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 꿈을 열어 주는 진로 독서 - 십대, 책에게 진로를 묻다 꿈결 진로 직업 시리즈 꿈의 나침반 2
임성미 지음 / 꿈결 / 2013년 6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이 책의 뒷표지를 보면 이런 말이 쓰여 있다.

 

"너는 어떤 사람이 되고 싶니?"

 

흔히 할 수 있는 말인데, 이 말이 반가운 이유는, 요즘은 진로라고 하면 "너는 어떤 사람이 되고 싶니?"라고 물어보지 않고, "너는 어떤 직업을 갖고 싶니?" 또는 "너는 커서 무엇이 될래?"라고 물어보기 십상이기 때문이다.

 

진로에 대한 질문을 당사자 본인에서 출발하지 않고 외적인 요인을 추구하는 질문으로 시작하는 것이다. 무언가 문제가 있다고 생각하고 있었는데... 그것은 진로란 자신이 살아가야 하는 길인데... 그 길은 곧 직업이 아니고, 어떻게 살까가 주가 되어야 하기 때문이다.

 

어떤 직업을 가질까 보다는 어떤 사람이 될까를 청소년기에 고민해야 한다고 생각하는데... 그래서 자유학기제라는 이름으로 아직 잘 모르는 중학교 1학년생들에게(대부분의 학교가 1학년 때 자유학기제를 실시한다. 2,3학년이 되면 시험을 안 본다는 생각을 하지 못한다. 무언가 시험을 보지 않는 것에 대해서 두려움을 모두가 지니고 있기 때문이다) 직업 탐구라는 이름으로 직장 방문, 다양한 직업 사람들 강연듣기 등을 실시하고 있는데...

 

그것보다는 어떻게 살 것인가? 어떤 삶이 바람직한가를 고민하게 하는 것이 중심이 되어야 하지 않을까 한다.

 

이 책은 그런 점을 절묘하게 융합하고 있다.

 

어떻게 살아야 할까를 중심에 놓고, 생각할 만한 책들을 소개하고, 그 책에서 중심 생각을 뽑아 정리해주고 있다. 여기에 이 책을 읽고 독후활동을 한 학생들의 글을 소개하고, 그 학생의 글에서 나온 직업에 대한 간략한 소개와, 그 책과 관련 있는 책들, 학생이 하고자 하는 직업에 대한 책들을 소개하고 있다.

 

많은 책들이 나오고 있는데... 이 책에서 책은 진로에 중요한 역할을 한다. 아니, 책이 바로 진로를 알려주는 나침반 역할을 한다.

 

책은 방향을 알려주고, 강물이 나타나면 건너가게 하는 징검다리 역할을 하고, 산을 오르게 되면 지팡이가 되어 준다.

 

책은 내가 어떻게 읽고 받아들이느냐에 따라 내 진로에 결정적인 영향을 미치게 된다. 그래서 '진로 독서'라는 말이 성립이 된다.

 

독서는 정말로 중요하다. "독서는 힘이 세다"라는 책도 있을 정도로 독서는 우리의 인생에서 아주 중요한 역할을 한다.

 

청소년기에 읽었던 책 하나가 인생의 방향을 바꾸어 주었다는 말을 심심치 않게 하지 않는가. 마찬가지로 책에는 온갖 이야기가 있기에 자신의 삶에서 마주치는 고민의 지점들을 찾아내기가 쉽다.

 

간접경험을 통해서 자신 삶의 방향을 정하게 된다. 책을 통해 이미 존재하는 길에 대해서 알게 된다. 나 역시 그 길을 갈 수 있음을 깨닫게 된다.

 

이게 책의 힘이다. 독서의 힘이다. 그래서 독서는 곧 진로다. 책을 읽는다는 행위 자체가 자신의 진로를 찾는다는 얘기다. 어렵게 얘기할 필요가 없다.

 

그렇다면 청소년들에게 진로에 대해서 알려주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 바로 책을 많이 읽게 하면 된다.

 

자유학기제라고 외부로 외부로 학생들을 돌릴 것이 아니라, 학생들이 자신의 내부를 들여다볼 수 있게, 자신을 발견할 수 있게 책을 읽을 수 있는 시간을 충분히 확보해주려는 노력을 해야 한다.

 

이것이 진정한 '진로 독서'다.

 

이 책의 앞표지에는 "십대, 책에게 진로를 묻다"는 말이 있다.

 

이 말을 이렇게 바꾸자.

 

"십대. 책에서 진로를 찾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5)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