후쿠시마 이후의 삶 - 역사, 철학, 예술로 3.11 이후를 성찰하다
한홍구.서경식.다카하시 데쓰야 대담, 이령경 옮김 / 반비 / 2013년 3월
평점 :
품절


이제는 잊혀지고 마는가. 후쿠시마가.

 

마치 체르노빌이 먼 과거의 일로만 존재하듯이.

 

우습게도 체르노빌이 지금도 현재진행형인데, 사람들은 후쿠시마를 잊으려 한다. 잊으려 한다기보다는 잊혀지게 하고 있다고 보아야 한다.

 

후쿠시마 사건 이후 발빠르게 원전가동 중지를 선언했던 일본이 곧 원전 재가동을 시도했는데, 마치 강 건너 불구경 하듯 하고 있으며, 후쿠시마 사태 이후 오히려 원전을 수출할 수 있는 절호의 기회라고 선전을 하고, 수출을 하고 있으며, 또 바로 이웃나라인 일본에서 원자력발전소 폭발이 일어났음에도 우리나라는 다르다고, 우리는 안전하다고 가끔 가동이 멈추는 노후 원전을 여전히 가동하고 있다.

 

그것도 모자라 새로운 원전을 건설하려고 하고 있으며... 여전히 원전에 대한 것은 일반인들에게 알려지지 않고 있는 실정이고.

 

후쿠시마 이후의 삶. 이것은 분명 후쿠시마 이전의 삶과는 달라야 한다. 사람들의 의식도 달라야 한다.

 

그렇게 하기 위해서는 역사인식이 있어야 하고, 철학적 성찰을 할 수 있어야 하며, 인문학적 사고로 무장이 되어 있어야 한다.

 

그래서 자본의 논리에서 벗어날 수 있어야 한다.

 

원전이 기본적으로 비민주적인 기구라면 사회가 우선적으로 민주화되어야 하고, 원전에 관한 자료들이 모두 공개되어 일반인들도 원전에 대해 알 수 있고, 또 자신의 권리를 행사할 수 있어야 한다.

 

이렇게 민주주의가 되려면 인문학적 성찰은 기본이리라.

 

그런데도 아직 부족하다. 원전철폐가 사회적 문제가 되지 않고 있다. 그냥 남 일이거니 한다. 이상하게 후쿠시마에서, 또 체르노빌에서, 또 스리마일에서, 비키니에서 여러 번 원자력으로 인한 사고가 났음에도 불구하고 사람들은 자신의 일로 여기지 않는다. 그냥 남일일 뿐이다.

 

남일이기에 관심이 없다. 그냥 신문이나 언론에 난 하나의 사건일 뿐이다. 그러면 안되는데...

 

이런 원자력이 제주에서는 대양 해군이라는 명목으로 강정마을을 황폐화하고 있으며, 일본의 오키나와는 일본 내부에서도 일본의 외부로 존재하고 있게 되는데...

 

그래서 후쿠시마에서 시작한 대담이 합천으로(합천에는 일제 때 피폭된 우리 동포들이 제일 많이 살고 있다고 한다. 게다가 피폭 2세까지도. 피폭 2세에 관해서는 무관심이 더 심해진 상태니 말해 무엇하겠는가마는), 그리고 강정으로, 오키나와로 이어지고 있다.

 

원자력이라는 것이 결국 사회의 민주화와 연결이 될 수밖에 없고, 이것이 인간이 인간답게 사느냐 마느냐의 문제와도 연결이 된다는 얘기다.

 

하여, 원자력은 단순한 에너지의 문제가 아니다. 그것은 우리 삶의 총체적인 문제인 것이다. 이것을 인식하자고 세 명의 대담자는 그리도 오랫동안 모여 이야기를 한 것이리라.

 

먼 곳의 남 얘기가 아니다. 후쿠시마가 이렇게 우리하고 연결이 되고 있으니, 우리는 진정으로 후쿠시마 이후의 삶에 대해서 성찰해야 한다.

 

그러한 성찰을 바탕으로 새로운 삶을 만들어가야 한다. 혼자가 아닌 함께.

 

하여 이 책은 루쉰의 말로 시작하여 루쉰의 말로 끝난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희망은 원래 있다고도 할 수 없고, 없다고도 할 수 없다. 사람이 걸어가면 길이 생겨난다.'(8쪽, 259쪽)

 

그리고 벤야민의 말이라고 인용되어 있는 말.

 

'희망은 희망이 없는 사람들을 위해서 주어지는 것이다.'(261쪽)

 

우리에겐 희망이 있다. 그것은 우리가 희망이 없는 사람이라는 뜻이기도 하다. 이걸 다른 말로 바꾸는 우리는 변할 수 있는 시대에, 변할 수 있는 사람들과 살고 있다는 뜻이기도 하다. 그래 우린 변할 수 있다. 변해야 한다.

 

덧글

 

208쪽. 소소한 오타이지만, 사람 이름에는 오타는 치명적이다. 4-5번째 줄에서 '관군에 패해서 형장에 끌려간 정봉준이 목이 잘리기 직전에야~ ' 라는 구절에서 정봉준은 전봉준이다. 별것 아닌 것이 가끔 별것이 되는 경우가 있다. 조심해야 한다. 특히 사람 이름은...

 

용어 문제

원자력을 핵이라고 말하면?

일본은 원자력 마을이라고 하는데, 우리는 원자력 마피아라고 한다. 차라리 핵마피아라고 하지...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