순수이야기
버트 헬링거 지음, 박이호 옮김 / 고요아침 / 2013년 8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이 책을 읽으면서 계속 영적인 힘에 대해 생각하게 됐다. 영적인 힘에 대한 믿음이 없으면 이 책은 읽을 필요가 없다. 그냥 구름 따 먹는 소리에 불과하게 된다. 반대로 영적인 힘에 대해서 조금이라도 믿으면 이 책은 우리의 영적인 힘에 대해서 한 번 다시 생각하는 계기를 마련하게 해준다.

 

영적인 힘.

 

어렵게 생각하면 한없이 어려운 개념인데, 쉽게 생각하면 한없이 쉬운 개념이기도 하다. 여기서 영적인 힘을 쉽게 생각하자.

 

영적인 힘은 순수에서 나온다. 순수란 거짓에 물들지 않은 있는 그대로의 존재를 인정하고, 현실에 충실한 그러한 상태라고 하자. 그러면 순수란 성인들이나 추구하거나 아무것도 모르는(?) 아이들에게만 해당한다고 생각하지 않게 된다.

 

지금-여기를 살아가는 우리가 다른 존재들도 우리와 같다고 느끼고 그들과 함께 살아가려고 하는 모습을 보이면 그것이 바로 순수고, 그런 삶이 영적인 힘으로 나타난다고 하면 된다.

 

얼마나 좋은가? 같음보다는 다름을 추구하되, 다름이 경계짓고 배척하는 것이 아니라 자신의 곁에 두는 다름이라니... 하여 다름이 함께 함과 같이 있음을 알고, 이런 다름들이 서로 공명하는 세상이라니...

 

마음들의 울림이 서로를 울려 서로가 서로를 함께 가는 존재로 함께 할 수밖에 없는 존재로 여기는 세상, 이런 세상이 바로 유토피아 아니던가.

 

이 책에서는 그래서 순수, 완성, 충만, 사랑이라는 말이 화두가 된다. 이 말들이 공명이라는 말로 하나로 엮여 그야말로 우리를 영적인 존재로 살아가게 한다.

 

이런 상태에 도달하기 위해 현재의 흐릿한 상태를 벗어날 필요가 있다. 이를 안개라는 말로 표현하는데, 안개는 낮은 지역에 깔린다. 더 높이 올라가면 안개를 벗어난 맑은 상태를 볼 수 있다.

 

그러니 우리들의 정신도 안개 상태를 벗어나 더 높은 곳으로 올라가려는 노력을 해야 한다. 그것이 바로 진보고, 충만을 향한 발걸음이며, 그 발걸음은 우리를 사랑으로 이끌게 되고, 이런 사랑들이 서로를 공명시켜 아름다운 울림을 만들어내게 된다.

 

자, 이런 공명, 울림을 만들어내야 하지 않겠는가? 그런 울림은 어디에서 오는가? 나는 이 책을 읽으며 그런 울림은 나눔에서 온다고(물론 모든 활동의 기본은 사랑이다. 사랑이 없으면 충만은 없고, 완성이 없으며, 순수가 없다. 그러면 당연히 공명은 없다) 봤다.

 

나눔은 정체가 아니다. 활동이다. 사랑이다. 공명이다. 이런 나눔이 없으면 모든 생명체는 죽을 수밖에 없다. 생각해 보라. 우리가 다른 생명체에게서 생명을 나눔받지 않으면 어떻게 우리의 생명을 유지하고, 우리의 나눔 활동들을 하지 않으면 다른 생명체들이 어떻게 생명활동을 하겠는지를.

 

우리가 어떤 것을 나누면, 그것은 한 사람에게는 적어지지만, 두 사람에게는 많아집니다. 둘은 나눠진 부분으로 어떤 것을 하여, 그 부분들이 나중에 만나게 합니다. 마치 그것이 나눠지지 않은 것처럼, 둘에게 그것은 전보다 더 많게 됩니다.

... 이 의미에서 모든 생명은 다른 생명과 나눕니다. 생명은, 우리가 나누기에, 우리와 다른 사람들에게 더 많이 됩니다.

... 나눠지지 않으면 어떤 생명체도 살아남지 못합니다.  - 123쪽

 

이 중에 가장 큰 나눔이 바로 사랑이 아닐까 싶다. 사랑의 나눔이 바로 공명일테니 말이다.

 

이런 사랑이 지금 많이 부족하다는 생각이 드는데... 나와 다른 존재에 대한 인정, 함께 함. 그래서 우리는 함께 할 수밖에 없음을 인정하고 완성을 향해 나아가는 모습을 보였으면 하는 생각이 든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3)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