혼자 있고 싶은 남자 - 말 못 한 상처와 숨겨둔 본심에 관한 심리학
선안남 지음 / 시공사 / 2016년 7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혼자 있고 싶은 남자'

 

이런 사람이 있을까? 너무도 뻔한 말로 '인간은 사회적 동물'이라고 하는데... 혼자 있다는 것은 고립되어 있단 말이고, 사람들에게 고립이란 가장 견디기 힘든 일일텐데.

 

결국 혼자 있고 싶다는 이야기는 이해되지 못하고 있기 때문에 차라리 혼자 있는 것이 더 편하다는 말로 읽힌다. 그만큼 남자들이 이해받지 못하고 있다는 말이기도 하겠다.

 

성역할이 명백했던 전통시대에는 남자는 바깥일을 하고, 여자는 집안일을 하고, 소소한 일에는 남자는 간섭하지 않고 가족들의 생계를 책임지면 되고... 이런 등등의 역할 분담이 있었다.

 

그 역할에만 충실하면 그다지 문제가 되지 않았다. 그냥 그렇게 살았던 시절이 있었다. 그러나 지금은 그런가?

 

지금은 남녀의 성역할이 고정되어 있다는 생각을 지닌 사람은 별로 없고, 남성ㅡ여성의 영역이 아니라 자신이 잘할 수 있는 영역에서 최선을 다하면 된다는 생각이 널리 퍼져 있다.

 

여기다 여성들의 사회진출로 인하여 해마다 뽑는 공무원 시험에서는 여성들의 합격률이 남성들을 웃돌고 있으며, 대학 진학률 또한 마찬가지고, 맞벌이 가정이 다수라고 할 정도로 사회가 변했다.

 

그런데, 이런 사회의 변화를 의식이 따라가지 못하고 있는 것인지, 아직도 전통적인 남성의 성역할 속에 빠져서 허우적대고 있는 사람이 많이 있다.

 

사회의 변화와 함께 하지 못하는 사람, 그 사람들 중에 특히 남성이 더 많다고 할 수 있는데, 왜냐하면 사회의 변화가 남성의 지위 추락(?)을 유발하는 경우가 많다고 할 수 있기 때문이다. 사실은 남성의 지위 하락이 아니라 여성이 자신의 능력을 사회에서도 발휘하고 있을 뿐인데, 상대적으로 남성들이 자신들의 지위가 추락한 것이라고 생각하고 있다고 봐야 한다.

 

이럴 때 자신을 제대로 표현해 내지 못하는 남성들, 사회에서도 점점 고립되고, 가정에서도 고립될 수밖에 없다. 자신을 인정해주지 않는 사회를 원망하고 가족들을 원망하고, 그 원망 속에서 자신을 고립시키고 점점 망가뜨려가고 있다.

 

이 책은 이런 남성들에게 위안을 주는 책이다. 일본 교사가 쓴 책, "얘들아, 너희가 나쁜 게 아니야"라는 책이 있듯이, 이 책은 제목을 "혼자 잇고 싶은 남자"로 했지만, 사실 남자들이 함께 있어야 함을, 또 함께 있고 싶어함을 보여주고 있는 책이라고 할 수 있다.

 

남자지만 미처 자신이 깨닫지 못했던 점을 바로보게 해주고 있다. 그렇다. 어쩌면 남자들은 남자라는 이유로 많은 것을 잃고 또 닫고 살았는지도 모른다.

 

그것이 능사가 아님을, 표현할 것은 표현해야 하고, 변화는 변화대로 인정해야 함을 이 책에서 잘 보여주고 있다.

 

표현하지 못해서 그렇지 남자들도 심한 우울증을 겪고 있음을 명심해야 한다고...

 

총 4부로 구성되어 있는 책인데... 남자의 성장 단계라고 보면 된다. 소년기, 청년기, 장년기, 노년기.

 

꼭 이렇게 맞아 떨어지지 않지만, 태어나서 늙어가는 내내 남자들이 겪어야 하는 심리적 불안들, 증세들, 그리고 그것들이 왜 그렇게 되었는지, 어떻게 하면 해결할 수 있는지를 생각하게 해주는 책이다.

 

무엇보다 읽으면서 같은 남자인 내가 위안을 느낄 수 있어서 좋은 책이다. 그래, 이렇게 된 것, 우리 남자들만의 잘못은 아니야. 충분히 고칠 수 있고, 또 그래야만 해. 그것이 서로 행복해지는 길이야.

 

이 책은 이렇게 남성들뿐만이 아니라 그런 남성들을 이해 못하는 여성들에게 도움이 된다. 도대체 저 남자가 왜 그러는지 이해할 수 있게 해주기 때문이다.

 

우리에게는 자기 존재감을 얻는 두 개의 관계 판이 모두 필요하다. 하나는 친밀감을 기반으로 이루어지는 사적 관계이고, 다른 하나는 역할과 권한 부여를 기반으로 이루어지는 공적 조직이다.  (316쪽)

 

지금 우리 사회는 이 두 관계에 변화가 생겼고, 어느 정도 이 변화가 자리를 잡아가고 있는 때에 접어들었다. 그러므로 이제는 남성도 가정에서도 자신의 역할을 지녀야 한다.

 

남성과 여성이 가정과 사회에서 각자 할 수 있는 만큼의 역할들을 맡아 해야지만 평등한 사회가 될 수 있고, 우울증이나 불안감에 시달리는 사람이 줄어드는 사회가 될 수 있는 것이다.

 

덧글

 

출판사에서 보내준 책. 남성의 역할이 자꾸만 축소되고 남성의 힘이 점점 없어진다고 느끼는 사람들이 읽으면 좋을 책. 이 책을 읽으며 든 생각은 역시 세상은 남자만으로도 또 여자만으로도 굴러가지 않는다는 점. 서로 공존하며 관계를 잘 맺는 것... 동성과도 또 이성과도. 고맙다. 마음에 위안을 받으며 읽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