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주에서 가장 쉬운 어휘 2 - 예비중학생과 현실중학생을 위한 어휘 학습법 우주에서 가장 쉬운 어휘 시리즈 2
강영미 외 지음 / 우리학교 / 2016년 9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많은 말들을 주고받지만 사실 우리가 쓰는 어휘에는 한계가 있다. 국어사전에 등재되어 있는 어휘들을 모두 알 수는 없는 일이고, 모두 안다고 해도 일상생활에서는 아주 적은 수의 어휘들만 사용하게 된다.

 

글을 쓰더라도 마찬가지다. 특이한 경우를 빼고는 일상에서 쓰는 어휘에서 그리 많이 늘어나지 않는다. 그만큼 우리가 쓰는 어휘는 한정적이다. 즉, 우리는 쓰는 말만 쓴다.

 

그렇게 우리는 자신이 주로 쓰는 어휘들을 통해서 일상을 살아가는데 지장을 받지 않는다. 그럼에도 일상에서 모르는 말이 불쑥불쑥 나올 때가 있다. 이게 무슨 뜻이지? 사전을 찾기는 힘들고, 그렇다고 남에게 묻기도 그렇고 해서 그냥 넘어가는 경우도 많다.

 

대다수의 사람들이 쓰는 어휘가 그리 많지 않은 까닭이다. 가령 이문구의 소설을 읽으면 토속적인 말들이 참 많이 나온다. 그 말들을 하나하나 사전을 찾아가며 읽으려 하다간 소설의 내용도 놓치고 재미도 놓치고 만다. 그래서 그냥 모르는 어휘들을 문장 속에서 의미를 짐작하면서 넘어가기도 한다.

 

나중에라도 그 중에 몇 어휘를 기억하면 그만큼 자신의 어휘 용량을 늘렸다고 볼 수 있는데... 그런데, 요즘 학생들은 더 바쁘다.

 

급변하는 시대에 모르는 어휘를 차분히 찾을 시간이 없다. 그냥 모르고 넘어가거나 대략 의미를 짐작하고 넘어갈 뿐이다. 그래서 점점 더 학생들의 어휘 실력이 떨어진다.

 

요즘 학생들은 기본적인 어휘의 뜻도 모를 때가 많다. 그만큼 어휘 공부가 안 되어 있다. 예전에는 책을 많이 읽으면 자연스레 어휘가 는다고 했는데, 이제는 그렇게 책을 많이 읽을 수 있는 시간도 부족하다.

 

세계 최장의 공부 노동에 시달리는 학생들에게 책읽기는 또 하나의 공부에 불과하게 되니, 그만큼 책읽기 역시 학생들에게 고역이 되는 것이다. 그러니 어휘 실력은 점점 떨어지고, 이것이 결국 쓰는 말들만, 그것도 몇 안되는 어휘들만 사용하는 언어의 황폐화를 가져온다는 점이다.

 

그렇다고 학교에서 어휘 교육을 하느냐, 그건 아니다. 예전보다도 더 못하고 있다고 보면 된다. 이래저래 학생들의 어휘 실력은 줄고 있는 형편인데, 그를 안타깝게 여겨 학생들의 어휘 실력을 향상할 수 있는 책을 현직 국어교사들이 펴냈다.

 

일명 우주에서 가장 쉬운 어휘. 우선은 예비 중학생과 중학생이 읽으면서 어휘력을 키울 수 있는 책을 냈는데...

 

그중 이 책 2권은 중학생 수준에서 알아두어야 할 어휘들을 분야별로 나누어서 실었다. 가족과 친척, 의례 분야부터 시작하여 지리와 장소 분야로 끝내고 있는데...

 

240개의 필수 어휘와 472개의 관련 어휘로 구성되어 있다고 한다. 그렇다고 우리가 영어단어 외우는 책처럼 문장 하나에 단어 뜻, 그래서 외울 수밖에 없게 구성되어 있는 그런 책이 아니다.

 

그냥 읽어가면 자연스레 다양한 어휘를 익힐 수 있도록 했다. 처음에는 문장 속에서 그 어휘들을 만나고, 각 어휘의 뜻 풀이와 문장 속에서 어휘 찾기, 관련 어휘 익히기 등을 읽고, 나중에 학습활동을 통해 어휘를 어느 정도 익혔는지 스스로 확인할 수 있도록 구성하고 있다.

 

그래서 부담없이 한 분야씩 읽고 풀어보는 사이에 어휘력을 향상할 수 있도록 하고 있다. 그냥 외우라고 윽박지르는 것이 아니라. 이것이 이 책의 장점이라고 할 수 있다.

 

다만, 조금 아쉬운 점이 이 책에 실린 어휘들이 거의 한자어라는 사실. 우리말의 70% 정도가 한자어에서 유래했다지만, 중학생이 알아야 할 필수 어휘들에 이렇게 한자어가 많다는 사실... 토박이말도 자꾸 써서 활용도를 높여 일상생활에서, 또 학생들의 읽기 자료에서도 많이 쓸 수 있도록 해야 한다는 생각을 했다.

 

그렇지 않으면 한자어에서 온 말이 이렇게 많듯이 미래에는 영어에서 온 말들이 필수 어휘의 자리에 더 많이 있지 않을까 하는 생각도 하면서.

 

덧글

 

출판사에서 한 출간기념 이벤트에 응모하여 당첨이 되어 받은 책이다. 덕분에 중학생들에게 어떤 어휘들이 필요한지 알게 되었고, 우리나라도 이제는 어휘 교육에 대해서도 고민을 할 때가 되지 않았나 하는 생각도 하게 되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8)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