핵 시리즈 만화를 구입했더니 그 세트로 딸려 왔다.

 

몇 년 전에 나온 만화라 그런가?

 

핵과 자연은 상반된 것인데, 핵반대가 결국 자연을 살리자는 운동이니 자연과 더불어 살아가는 모습을 그린 이 만화가 핵 반대 만화들과 세트가 된 이유도 나름 납득이 된다.

 

휴대전화(핸드폰)를 팔아서 쌀을 사면 된다는 그런 소리를 하던 사람도 있었는데, 휴대전화는 없어도 사람이 죽지 않지만 쌀은, 음식은 없으면 사람이 죽는다는 그 자명한 진실을 망각했으니, 이런 비극도 없다.

 

그래서 우리 주변은, 특히 대도시는 온통 콘크리트 뿐이다. 이러한 대도시에 농사를 짓겠다고 했더니 하천법인가 뭔가로 강이 오염된다고 안된다고 했다는 얘기도 들었고.

 

그러니 대도시 아이들은 자신이 먹는 음식이 어떻게 자신의 입으로 들어오는지 알 수도 없을 뿐더러, 생명체의 소중함을 체험할 기회도 별로 없게 된다.

 

오로지 휴대전화를 만지작 거리고 있을 뿐이다.

 

길거리를 보아도 아이들은 휴대전화를 만지작거리며 걷고 있다. 위험한 도로를 건널 때에도 휴대전화에서 눈을 떼지 않는다.

 

휴대전화가 이미 다른 사람과 대화하는 도구가 아니라, 게임 속에 빠져들게 하는 게임기 기능을 하고 있을 뿐이니...

 

여행을 가도 아이들은 휴대전화를 만지작거린다. 여행지에서 느끼는 멋과 맛을 알려고 하지 않는다. 오직 이들은 자그마한 휴대전화에 자신의 눈을 고정시킨 채, 열심히 손가락 운동을 하고 있을 뿐이다.

 

그런데, 이런 만화다.

 

자연 속에서 자연을 느껴가는 여름이의 이야기.

 

그런 여름이를 통해 자연의 소중함을, 생명의 소중함을, 우리들 밥상의 소중함을 느낄 수가 있다.

 

만화라는 장르의 특유의 친숙함과 여름이라는 캐릭터 덕으로 재미있게 볼 수가 있다. 그리고 그 재미에 자연의 생명에 대해서도 조금씩 알 수 있게 되어 있다.

 

농사 만화라고도 , 교육 만화라고도 할 필요가 없다. 그냥 예전에 우리가 접했던 자연을 만화를 통해 보여주고자 했다고 하면 된다.

 

만화를 보면서 사람이 자연과 더불어 살아가는 모습이 얼마나 보기 좋은지 느끼면 된다. 여기에 한 가지 더하면 우리가 먹는 음식에 대해서도 생각을 해보면 더욱 좋고.

 

아이들이 읽을 만한 만화다. 아니 읽어야만 하는 만화다. 부모들이 함께 보고 이야기를 해주면 더욱 좋은 만화이기도 하고.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