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유럽에서 날아온 행복한 교육 이야기 - 슬픔을 이겨내는 법을 가르치는 교실
첸즈화 지음, 김재원 옮김 / 다산에듀 / 2012년 5월
평점 :
절판


마음이 따스해진다. 편안해진다. 우리나라 교육을 잠시 잊고, 북유럽의 교육이 어떻게 이루어지고 있는지를 생각한다.

 

늘 선진교육이라고 생각은 해왔지만, 이들의 교육을 제도적인 측면에서 교육학적인 측면에서 접근한 책을 읽기도 했지만, 이 책처럼 그냥 북유럽에 거주하면서 아이들이 겪은 일들을 담담하게 적은 책은 이번이 처음이지 싶다.

 

대만 사람인 저자가 핀란드에 가서 6년동안 생활하면서 자기의 자녀가 어떻게 변해가는지, 어떤 교육을 받았는지를 보여주고 있다.

 

우리로서는 부럽기만 한 이야기지만, 저자의 나라인 대만도 우리나라와 현실이 비슷함을 알게 된 소득이 있었다고나 할까.

 

대만 역시 일류학교를 향한 한없는 경쟁이 이루어지고 있었으며 이런 경쟁에서 핀란드에서의 생활이 훨씬 도움이 될 수 있었음을 책의 행간에서 느낄 수 있었다. 왜냐하면 전혀 다른 교육방식을 접한 아이들이지만, 이 교육방식이 아이들이 일류학교를 향한 경쟁에서 한발 물러나 자신의 삶을 관조할 수 있는 능력을 키워주었기 때문이다. 즉, 다른 길을 알고 있는 아이들은 오로지 한 길을 향해서만 달리지는 않을 것이기 때문이다.

 

이런 교육에 관한 책을 읽으면 우선 드는 생각은 "부럽다"인데, 그냥 부러워만 하고 있을 수는 없는 노릇. 문제가 무엇인지 알고 있는데, 답을 찾지 않고 있으니...

 

과도한 수업량, 그리고 너무도 바쁜 아이들, 취미생활도 대학과 연관지어서 생각해야 하는 우리나라 현실과, 봉사활동조차도 점수화되어 진학과 관련이 되는 지금의 현실은 아이들의 행복과는 거리가 있다.

 

핀란드의 밤이 길기도 하지만, 이 아이들에게는 학교 수업시간이 많지 않고, 또한 석차를 공개하지 않음으로써 서로간의 경쟁보다는 협동을 더욱 중시하게 하고 있으며, 사교육의 영향을 거의 받지 않기에, 이들이 받는 사교육은 자신이 흥미로워하는 취미활동을 하는데 쓰이고 있는 현실. 그러한 교육 속에서 아이들은 나름대로의 삶의 방향을 찾아가고, 자신이 행복한 교육을 받고 있다고 할 수 있다.

 

우리는 가끔 미래를 위해 현재를 희생하라고 하는데, 현재 행복하지 않은 아이가 미래에 행복하단 보장이 어디에 있는지...일찍 독립을 시키는 핀란드에 비해 우리는 대학을 졸업하고도 자신의 삶을 책임지지 못해 부모에게 의존하는 아이들로 키우고 있는데... 대학생이 되어서도, 대학을 졸업하고 나서도 행복을 찾지 못하는 아이들이 많은데.. 이것은 문제가 있다.

 

책의 곳곳에 공감과 이해의 장면이 나오고 있고, 특히 뒷부분에서는 슬픔을 어떻게 이겨내는지를 보여주고 있어서 좋다. 안 좋은 일을 묻어두지 않고 공개해서 함께 느끼는 모습, 거기에서 핀란드의 저력을 보았다고나 할까.

 

단지 부러워만 해서는 안된다. 우리도 핀란드처럼 못할 이유가 무엇이란 말인가. 우리도 충분히 할 수 있다. 의지를 가지고, 일관성 있게, 그리고 길게 교육정책을 집행한다면 충분히 가능하다.

 

이런 교육정책 중에 무엇보다도 먼저 해야 할 것은 아이들을 심심하게 하는 것이다. 심심하면 무언가를 만들어내게 된다. 지금 아이들은 너무도 바쁘다. 공부, 공부, 그것도 아니면 휴대전화기를 끼고 무언가를 계속 하고 있다. 도무지 심심할 틈이 없다. 그러니 아이들이 하늘을 한 번이라고 볼 시간이 있겠는가. 우리는 어떤 교육정책보다도 우선 아이들이 심심하게, 많은 시간을 갖게 해야 한다. 교육정책은 바로 여기에서 시작해야 한다.

 

핀란드를 비롯한 북유럽의 교육, 그리고 아이들의 모습에서 나는 우리 아이들도 충분히 그런 행복을 느껴야 한다는 생각을 했다.

 

이 책은 그런 면에서 어떤 교육제도에서 아이들이 행복을 찾을 수 있는지를 보여주고 있다. 남 얘기라고만 치부하지 말자. 우리 얘기가 되게 하자.

 


댓글(0) 먼댓글(0) 좋아요(3)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