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습은 어떻게 이루어지나 - 연구에 기반한 현명한 수업원리 일곱 가지
Susan A. Ambrose 외 지음, 이경옥 옮김 / 시그마프레스 / 2012년 4월
품절


원리1 : 학습자의 사전 지식은 학습을 지원할 수도 있지만, 학습을 방해할 수도 있다.-16쪽

사전지식이 활성화되고 충분하면서 적절하고 정확한 경우 학습을 돕는다.
사전지식이 활성화되지 않거나 불충분하거나 부적절하거나 부정확한 경우 학습을 방해한다.-18쪽

원리2 : 학습자가 지식을 구성하는 방법은 자신이 알고 있는 것을 학습하거나 활용하는 방법에 영향을 미친다. -53쪽

원리3 : 학습자의 동기는 학습을 위해 무엇을 할지를 결정하고, 감독하고, 유지시켜 준다.-82쪽

원리4 : 숙달을 이루기 위하여 학습자는 요소 기술을 획득하고 통합하는 방법을 훈련하여야 하며, 배운 것을 언제 적용해야 할지를 알아야 한다.-113쪽

원리5 : 정확한 피드백과 결합된 목표지향적 훈련은 학습자의 학습의 질을 향상시킬 수 있다.-150쪽

원리6 : 학습자의 현재 발달수준은 수업의 사회적, 정서적, 인지적 환경과 상호작용하면서 학습에 영향을 미친다.-188쪽

원리7 : 자기주도적 학습자가 되기 위해 학습자는 과제의 요구사항을 평가하고, 자신의 지식과 기술을 평가하고, 자신의 접근방식을 계획하고, 자신의 진행과정을 검토하고, 필요에 따라 자신의 전략을 조정하는 것을 배워야 한다.-228쪽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