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아 시가 되라 - 달털주 샘과 아이들이 함께 만들어가는 詩 수업 이야기
주상태 지음 / 리더스가이드 / 2012년 8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사실 학생들에게 시는 참 어려운 분야다. 그냥 낭송하고 즐기면 그다지 어렵지 않을지도 모르지만, 그 놈의 시에는 온갖 문법적 요소와 시적 요소들이 달라붙어 떨어지지 않는다. 시험에서 답을 고르기 가장 힘든 분야가 바로 시 아닐까 한다.

 

게다가 과학처럼 딱 이거다 하는 답이 없고 문맥에 따라서, 또는 시인의 의도에 따라서 답이 달라지니 (오죽하면 시를 쓴 시인조차도 자신의 시에 대한 문제를 맞추지 못했다는 일화까지 있겠는가) 학생들에게 시는 참 어려운 분야일 수밖에 없다.

 

그래서 시를 무려 12년 동안이나 배웠으면서도 어른이 되어서 서점에 가서 시집을 스스로 사서 읽는 사람이 거의 없는 실정이 지금 우리나라의 모습이다.

 

그만큼 시는 많이 배우고도 오히려 더 사람들에게서 멀어졌다고 할 수 있는데, 시교육에도 문제가 있지만 자기만의 세계에 빠져 독자들을 고려하지 않는 시인들에게도 문제는 있다.

 

가뜩이나 어려운 시라고 생각하는데 어쩌다 맘 먹고 시집을 펼쳐보면 도대체 뭔 소리를 하는 건지 도무지 알 수 없는 말들이 나열되어 있으니, 누구 말대로 한글은 한글인데, 그냥 글자를 읽을 수는 있겠는데 의미는 파악할 수 없다고 할 정도의 시들이 있으니, 시가 사람들에게 가까워질 수가 없다.

 

그래도 시인 탓하기 전에 시교육을 먼저 탓하자. 시교육을 통해서 학생들이 시를 좋아했다면 다소 어려운 시라도 해석하려는 도전의식을 지닐 것이기 때문이다. 그런 시를 즐기는 사람들도 있을테고.

 

본래 시라는 것이 자신의 감정을 짧은 글로 나타내려다 보니 다른 사람이 해석하기에는 좀 어려운 구석이 있는 것이 사실 아니던가.

 

그렇다면 시교육을 거꾸로 하면 어떨까 하는 생각을 한다. 시를 읽고 해석하는 교육이 아니라 시를 직접 쓰는 교육을 계속 하는 거다.

 

자신이 시를 쓰다보면 언어를 어떻게 사용하는지를 몸에 익힐 것이고, 이는 자연스레 다른 사람의 시를 읽는데도 많이 도움이 될 것이기 때문이다.

 

시창작 교육으로 시인을 양성하는 교육을 할 것이냐고 반문하는 사람들이 있는데, 시인을 만드는 교육이 아니라 자신의 감정을 글로 표현하는 연습을 하는 것, 그래서 세상을 좀더 자세하게 바라보고 정리하는 태도를 기르는 것, 그것이 바로 시창작 교육인 것이다.

 

이런 시창작 교육은 자신이 시를 써 봄으로써 다른 시를 이해하는데도 많은 도움이 될 것이고... 교과서에만 매여 있는 교육이 아닌 교사가 자율적으로 교육과정을 재구성해서 하는 교육이라면 충분히 가능한 그런 교육이지 않을까 하고, 이 책을 통해 그런 교육이 충분히 가능함을 보게 되었다.

 

그냥 시를 쓰라고 하면 학생들은 막연해 하고, 난감해 하는데ㅡ그렇다고 교사가 시에 대해서 어러쿵 저러쿵 중언부언하면 학생들은 시를 더 어렵게 생각하고 시에서 멀어진다.

 

그런 시행착오를 거쳐 교사인 저자가 발견해 낸 방법이 바로 사진을 통한 시쓰기 교육이다. 사진을 보고서 사진에서 느낀 점을 시로 표현하게 하는 것.

 

그래서 시에 대해 좀더 쉽고 친근하게 다가갈 수 있게 해주는 교육, 이것이 이 책의 저자가 한 교육이다. 그런 교육이 끝난 다음에는 학생들의 시를 선정해 엮어서 책으로 펴내는 것.

 

결국 시교육이 학교에서 끝나지 않고 학생들이 두고두고 자신의 생활로 가져올 수 있게 하는 교육인 것이다.

 

이 책을 보면 20시간을 시교육에 할애하고 있는데, 그런 교육을 통해서 학생들의 읽고 쓰고 표현하는 능력을 키워주고 있다. 그리고 무엇보다도 시를 어렵게만 생각하지 않고 시를 친숙하게 여기도록 해주고 있으니...

 

이런 교육을 받은 학생들 시를 좀더 가까이 하고, 일상생활에서도 시와 함께 하는 삶을 살지 않을까 한다. 이런 교육, 좀더 늘어나길 기대하며...


댓글(5) 먼댓글(0) 좋아요(1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yureka01 2016-09-30 09:01   좋아요 1 | 댓글달기 | URL
사진이 또 시에 찰떡 궁합이죠..^^..

kinye91 2016-09-30 10:42   좋아요 1 | URL
사진에서 시적인 면을 느낄 때가 있는데요, 그만큼 시와 사진이 잘 어울린다는 얘기가 된다고 생각해요.

yureka01 2016-09-30 10:44   좋아요 1 | 댓글달기 | URL
네 맞습니다.반대로 시에 사진의 어울림도 강력하죠.. 시와 사진의 표현 방식이 다를 뿐이지 시는 언어로써, 사진은 이미지로써 말하는 것이니까요.감사합니다.이책 주문 들어갑니다 ^^.좋은 책 소개 해주셨어요~

kinye91 2016-09-30 10:49   좋아요 1 | URL
사진을 좋아하시는 분에게 이 책이 별로 도움이 될 것 같지는 않은데요... 이 책은 사진을 전문적으로 찍은 책은 아니니까요. 오히려 이 책은 시를 어려워 하는 사람, 특히 학생에게 시에 좀더 친숙하게 다가가게 하기 위한 책이라는 생각이 들어요.

2016-09-30 10:52   URL
비밀 댓글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