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허깨비를 좇는 정치 - “뉴스 시스템이 흔들리면 민주주의가 무너진다”
W. 랜스 베넷 지음, 유나영 옮김 / 책으로보는세상(책보세) / 2009년 9월
품절


뉴스를 제작하는 과정에서 언론인과 관료 집단이 서로 의존한다는 것은 이 언론 제도라는 게 실은 독립성이 별로 없는 정부 산하의 제4부임을 의미한다.
첫째, 아직까지 뉴스에 귀를 기울이는 시민들 사이에서 여론을 형성하고, 둘째 정치 파벌들을 움직여 전쟁이나 기후 변화 대응 등의 정책 발의에 찬성하거나 반대하게 만들고, 셋째 공직자들에게 이런 정책 발의에대한 책임을 어느 정도 지우고, 넷째 시민들에게 정부가 하는 일을 단순 전달해주는 뉴스의 역할을 반추해보았을 때, 뉴스를 만들고 통제하는 공직자의 능력은 지배 권력에서 중요한 부분이다. 정보 정치의 최전선에서는, 언론인과 뉴스 조직에 영향력을 행사하거나 스핀을 흘려 특정 정파가 원하는 방향으로 사건이 보도되게끔 만들려는 싸움이 벌어진다.-54-55쪽

언론인이 수명이 짧은 정치판의 상식을 받아들이면서 공직자들의 스핀에 놀아나고 지배 집단에 합류하면 권력이 진실을 규정하게 된다. 권력을 향해 진실을 발언하는 뉴스 시스템을 갖는 대신에 권력의 지시에 따라 뉴스를 생산하게 되는 것이다.-60쪽

뉴스는 소비자들이 원하는 것을 반영한다는 게 미디어 기업들의 전형적인 대답이지만, 이를 의심하는 것이 중요하다. 디어 기업들은 뉴스란 대중이 듣고 싶어하는 것을 들려주어야 한다고 믿으면서도, 한편으로는 마케팅과 광고와 소비자 지향 프로그램 편성을 통해 소비자들의 취향을 유도하려는 노력을 적극적으로 기울이기 때문이다. -79쪽

저널리즘에서 하드 뉴스의 공통된 기준은, 사회의 교양 있는 사람들이 응당 알아야 할 내용이 보도에 담겨져야 한다는 것이다. ...
이에 비해 소프트 뉴스는 감성적이고 즉각적이다. 수용자들의 이목을 집중시키기만 하면 소임을 다하는 것이다.-82쪽

언론 자유는 민주주의에서 여전히 중요한 보호 대상이지만, 한편으로는 기업 미디어가 사회적 책임을 피하는 방패가 되기도 한다.-87쪽

미국의 공적 정보가 언제나 민주적 경로로 발전하지 않는 원인으로 뉴스의 두드러진 네 가지 특징을 들 수 있다. 이 네 가지는 바로 개인화, 드라마화, 파편화, 정부 권력-무질서 편향이다.-120쪽

대통령 정치에서 가장 개인화된 영역은 아마도 선거 운동일 것이다. 대통령 선거 운동은 개인화되고 드라마화된 뉴스 플롯에 맞추어 진행되는 일이 많은데, 이렇게 되면 미디어 전략에서 이슈 자체가 이차적인 지위로 밀려나게 된다.-142쪽

개인적이고 극적인 관점에서 가장 쉽게 제시할 수 있는 이슈가 뉴스를 지배하며, 정치인과 이익집단들은 이 이슈를 자기들의 정치 목표에 유리한 쪽으로 규정하려고 싸운다.-185쪽

여론을 자기 편으로 만들려는 싸움이 벌어지는데, 여기서는 첫째, 가장 단순한 메시지, 둘째 가장 강한 감정적 코드를 건드리는 메시지, 셋째 가장 많은 사람들에게 가 닿는 메시지, 넷째 수시로 반복할 수 있어서, 다섯째 파편화된 사회와 미디어 시스템을 뛰어넘어 퍼져나가, 그 결과 사람들이 상호 확신을 통해 특정한 입장을 공유하게끔 만드는, 공통의 인식을 이끌어내는 메시지를 만드는 쪽이 이기는 경향이 있다.-192쪽

당파적 정치 캠페인과 뉴스 보도가 비슷한 목표와 가치를 추구할 때는 바로 공익이 피해를 입게 된다.-197쪽

대체로 사람들이 무기력을 느낄 때는 뉴스에서 말하는 이슈를 중요하게 받아들일 가능성이 낮아지며, 평범한 사람들이 변화를 일구는 방법을 전해주는 의욕적인 기사를 접할수록 참여 가능성은 높아진다. -201쪽

