뇌를 변화시키면 공부가 즐겁다 - 뇌과학을 응용한 가장 효과적인 학습법의 발견
제임스 E. 줄 지음, 문수인 옮김 / 돋을새김 / 2011년 4월
평점 :
품절


인체의 신비 중 아직도 완전히 밝혀지지 않은 부분이 바로 뇌이다. 이 뇌는 위 인간의 몸에서 작은 부분을 차지하고 있지만 활동이나 중요도에서는 많은 부분을 차지하고 있다. 또한 섣불리 떼어놓고 연구할 수도 없기에 아직도 뇌는 신비에 싸여 있다.

 

과학기술이 발전하면서 뇌가 지닌 신비도 조금씩 벗겨지고 있기는 하지만, 아직도 해명이 도지않은 부분이 많은데... 그 중에 학습에 관한 부분도 그렇지 않나 한다.

 

예전에는 공부를 어떻게 하면 좋을까 하는 질문에 대한 답은 각양각색으로 천양지차를 이루었는데, 요즘은 뇌과학 덕분으로 어느 정도 비슷해지는 경향이 있다.

 

사실 학습도 뇌에서 주관하기에 뇌를 알아야 학습에 대한 설계도를 그릴 수도 있게 된다는 생각은 어느 정도 공유하고 있다고 보아야 한다.

 

이런 의미에서 뇌를 바꾸면 공부가 즐거워진다는 이 책의 말은 일리가 있다. 기쁨이나 슬픔, 또는 두려움과 같은 감정도 뇌에서 통제가 되고 있다고 하니, 뇌가 바뀐다면 많은 부분에서 변화가 일어날 수밖에 없다.

 

그렇다고 이 책은 뇌에 대해서 전문적인 과학적 지식을 알려주지 않는다. 아마도 뇌에 대해서 전문적인 용어를 쓰고, 또 그 부분에 대해서 과학적인 설명을 곁들였다면 이 책은 학습을 즐겁게 하는 방법을 알려주는 책이 아니라 학습을 즐겁게 하는 방법을 알려주는 정말 즐겁지 않은 책이 되었을 것이다.

 

하지만 생물학을 공부하고, 뇌를 공부한 저자는 이런 난점을 알고 있고, 또 잘 피해가고 있다. 학습이 즐거워질 방법을 이야기하는 책이 지뤃고 전혀 즐겁지 않다면 말이 되지 않을테니 말이다.

 

그래서 간략간략하게 내용을 나누고 있다. 또한 설명도 가능하면 일상적인 용어로 하고 있다. 뇌과학을 처음 접하는 사람도 이해할 수 있도록. 여기에 교사(교수)로서 자신이 가르친 경험을 적절한 때에 예화로 들고 있어 더욱 이해가 잘된다.

 

뇌과학 책이 아니라 학습을 즐겁게 하는 방법에 대해서 이야기하기 때문이기도 하겠지만, 뇌와 학습에 대해서 고민을 많이 한 결과라고도 할 수 있겠다.

 

이 책에서 강조하는 내용은 학습은 학생의 몫이라는 점이다. 학습은 학생이 하기 때문에 교사가 일방적으로 내용을 전달하는 교육은 성공할 수 없다는 주장을 하고, 또한 개인들은 모두 다르기 때문에 보편적이고 일반적인 학생을 상정하고 수업을 해서는 안된다고 주장한다.

 

학생 개개인에 맞춘 학습을 할 수 있도록, 학생 개개인에서 출발해야 한다하고 한다. 그리고 결코 서둘러서는 안된다는... 기다릴 줄 알아야 한다는. 학생들이 학습 목표에서 벗어났다고 해도 그 과정에서도 학습이 이루어지고 있다는 사실을 알아야 한다고 한다.

 

하여 요즘 우리나라에 유행하는 '배움의 공동체'와 비슷한 결론에 도달하고 있다. 배움의 공동체에서도 중심을 학생에, 그리고 교사보다는 또래와 함께 하는 학습을 강조하고, 교사는 조력자로서의 모습을 가져야 한다고 하니 말이다.

 

무엇보다도 뇌라는 부분에서도 합리, 이성, 객관, 이런 것들을 강조하지 않고 이 책은 감정을 최우선으로 생각한다는 데서 올바로 방향을 잡았다고 할 수 있다.

 

어떤 방식이든 가장 중요한 요소는 '진실'이고, 이런 '진실'은 서로 감정을 통하게 해 학습의욕을 북돋아준다는 이야기. 온갖 유명한 교수법보다는 진심이 담긴 관계가 학생의 학습을 더욱 촉진한다는 사실을 이 책은 '뇌'를 통해서 보여주고 있다.

 

우리 교육에서 필요한 것.

 

그것은 바로 학생과 교사간의 진심이 통하는 관계. 그리고 위로부터 주어지는 평가가 아니라 학생 스스로 평가할 수 있는 기회를 주는 것. 즉 학습은 학생이 하지 교사가 하지 않는다는 사실, 학습하는 뇌는 학생의 뇌지 교사의 뇌가 아닐는 사실을 인식하고, 학생이 학습할 수 있도록 환경을 만들어주려고 해야 한다는 사실을 깨우치는 것이다. 

 

상당히 어려울 것이라는 편견을 깨고 쉽고 재미있고, 이해하기 편하게 책이 서술이 되어 있으며, 또한 배움의 공동체든 아니면 북유럽의 교육이든, 그러한 교육들이 왜 성공하고 있는지를 뇌를 통해 알게 해주었다는 점에서 이 책은 읽을만한 가치가 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