거꾸로교실 프로젝트 - 대한민국 교육혁신의 새로운 바람
미래교실네트워크 지음 / 에듀니티 / 2015년 1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교육에는 정답이 없다. 교사와 학생과 학교의 환경이 어우러져 그에 맞는 교육을 하면 그것이 가장 좋다.

 

우리나라에 엄청나게 많은 교육방법들이 도입되는데, 그런 이유도 어느 하나가 정답이라는 것이 없기 때문일 것이다.

 

다만, 한 때 유행하는 교육방법이 있는데, 그것들이 꾸준히 이루어진다면 교육에서 좋은 결과를 얻을 수 있을 것이다.

 

이번에는 '거꾸로 교실'이다. 외국의 사례도 많이 소개되었고, 우리나라에서도 많은 교사들이 실시하고 있다고 하는데...

 

이 책은 이런 거꾸로 교실을 시도한 교사들의 이야기다.

 

물론 대성공이다. 그렇기에 책으로 나왔겠지만, 교육의 중심을 교사에서 학생으로, 가르침에서 배움으로, 경쟁에서 협력으로 바꾸어 놓았다는 그런 성공사례들이 이 책에 나와 있다.

 

게다가 이 책은 초등학교, 중학교, 고등학교의 사례들을 다 싣고 있기 때문에 관심이 있는 교사는 자신이 근무하는 학교 형태에 따라 참고하면 될 것이다.

 

거꾸로 교실이든 배움의 공동체든 이런 교육방법의 공통점은 교육이 아닌 배움을 중심에 놓는다는 것이다.

 

배움, 학생들이 배움에 대한 욕구를 지니게 되면 그 다음부터는 교육의 주체가 교사가 학생으로 전이되게 된다.

 

즉 학생이 교실 수업을 주도하게 되고, 자신이 주도하기에 조는 학생, 소외되는 학생이 줄어든다. 그리고 완전히 이해할 수 있는 기틀이 마련된다.

 

이런 일이 가능하기 위해서는 기본적인 지식을 미리 동영상을 보고 예습을 해오고, 수업시간에는 활발한 토의, 토론을 통해서 내용을 익히고 적용하게 된다.

 

그런 과정들이 이 책에 너무도 잘 나와 있으니, 우리나라에서 거꾸로 교실이 어떻게 실시되고 있는지 알고 싶은 사람은 이 책을 읽으면 된다.

 

다만, 아쉬운 점은 이렇게 많은 교사들이 노력을 하고 있는데, 우리나라 교육의 전체적인 모습은 변하지 않고 있다는 것.

 

새로운 시도, 다양한 실험들이 교육현장에서 일어나고 있지만, 입시로 대변되는 우리나라 교육의 문제점이 완전히 해결되고 있지는 않다는 점이 아쉽다.

 

그럼에도 이렇게 하나하나 실천해 나가는 교사들이 있으니, 우리나라 교육의 전망이 마냥 어둡기만 한 것은 아니라는 것으로 위안을 삼을 수 있겠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8)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