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교 혁신의 패러독스 : 교민에서 회인으로
서근원 지음 / 강현출판사 / 2012년 5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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많은 혁신학교가 있고, 혁신 학교에 대한 책도 많이 나와있고, 또한 더불어서 교육에 대한 논의도 활발히 일어나고 있다.

 

많은 문제점들이 있고, 문제가 있다면 해결 방법이 있다는 원론적인 얘기를 할 필요는 없겠단 생각이 들지만, 수많은 문제들이 계속 쌓여가고만 있는 현실도 무시할 수는 없다.

 

문제를 제기한다는 행위 자체가 이미 해결 의지를 동반하고 있다고 봐야 하는데도, 무슨 고르디우스의 매듭처럼 우리 교육은 해결의 기미가 보이지 않고 있다. 오히려 더 깊은 문제의 수렁 속으로 들어가고 있지는 않은지... 알렉산더와 같은 사람이 나와 단칼에 끊어버릴 수도 없는 노릇이고...

 

이 책은 이런 문제의식에서 출발한다. 학교 개혁, 교육 개혁에 대한 이야기가 많았고, 시도도 많았으며, 최근에는 혁신학교라고 해서 많은 시도가 이루어지고 있음에도 과연 우리는 교육의 문제를 해결하고 있는가. 오히려 또 하나의 문제를 제기하고는 있지 않은가. 이런 문제의식을 지니고 있다.

 

그리고 그 문제의식 속에서 나름대로 해답을 찾으려고 하고 있다. 두 단어로 문제와 해결방법을 제시한다. 문제는 교민(敎民)이고, 해결점은 회인(誨人)이다.

 

교민은 철저하게 정답은 이미 존재한다는 관점에 서 있다. 있는 정답을 어떻게 효율적으로 전달하느냐에 중점을 두고, 그렇기에 수량화할 수밖에 없고, 개체화될 수밖에 없다고 한다. 또한 교사는 가르치는 입장에서, 학생들보다는 우월한 입장에서 무언가를 전달해줘야 한다는 입장에 서 있을 수밖에 없다고 한다. 이러한 교민의 자세로 교민의 문화에서는 어떠한 혁신 교육도 성공할 수 없다는 주장을 하고 있다.

 

즉 교민의 교육방법이나 제도, 문화는 위로부터의 혁신이라고 할 수 있으며, 이는 자율하고는 거리가 먼 또 하나의 타율에 불과하다고 한다. 게다가 이러한 교민의 혁신은 외국의 사례나 다른 학교의 사례들을 무비판적으로 받아들이는 모습으로 나타난다고도 한다. 자기가 있는 학교의 현실을 분석하고, 그 현실 속에서 혁신을 이루려는 모습보다는 성공한 외국사례라든가, 아니면 이웃학교의 사례를 자기가 속한 학교에 적용하려고 하니, 이것이 학교 혁신을 내세우지만 결과적으로 학교 혁신에서 멀어지는 결과를 초래하게 된다고 한다.

 

반대로 회인의 방법은 아래로부터의 방법이라고 할 수 있다. 좀더 생각해보면 이는 목적이 수단을 정당화하는 방법이 아니라, 수단 역시 목적을 정당화한다는 생각이다. 그래서 결과만을 추구한다기보다는 과정에 중점을 두는 교육 방법이 회인의 방법이다.

 

여기다 회인은 학생을 중심에 두기 때문에 다른 선진 이론을 무비판적으로 받아들일 수가 없다. 자기가 속한 학교의 학생을 중심에 둔다는 얘기는 자신이 속한 학교의 현실을 파악하고, 학생들의 실태를 파악하며, 어떻게 하면 학생들과 함께 할까를 고민하는 방법인 것이다.

 

이러한 회인의 방법에서는 교육은 이미 존재하는 무엇을 가르친다는 생각을 버리고, 정답을 만들어가는 교육이라는 방법이다. 즉 학생의 깨달음을 중심에 놓고 있는 교육방법이 회인의 방법이고, 이러한 방법으로 교육을 했을 때 혁신학교도 성공할 수 있다고 한다. 이렇듯 회인은 획일적이고 수량화, 개체화된 모습을 떠나 다양하고 자율적이고 자기 깨달음을 토대로, 또한 자신의 생각을 남에게 강요하지 않고 보여줌으로써 함께 변해가도록 하는 방법이라고 한다.

 

물론 이 과정은 어렵다. 쉽지 않다. 왜냐하면 교사가 지금까지 자신을 형성해왔던 관점들을 포기할 수 있어야 하기 때문이다. 자신의 선입견, 관점을 내려놓고, 있는 그대로 학생을 보기, 그리고 자신을 지금까지 옭죄고 있었던 교민의 방법을 회인의 방법으로 바꿔가기를 해야 하기 때문이다. 그렇다고 어렵다고 포기만 할 수는 없지 않은가. 이 책에서 말하듯이 천리 길도 한 걸음부터라고 우선 시작해야 한다. 시작하고 조급해하지 말고 꾸준히, 밀고 나가야 한다.

 

그런 얘기를 하고 있다. 이 책은.

 

회인, 깨달음. 교사가 중심이 아니라 학생이 중심이 되는 학교. 그러한 교육, 그러한 배움. 우리가 실천해야 할 교육이지 않은가.

 

이런 과정과 더불어 우리가 간과하지 말아야 할 문제는, 교사 개개인이 변하고, 또 함께 변하기도 해야하지만, 제도적인 문화적인 변화도 역시 수반해야 한다는 사실이다. 회인의 방법으로 교육을 하고자 하는 교사는 제도와 문화를 회인의 교육으로 바꾸는 일까지도 해야 하는, 아주 힘든 그런 과정을 밟아가야 한다.

 

이것이 교사의 숙명이다. 교사란 현재에 안주하지 않고, 미래를 보며 나아가는 사람이니까 말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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