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매진 주빌리 - 오늘을 위한 사회적 상상, 희년
양희송 지음 / 메디치미디어 / 2016년 1월
평점 :
품절


주빌리(jubilee)은행이라는 말을 최근에 듣고, 이런 말도 있고, 이런 은행도 있구나 하는 생각을 했다.

 

'주빌리'라는 말을 '희년(禧年)'이라는 말로 이야기하는데, 기독교 연구자들 사이에서 논란이 있기는 하지만, 49년이나 50년에 한 번 원상태로 돌리는 일이라고 한다.

 

어려운 말로 할 것 없이 '희년'은 빚으로 몰락한 사람이나 노예 상태가 된 사람을 본래대로 되돌리는 사상이라고 하면 된다.

 

즉 없는 사람들이 없기 전의 상태로 돌려주는 해, 그것이 희년이고, 이것이 희년의 사상이다. 이런 희년 사상은 역사를 통해서도 실천되기도 했는데... (이 책의 2,3장 희년 사상I,II 참조)

 

특히 지금 빈부격차가 심해지고 '헬조선'이라는 말까지 유행하고 있는 우리나라에서 이런 희년의 사상이 더욱 필요하다고 본다.

 

이 책에서 희년 사상에 대해서 이렇게 정리하고 있다.

 

'희년 사상은 우리가 직관적으로 하나의 공동체를 다루고 있으며, 그 공동체는 빚이나 노예나 토지의 독점이 영구적인 것으로 용납되지 않고 주기적인 회복과 해방을 근간으로 하는 생활체제를 지향한다는 이상을 담고 있다.' (191쪽)   

 

그럼에도 지금과 같이 사유재산이 보장이 되고 개인의 자유가 극도로 보장되는 사회에서 개인의 재산을 포기하게 만드는 이런 희년 사상이 가능한가 라는 의문이 제기된다. 또한 이것은 그저 공상에 불과하지 않은가 라는 질문도 나올 수 있다.

 

이 책에서도 이런 질문을 제기한다. 우리나라처럼 개인의 사유재산을 보장하고 있는 나라에서, 공유재가 점점 없어지고 공공부문까지도 민간 차원으로, 즉 사적인 이윤 쪽으로 내몰고 있는 나라에서 이런 희년 사상은 공염불이 될 가능성이 있다.

 

찻잔 속의 태풍으로 끝날 가능성이 많은데... 그럼에도 이런 희년 사상을 소개하는 이유는 단순하다.

 

바로 3의 법칙이다. 무언가에 미친 사람이 한 명이 있다면, 그는 그것에 미쳤기에 즐길 수 있다. 그러나 혼자만 미친다면 그것으로 끝이다. 희년 사상도 마찬가지다. 나만 좋다고 알고만 있으면 그걸로 끝이다.

 

여기에 동조자가 필요하다. 즉 두 번째 사람이다. 이 사람은 가만히 지켜보다 처음 미친 사람의 행동이 좋다고, 옳다고 생각해서 참여한다. 그렇게 되기까지 꽤 긴 시간이 걸릴 수 있다.

 

이렇게 두 번째 사람이 나오면 세 번째 확산자가 나온다. 이 확산자는 처음과 두 번째 사람의 주장을 널리 퍼지게 한다. 더 많은 동조자가 나오게 한다. 이게 바로 3의 법칙이다.

 

희년 사상에 대해서 미친 듯이 주장하는 사람, 그리고 그에 동조하는 사람, 여기에 확산하는 사람이 나오면 세상은 변하게 된다.

 

왜냐하면 사회적 상상력으로 우리가 상상하는 세상이 변해있기 때문이다. 생각 너머 상상, 상상 너머 변화인 것이다.

 

바로 이 책의 작가는 이런 변화를 바란다. 그래서 주빌리라는 개념, 희년 사상을 소개한다. 다른 사람들이 알기 쉽게, 그래서 다른 사람에게 소개할 수 있게...

 

이 책에 쓰인 주빌리 개념을 이해하면, 우리 사회에 대두한 '기본 소득' 논의에 더 쉽게 다가갈 수 있다. 그리고 우리 정치를 바꾸려는 노력을 할 수밖에 없음을 깨닫게 된다.

 

이런 깨달음이 실천으로 나아간다면, 희년 사상은 상상을 넘어 현실이 될 수 있을 것이다. 그런 상상, 희년을 상상하는 사람이 많아지면 사회적 상상이 바뀌고, 미래가 현실로 다가올 수 있다.

 

유토피아(utopia)는 헬라어로 '장소(topia)'란 단어 앞에 접두사 '오우(ou)' 혹은 '에우(eu)'가 붙어 만들어진 단어다. '부정'을 뜻하는 '오우'로 읽으면 '어디에도 없는 곳(outopia, no-where)'이 되는 것이고, '좋다'는 의미의 '에우'로 읽으면 '좋은 곳(eutopia, good place)'으로 새길 수 있다.  (31-32쪽)

 

이 말을 적용하면 우리가 희년을 상상할 때 유토피아는 없는 곳에서 좋은 곳으로 바뀔 수가 있는 것이다. 

 

그러니, 우리, 모두, 희년을 상상하자.

 

이게 지금 헬조선이라 불리는 우리나라에서 우리가 할 수 있는 일이 아닐까 하는 생각을 한다.

 

이런 사회적 상상까지, 그 너머까지 생각해 볼 수 있게 해준 이 책 작지만 참 큰 책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