 쓴다. 지옥조선, 천국조선, 천국마을이라는 말을 쓰지 않으니...)

 

어떻게? 이 책의 말미에 몇 가지 방안이 나와 있다. 이미 시작하고 있는 청년들, 기성세대들도 있다. 이들이 하는 일을 단지 모르고 있었을 뿐이다. 한쪽에서 한탄하고 있을 때 한쪽에서 새로운 사회를 위한 발걸음을 내딛는 사람들이 있다. 그런 사람들, 그런 방법들을 이 책에서 만나볼 수 있다.

 

간단히 몇 가지만 이야기하면 우선은 기본소득으로 통칭될 수 있는, '청년 국민/시민 배당제도'를 실시하자는 것이다. 전국민 기본소득이 당장 실현하기 힘들다면 우선 청년들에게만이라도 기본소득을 배당하자는 것이다. 이들이 이 소득으로 생존에 위협을 받지 않고 미래를 준비할 수 있도록, 현재를 즐길 수 있도록 하자는 것이다.

 

우리나라에서 성남시와 서울시에서 어느 정도 시도하고 있는데, 정작 이를 지원하고 지지해주어야 할 정부에서 반대하는 모습을 보이고 있으니, 이런 지자체의 정책이 실현될 수 있도록 청년만이 아니라 우리 모두가 적극적으로 지지 의사를 밝힐 필요가 있다고 본다.

 

돈만으로 문제가 해결되지 않는다. 돈은 기본일 뿐이다. 이것과 더불어 '자치/협치적 삶의 공간 만들기'가 이루어져야 한다고 한다.

 

함께 삶... 그래서 '헤븐 마을 만들기'를 하자고 한다. 지옥이 아닌 천국. 환대를 경험할 수 있는 장소 만들기. 그렇게 살아가기.

 

이런 공동체 만들기를 위해 교육제도를 바꾸자고 한다. 교육에서부터 시작해야 한다고... 경쟁과 적대의 교육에서 협동과 환대의 교육으로, 진정한 인간적 만남을 이루는 교육을 해야 한다고. 그 방편으로 '갭이어' 제도와 '전환학년제'를 소개하고 있다.

 

적어도 한 해 정도 자신을 돌아볼 또는 그냥 쉴 시간을 주자는 것이다. 여행을 해도 좋고, 그냥 쉬어도 좋고, 자신이 하고 싶은 일을 해도 좋고... 마음 놓고 무언가를 할 수 있는 시간을 주자는 것. 이와 비슷하게 운영되는 사례가 있지만 아직 전면적으로 실시는 하지 못하고 있다.

 

이런 제도들이 전면적으로 실시될 때 배신의 사회에서 믿음의 사회로, 그래서 절망의 지옥의 나라에서 희망의 천국의 나라가 될 수 있지 않을까 한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8)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