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성독서 - 국어샘과 도덕샘이 함께 만든 우리학교 독서 시리즈 2
구본희.김대경 지음, 김학경 감수 / 우리학교 / 2016년 4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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독서의 중요성은 아무리 강조해도 지나치지 않는다. 안중근 의사의 글씨도 있지 않은가. 하루라도 책을 읽지 않으면 입 안에 가시가 돋는다는. (一日不讀書 口中生荊棘)

 

책을 통해서 많은 것을 얻을 수 있는데, 지식을 얻는다는 것이 우선 떠오른다면, 지식과 더불어 책을 통해서 인성을 갖추게 된다는 것도 생각할 수 있다.

 

직접 경험의 폭이 좁을 수밖에 없는 우리의 삶에서 책을 통한 간접 경험은 우리를 더 넓은 세계로 인도하고, 더 다양한 생각을 접하게 하며 우리의 삶을 더 풍요롭게 할 인성을 기를 수가 있게 된다.

 

인성이라고 하면 도대체 무엇이 인성인가 하고 생각할텐데ㅡ 인성을 어렵게 생각할 필요 없이 우리가 살아가는 동안 필요로 하는 가치라고 보면 된다.

 

이 책은 이러한 인성으로 열다섯 가지를 선정하고 있는데...

 

용기, 긍정, 자존감, 정체성, 자립이 '나'와 관련된 주요한 가치라고 한다면, 공감, 효, 우정, 정직, 배려는 '너'와 관련된 주요한 가치이고, 양성평등, 정의, 나눔, 생명존중, 평화는 '우리'와 관련된 주요한 가치라고 할 수 있다.

 

이런 가치들에 대해서 그냥 설명만 한다면 얼마나 지루하겠는가. 그래서 이 책은 인성을 기르는 방법으로 책을 선택했다. 즉 관련된 책을 읽으며 그 가치에 대해서 생각해 보게 하는 것이다.

 

각 가치에 대해서 한 권의 책으로부터 시작한다. 그 책에 대한 설명이 앞에 나오고, 직접 책의 본분을 제시하고, 여러 가지 활동을 하게 하는 질문들이 나오며, 그 책에 관한 인성에 대해서 설명을 하고 있다. 그리고 끝부분에서는 관련된 더 읽어보면 좋을 책을 소개하고 있다.

 

그러니, 기본 가치 15개에 책 15권, 한 가치에 더 읽을거리를 두 권씩 제시하고 있으니 30권... 총 45권의 책이 이 책에서 소개되고 있다.

 

이 책들만 천천히 읽어도 인성교육을 따로 할 필요가 없다. 이것을 특정한 교과목으로 만들어 교육할 필요가 없어진다. 책만 읽어도 자연스레 인성에 대해 생각하고, 인성을 함양할 수 있는데, 굳이 아이들이 싫어하고 거리를 두게 교육활동에 집어넣을 필요가 없는 것이다.

 

그냥 책 읽고 정리하고 생각할 시간을 주기만 하면 된다. 이 책들에 다가가게 해주기만 하면 된다. 그런 활동이 더 교육적이다.

 

인성독서라는 제목으로 이 책은 국어와 도덕 교사가 협력하여 만들어냈다. 도덕에서 말하는 가치들이 국어에서 독서로 활용되게 하는 것이다.

 

학교에서야 각 교과가 독립적으로 이루어져 있지만 삶은 그렇지 않다. 그러니 책을 읽을 때 이건 국어 영역, 이건 도덕 영역 하지 않는다. 읽으면서 자연스레 융합이 이루어지는 것이다. 그런 융합을 조금더 확실하게, 눈에 보이게 하기 위해 이 책이 만들어졌다고 볼 수 있다.

 

 

하지만 '구슬이 서 말이라도 꿰어야 보배'라는 말이 있다. 이 책에 아무리 좋은 작품들이 소개되어도, 생각할 활동거리가 많아도 직접 읽고 해보지 않으면 아무 소용이 없다.

 

하여 이 책은 학생들이 읽기 보다는 학생들에게 책을 소개해주고 방향을 제시해주려는 교사들에게 더 필요하지 않을까 하는 생각을 했다. 물론 인성 여러 가치에 관련된 책을 찾는 청소년들에게 유용한 것은 말할 필요도 없고.

 

덧글

 

출판사의 출간기념 이벤트로 책을 얻게 되었다. 인성의 가치를 드러내고 있는 책이 무엇일까 궁금해 하던 차에 이 책은 여러모로 도움이 되었다. 이 책에다 내가 알고 있는 작품들을 첨가하고 또 다른 인성의 가치를 적고, 관련 책들을 정리하면 청소년들에게 책을 소개할 때 좀더 효율적이지 않을까 하는 생각이 들었다. 책 보내준 출판사 고맙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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