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란츠 카프카 살림지식총서 52
편영수 지음 / 살림 / 2004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얇은 책이다. 문고판이라고 해야 한다.

카프카, 우리나라에는 "변신"이란 작품으로 널리 알려진 작가다.

사실, 학생 때 벌레로 변해버린 게오르그 잠자에 대한 이야기를 읽고 도대체 왜 이럴까 생각을 안해본 사람은 없을 것이다.

논술이든, 토론이든 벌레로 변해버린 사람에 대한 이야기가 등장하기 때문이다.

그래서 많이 알려진 작가인데... 어렵다고, 환상적이라고.

 

이 책은 카프카에 대한 입문서다. 그의 문학이 왜 그렇게 표현이 되는지, 그의 삶과 연결지어 이야기를 한다.

문학 작품을 연대기 순으로 간단하게 설명을 하고, 카프카의 인생에 영향을 끼쳤던 사람에 대해서도 소개를 하고, 우리가 접하고 있는 카프카의 작품애 대해서 개관해주고 있다.

 

우리가 쉽게 읽는 작품은 카프카가 죽은 뒤 그의 친구가 사람들에게 쉽게 읽히게 하기 위해서 많이 고쳤다는 사실을 알려주고 있고, 카프카의 육필원고를 중심으로 편찬하려는 비평판이 있다는 얘기도 해주고 있다.

 

문고판의 분량에 카프카에 대해서 알려줘야 하고, 독자의 관심도 끌어야 하기 때문에 정말로 카프카에 대해서 많이 공부하지 않으면 쓰기 힘들겠구나 하는 생각이 든다.

 

그 분야에 대해 정통하면 쉽게 풀어쓸 수 있기 때문에, 이 책은 카프카에 대해서 본격적으로 들어가기 전에 입문서 격으로 읽으면 좋겠단 생각이 들었다.

 

아렌트도 그의 책 과거와 미래 사이에서 카프카를 언급하고 있듯이 카프카는 평범한 삶을 산 사람은 아니다. 그는 과거와 미래, 이곳과 저곳, 유대인과 독일인, 문학과 생활 등의 경계에서 자신의 자리를 찾으려 애쓴 사람이다.

 

그래서 우리는 카프카를 이거다라고 규정하기 보다는 그의 다양한 삶을 이해하려는 노력을 해야 한다.

 

시간을 두고, 카프카의 작품들을 정독해야겠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