가장 중요한 것은 개인의 경험에 근거한 감정적 반응을 건드리는 것이다.-211쪽

뉴스와 광고의 상승효과는 공중의 이목을 끌고 여론에 영향을 끼치는데 중요한 구실을 할 수 있다. 광고의 테마가 뉴스에 실리게 되면, '사실성'이라는 중요한 요소를 획득하여 저항을 무너뜨릴 수 있다.-215쪽

뉴스는 대중과 직접 관련되고 그들이 행동 지향적 관점에서 생각하도록 돕는 정보를 담았을 때 가장 설득력이 있다. 따라서 세계화 이슈를 소비자들이 이해할 수 있는 용어로 다루어주면 곧바로 정치적 이해와 참여로 이어질 수 있다.-224쪽

원하는 것을 얻으려면 첫째, 수용자가 누군지를 이해하고, 둘째 그들이 나의 상품이나 주장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는지 알고, 셋째 그들의 생각과 감정의 수용 지대 안으로 나의 이슈를 끌어들일 언어를 찾으라는 것이다.-248쪽

여론조사 전문가, 이미지 메이커, 매니저, 스핀 닥터들의 임무는, 첫째 고객의 정치 의제 확립을 돕고, 둘째 공중의 관심사를 읽고, 샛째 그들에게 전달할 메시지와 미디어 이벤트를 고안하고, 넷째 정치적 고객의 언행이 일관된 공식적 메시지에서 벗어나지 않게 조율하고, 다섯째 무엇보다도 언론, 반대파, 공중과 우발적인 접촉을 못하게 단속하는 한편, 여섯째 뻔히 정해진 사건을 솔깃한 각도에서 본 기사거리를 기자들에게 던져줌으로써 고객의 정치 의제를 뒷받침하는 것이다.-262쪽

뉴스는 미국 사회의 한정된 양상을 두 가지 방식으로 꾸준히 보여주어왔다. 첫째로 뉴스는 중산층의 가치를 통해 세상을 재현함으로써 사회적 예의범절을 은연중에 보여주는 모델이 되었다. 둘째로 언론은 뉴스 보도에 특정한 윤리적 관점을 도입함으로써 자신이 장려하는 바로 그 가치를 넌지시 정당화했다.-425쪽

객관성 또는 균형이라는 이상을 뒷받침하는 언론 관행 탓에 흔히 보는 몇 가지 정보 격차가 발생하며, 이는 뉴스 이벤트에 대한 명확한 이해를 방해한다. 예컨대 관료들의 재가가 떨어지지 않은 기사 요소를 '누락'한다든지, 어느 한쪽 편이 더 옳다는 확실한 증거가 있을 때에도 '인위적 균형'을 맞춘다든지, 관료들의 발언에 이의를 제기하지 않음으로써 '기만과 거짓'이 뉴스 속에 비집고 들어오도록 하는 현상을 들 수 있다.-439쪽

채널이 많아졌다고 해서 선택권도 늘어난게 아니라는 것이다. 마케팅과 커뮤니케이션 기법이 날로 세련되어지면서, 광고주들이 원하는 특정 시청자/청취자/독자 인구 집단을 유인하기 위해 똑같은 뉴스를 달리 포장해 내놓게 되는 것이다.-507쪽

시민을 위한 제안
. 스테레오타입과 플롯 공식을 인지하라.
. 플롯에 들어맞지 않는 정보를 찾아라.
. 추가 정보를 출처를 찾고 당파적 주장을 확인하라.
. 스핀과 뉴스 통제가 작용하는 상황을 인식하라.
. 스스로에게 비판적으로 되는 법을 배워라.
. 정치 코미디처럼 참신한 관점을 제시하는 정보 출처를 찾아라.
-558-568쪽

언론인을 위한 제안
. 개인화와 드라마화를 창의적으로 활용하라.
. 언론인 자신이 지닌 배경지식을 기사에 더 많이 소개하라.
. 표준 플롯 공식에 저항하라.
. 보통 사람들에게 호소하는 관점에서 정치 상황을 정의하라.
. 그 기사가 왜 중요한지 설명해주는 것을 잊지 마라.-568-574쪽

정치인과 정부를 위한 제안
. 정치인에게 향하는 돈의 흐름을 제한하라.
. 후보자 토론과 입법 활동 보도의 포맷을 개선하라.
. 미디어 독점을 통제하라.
. 공영 방송에 대한 자금 지원(과 창의적인 명령)을 늘려라.
. 케이블과 방송 면허 취득에 공적 서비스 요건을 강화하라.-574-580쪽

시민들이 정보 환경의 질에 대한 공적 책임을 요구한다면, 민주주의를 생각하는 커뮤니케이션 시스템 역시 설계할 수 있을 것이다.-591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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