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디톨로지 (반양장) - 창조는 편집이다
김정운 지음 / 21세기북스 / 2014년 10월
평점 :
품절


제목이 낯설다. 낯섬, 이것이 바로 창조다.

 

있는 것을 비틀어 보기, 또는 다르게 보기, 낯설게 보기. 그럴 때 다른 것이 나온다. 창조는 없는 것에서 있는 것을 만들어 내는 것이 아니다.

 

있는 것에서 또 다른 있는 것을 만들어 내는 것, 이것이 바로 창조다. 그런 창조는 바로 편집이다. 하여 에디톨로지라는 말은, 편집학이라고 할 수도 있는 이 제목은 바로 편집은 창조라고 하는 것이다.

 

편집은 이미 있는 것들을 어떤 관계 속에 배치하는 것이다. 기존에 있던 자리에 그대로 가져다 놓는 것이 아니라, 새로운 자리에 가져다 놓는 것.

 

새로운 자리에서 낯섬을 유발한다면 그것이 곧 창조에 다가가는 길이 된다.

 

이런 얘기를 3부에 걸쳐 다양하게 하고 있다. 창조에 관한 책치고 재미있는 책 별로 없었는데, 정말로 지루한 이론만 난무하는 전혀 창조적이지 않은 책들이 많았는데, 이 책은 재미있다.

 

글이 잘 읽힌다. 자기 자랑도 많고, 또 자기만의 주장도 많고, 그렇지만 그것은 순 자기주장일 뿐이라고 또 말하고, 간혹 책의 빈 공간에 자신만의 생각을, 마치 독백을 들려주듯이 보여주기도 해서 읽는 동안에도 편집의 창조성을 느낄 수 있다.

 

책 자체도, 그의 삶도 창조다. 그렇다. 그냥 있는 그대로를 받아들이는 것이 아니라, 다른 관점, 다른 장소, 다른 시간에 놓을 줄 안다.

 

그게 바로 편집이다. 영화에서 감독의 역량에 따라 성패가 결정되듯이, 창조는 곧 편집 능력에 의해서 결정된다고 할 수 있다.

 

이 편집이라는 것을 어렵게 생각할 필요는 없다. 그냥 '관계맺기' 또는 '관계맺어주기'라고 생각하면 된다.

 

자신이 알고 있는 것들을 관계맺어주는 일, 그것이 바로 편집이고, 제대로 관계가 맺어진다면 그것은 남들에게 창조적이라는 소리를 듣게 될 것이다.

 

저자 자신은 문화심리학을 한다고 하는데, 그만큼 다양한 분야의 이야기들이 이 책에 실려 있다. 그 이야기들이 편집이라는 이름으로 다양한 관계맺기를 하고 있어서 읽기에 좋다.

 

창조경제, 창의교육 등 창조에 관한 말들이 강조되는 이 시대에 이 책에서는 단 한마디로 정리한다. 

 

아이들을 창조적인 사람으로 키우려면? 학교에 보내지 말라. 단 하나다. 학교에 가는 순간, 창조성은 죽는다.

 

이유는 학교는 도무지 새로운 관계맺기를 하게 하지 않으니까. 학교는 오로지 있는 것을 있는 상태로 보게만 하니까. 있는 것들을 재배치하는 연습을 시켜주지 않고, 그렇게 재배치하는 학생들을 낙오시키거나 눌러버리니까.

 

그렇다고 의무교육 9년인 이 나라에서 학교를 안 보낼 수 있나? 그렇다면 학교를 재배치해 보자. 학교에 대한 인식을 다른 시간, 다른 장소, 다른 내용으로 관계 맺기를 해보잔 말이다. 그러면 학교에서도 충분히 창조성을 살릴 수 있는 활동을 할 수 있다.

 

이렇게 지금 안 된다고 해서 무조건 배척하는 것이 아니라, 그것을 다르게 생각하고, 다르게 연결하는 일, 즉 관계맺어주기... 그런 생각, 그런 행동을 하는 것이 바로 편집이다.

 

그리고 이 편집은 바로 창조다. 재미있게 읽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6)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